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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04월 10일 (목)
산업>산업일반

[위기라 말하고, 희망이라 쓴다-전문가좌담회] 4차 산업혁명 현재와 미래

[메트로신문] 신경철 유진로봇 대표.



전 세계적으로 4차 산업혁명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2010년 초 제조업 강국인 독일에서 시작된 제4차 산업혁명은 2016년 세계경제포럼에서 클라우스 슈밥이 제창하면서 재조명됐다. 이에 따라 전 세계는 이미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 빅데이터와 로봇, 가상현실 등의 제4차 산업혁명이 일어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단순히 산업 아이템을 바꾸는 것이 아닌 산업의 기반을 통째로 바뀌는 것이다. 이에 전문가들은 "정부와 민간기업들이 함께 협력해 4차산업혁명을 주도해 나가야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메트로신문은 정부와 기업, 학계 전문가와 함께 우리가 준비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의 현대와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는 지상좌담회를 진행했다. 이번 좌담회에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고 있는 미래부 지능정보사회추진단 김정원 국장, 자유한국당 송희경 국회의원, 신경철 유진로봇 대표, 이민화 카이스트 교수(가나다순)가 참여했다.

송희경 국회의원(자유한국당).



-현재 국내 4차 산업혁명 진행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

▲김정원 국장: 글로벌 금융기업 UBS의 4차 산업혁명 적응 순위 발표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체코, 말레이시아 보다 낮은 25위에 불과하다. 이는 우리나라의 우수한 ICT 인프라에 비해 법·제도 정비, 노동 유연성 등이 낮은 데서 나타난 결과로 볼 수 있다. 다만 핵심동력인 지능정보기술 분야에서 인공지능은 선진국에 비해 조금 뒤쳐져 있으나 다른 ICT 인프라는 매우 높은 수준이다. 우리나라는 또한 글로벌 수준의 제조 기반을 갖추고 있고 국민들의 높은 교육열로 인해 우수한 인력들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은 긍적적이다.

▲송희경 의원: 인식 확산은 어느정도 궤도에 올랐으나 행동력은 아직 갖추지 못한 상태다. 지난해 6월 제가 국회 4차 산업혁명포럼을 만들 때만 해도 낯설어 하는 분들이 많았지만 하반기부터 최근까지 정부 정책에 4차 산업혁명이 안들어간 곳이 없을정도다. 빠르게 인식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에 행동으로 움직인다면 저성장, 내수위기 등 우리가 처한 위기를 성공으로 바꿀 수 있는 유일한 기회가 될 것이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해 12월 '지능정보사회 중장기 종합대책'발표했지만 추진체계 명확하지 않다. 정부도 대응전략을 '수립'만 할 것이 아니라 강력한 '추진동력체계'를 구축해 실천해야 할 때다.

▲신경철 대표: 국내 수준은 초기 단계라고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인더스트리 3.0때까지 쌓았던 지능정보기술이 제조업과 서비스업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인더스트리 4.0의 핵심 기술은 인공지능 (AI), 사물인터넷 (IoT), 빅데이터 (Big Data), 클라우드 (Cloud), 그리고 모바일 (Mobile)인데, 지금은 이 핵심 기술이 유기적으로 융합해 변화를 주도하고 있지 못하다.

▲이민화 교수: 3차 산업혁명까지 경쟁력을 갖춘 우리나라가 4차 산업혁명의 진입기에 독일, 미국, 일본, 중국 등에 뒤쳐지게 된 이유는 지나친 정보 규제 때문이다. 미국은 국방성도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우리 정부는 보안, 사생활 등의 각종 이유를 들어 규제를 틀어쥐고 있다. 결과적으로 클라우드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이 약 3%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최저 수준이다. 4차 산업혁명은 현실과 가상이 인간을 중심으로 융합하는 것인데 핵심자원인 데이터를 막고 있다는 게 가장 큰 문제점이다. 개별 기술들로 4차 산업혁명을 이해하려는 것은 장님이 코끼리 다리 만지기와 같다.

이민화 카이스트 교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정부와 기업 어떤 준비를 해야하나.

▲김정원 국장: 4차 산업혁명은 국가·사회 전반에 변화를 초래하는 구조적 혁명이기 때문에 정부가 단독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문제가 아니며, 민간분야에서 지능정보기술의 중요성과 사회 변화 방향을 이해하고 주도적으로 추진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민간에서는 R&D, M&A,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한 글로벌 기술력을 확보하고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인 제품·서비스 개발을 도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송희경 의원: 독일과 미국, 일본처럼 우리도 4차 산업혁명 컨트롤타워를 구축해 한국형 국가사회혁신 프로젝트를 제시해야한다. 산업혁신부총리제도(명칭은 다양한 의견이 있을 것임)를 만들어 종합전략을 수립하고, 각 부처별 구체적 계획을 준비해야한다. 민간, 특히 제조업 분야는 스스로 혁신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인식전화'이 필요하다. 엔비디아는 아우디·벤츠와 파트너십을 발표했으며, 일본의 파나소닉은 발빠르게 자동차 업체로 업종 전환했다. 반면 한국 기업의 변신은 전체적으로 둔하게 느껴진다.

▲신경철 대표 : 독일과 미국, 일본은 인더스트리 4.0이라는 용어가 나오기 전부터 꾸준히 핵심기술 개발을 위해 관심과 투자를 진행했다. 소비자의 흐름에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스마트공장의 도입, 자율주행, 인공지능과 같은 사업의 변화를 선도하고 있다. 중국은 국가적으로 대대적인 투자와 글로벌 기업을 인수·합병을 추진행하면서 자국 제조업의 업그레이드와 핵심기술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시점에서 한국이 4개국을 따라잡는다는 말을 하기 보다는 정부가 국가적으로 인더스트리 4.0 로드맵을 제시하고 또한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기업이 국가의 정책에 따라 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민화 교수: 4차 산업혁명은 선순환 혁명이다. 한국의 대기업 중심의 추격자 전략이 대·중소기업이 선순환 발전하는 탈추격 전략으로 전환돼야 4차 산업혁명이 가능하다. 즉, 중소·벤처의 혁신과 대기업의 효율이 순환하지 못하면 대기업은 혁신을 통한 신성장동력을 얻지 못하고 중소·벤처는 글로벌 시장 진입이 어렵다. 현재 한국의 산업 생태계도 상생형 M&A가 부족하다. 미국은 전체 창업기업 투자 회수의 90% 이상을 M&A에 의존하는데 한국은 3% 미만이다. M&A 거래 시장이 형성돼 탐색 비용과 거래 비용을 축소하기 위한 세제 지원도 필요하다. 창조경제혁신센터가 대기업과 벤처의 M&A와 투자 장터의 역할로 전환되는 것이 여러 가지 현실적 대안 중 하나다. 대기업과 중소벤처의 상생 생태계 구축이 4차 산업혁명으로 가는 길이다.

-벤처·중소기업은 4차 산업혁명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하나.

▲김정원 국장 : 플랫폼을 통해 제공하는 응용 서비스 분야의 경우 글로벌 플랫폼의 이용·확산으로 스타트업 등 소규모·신생 기업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 즉 글로벌 사용자를 대상으로 제품·서비스를 손쉽게 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사업화할 아이템을 차별화할 수만 있다면 아이디어·기술 중심의 강소기업의 성장 가능성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생각한다. 이를 위해서는 대기업 중심 경제구조를 벤처·중소기업으로 확대해 산업변화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하는 방향으로 경제 체질을 바꿔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 정부에서도 혁신적인 신기술 개발 지원을 위한 실증 테스트베드를 운영하고 이로 인해 얻게 되는 실증 데이터를 벤처·중소기업의 새로운 서비스와 기술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는 등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송희경 의원: WEF의 클라우스 슈밥 회장은 "대기업, 정부 등 한국의 거대한 조직은 벤처나 스타트업 같은 중소기업과 상생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고 이야기했다. 영세한 제조업에서 4차 산업혁명을 논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겠지만, ICT 분야의 스타트업은 오히려 대기업보다 빠른 서비스,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트렌드에 적응하고 혁신하는 면에선 유리할 수 있다. 우버도 스타트업에서 출발했다. 다만 제조업 중심의 영세한 중소기업은 ICT 전문가를 영입해 산업 혁신을 꾀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제조업 혁신은 국가가 지원해줘야 한다.

▲신경철 대표: 중소·벤처기업이 스마트공장을 도입하거나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개발 등은 벤처·중소기업이 주도하기는 힘들다. 하지만 크게 보면 4차 산업혁명은 기술과 산업간의 창조적 결합을 통해 스마트공장 등 새로운 산업들이 등장하게 되는데 이를 이루기 위해서는 세분화된 많은 제조 기술과 많은 핵심기술이 필요하다. 벤처와 중소기업은 그에 필요한 제조 기술과 핵심기술 부분에 각각 가지고 있는 역량을 발휘한다면, 그 역할이 충분히 있다고 생각된다.

김정원 미래부 지능정보사회추진단 국장.



-차기 정부는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하나.

▲김정원 국장 : 지능정보기술과 기술이 사회에 미치는 변화의 방향성을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동인인 지능정보기술, 데이터 기반을 조속히 확보하고 이를 의료·제조·공공서비스 등에 적용해야 한다. 과학기술과 ICT를 총괄하는 미래부가 민간부문의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지원해 나가야 한다. 또 부처와 민간을 포함하는 사회적 합의 기구를 운영하여 규제완화, 사회안전망 확보 등의 문제를 논의해야 한다.

▲송희경 의원: 중국이 전 국가적으로 4차 산업혁명의 동력을 집중 육성하는 것처럼 부처별 정책을 아우르는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다. 예산, 조직, 소관 법령 등에서 각 부처를 조율하고 리드하는 컨트롤타워 부처 및 가칭 '신성장혁신부총리' 제도를 신설해야 한다. 전 국민의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보편적 인식 제고와 교육 개혁, 문화 혁신 교육 등 정부 정책 지원의 전폭적 하모니 필요하다.

▲신경철 대표 : 인더스트리 4.0은 단기간에 이룰 수 있는 산업의 변화가 아니라 여러 영역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오랜 시간의 변화를 통해 나오는 결과물이다. 국가는 각종 규제개혁을 통해 창조적 산업 변화를 위해 지속적이고 일관된 방향으로 핵심기술 개발에 꾸준한 관심과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또 정부의 관계부처들은 정부가 주도하는 인더스트리 4.0에서 서로 경쟁적으로 영역확대 또는 정책적 예산편성을 통해 산업 발전에 저해하는 일이 없어야 하고 부처간 협력을 통해 기업의 창조적 활동을 통한 기술의 융합과 제품 생산 그리고 산업의 변화를 이끌어 나가야 한다.

미국과 독일처럼 기업과 국가가 머리를 맞대고 노동법을 개혁하고 고용의 유연성을 높이고, 인더스트리 4.0으로 인해 기술의 변화주기가 짧아지는 만큼 평생학습 체제로 전환하기 위한 전문 직업교육관련 예산도 늘려 일자리 감소가 아닌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이라는 산업과 기술의 변화에 노동자가 인더스트리 4.0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국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민화 교수: 정권이 바뀔 때마다 정부 부처를 이합집산해 개편해왔다. 정보통신부를 분할해 과학기술부와 산업부 등에 합친 결과에 불만이 많았다. 그러나 어떤 정부 형태에도 만족은 없다. 일차원의 정부 조직 구조에 다차원의 정부 업무를 대응시키는 것은 원초적 모순이기 때문이다. 정부도 O2O 기반의 정부로 진화해야 한다. 바로 정부 4.0의 탄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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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에 대한 미국의 '25% 상호관세' 부과가 한시적으로 중단됐다. 지난 9일(현지시간) 발효된 지 불과 13시간 만이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돌연 90일간의 유예 기간을 두겠다고 했다. 오는 7월 상순까지 한국 등 각국의 수출품에 10%의 기본관세만 매긴다는 것이다. 중국만 유예 대상에서 제외됐다. 전 세계의 상당 기업·정부가 시간을 벌었다. 정치 문제가 동시에 얽혀 있는 우리나라도 예기치 못한 국면을 맞게 됐다. 6·3 대선 이후에도 유예의 시간이 한 달간 더 주어진다. 이에 선거운동 기간 각 후보가 나름의 해법을 공약에서 비중 있게 다룰 것으로 보인다. 다만, 기업들의 존망이 걸린 워싱턴발 무역전쟁이 국내에선 표를 얻기 위한 정무적 수단으로 쓰일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우리 정부는 일단 6월3일 이전까지의 '1단계' 협상에 나섰다.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체제하에서 양국의 통상당국이 움직인다. 관세 25%를 막기 위해선 백악관이 원하는 바를 내줘야 할 처지다. 통상 현안뿐 아니라 국방 등의 여타 부문 요구가 협상 테이블에 오를 수 있다. 이 경우 2개월 뒤 물러날 한 대행의 임의적 결정이 가능할지도 관건이다. 한 대행은 간밤에 단행된 유예 조처와 관련해 "앞으로 90일 동안 모든 협상에 진전을 보여서, 관세의 부담으로부터 벗어나도록 더욱더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 대행은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무역에 의존해서 우리의 성장과 발전을 많이 기대고 있는 대한민국으로서 여러 장관의 각별한 노력을, 또 의지를 촉구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과 달리) 75개국 이상이 무역과 무역장벽, 관세, 환율조작, 비금전적 관세에 대한 해결책을 협상하기 위해 (미국) 상무부, 재무부, 무역대표부 등에 연락을 취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 국가들은 나의 강력한 제안에 따라 미국에 대해 어떤 식으로도 보복하지 않았다는 점에 근거해, 90일간 유예하고 이 기간에 상호관세를 10%로 상당히 낮춰 즉시 발효되도록 승인했다"고 밝혔다. 반면 보복관세로 대응한 중국에는 추가 관세를 적용해 총 125%의 관세를 물리겠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SNS(사회관계망서비스) 트루스소셜에 "중국의 세계 시장에 대한 존중이 결여된 데 따라, 미국은 중국산에 대한 관세를 즉시 125%로 올린다"라고 썼다. 그럼에도 트럼프는 협상의 여지를 공개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대(對)중국 관세 125%'라는 으름장 직후 그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날 것인가'라는 기자 질문에 "물론 나는 그와 만날 것이다. 시 주석은 내 친구다. 나는 그를 좋아하고 존경한다"라고 답했다. 또 "시 주석은 아주 똑똑한 사람이라서 결국 좋은 거래를 바랄 것"이라며 "어느 시점에는 그와 통화하게 될 거고, 그러면 모든 것이 빠르게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꿈의 기판" 유리 전쟁 시작됐다…삼성·SK·LG, '3파전' 돌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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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AI) 반도체 수요가 폭증하면서 차세대 반도체 핵심 소재로 떠오른 '유리기판'을 둘러싸고 삼성, SK에 이어 LG까지 가세하며 국내 3사의 기술 선점 경쟁이 본격화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유리기판은 반도체 칩이 실리는 기판을 기존 플라스틱 계열의 유기기판 대신 유리로 대체한 것이다. 유리는 열에 강하고 표면이 평탄해 고온에서도 변형이 적어 미세 회로 구현에 유리하다. 실제로 유리기판을 사용하면 데이터 처리 속도를 높이면서 전력 소모는 줄일 수 있어 '꿈의 기판'으로 불린다. 글로벌 반도체 업계의 관심도 뜨겁다. 인텔, 엔비디아, AMD 등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이 차세대 제품에 유리기판을 적용하겠다는 계획을 속속 공개하고 있다. 인텔과 AMD, 브로드컴 등은 내년부터 유리기판을 상용 칩 패키지에 도입하기 위해 준비 중이며, 인텔은 2030년까지 유리기판을 적용한 상용 제품 출시를 예고했다. 국내에서는 삼성전기가 가장 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삼성전기는 세종 사업장에 유리기판 파일럿 생산라인을 구축하고, 이르면 2분기 중 시제품 생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장덕현 삼성전기 사장은 지난 1월 열린 CES 2025에서 "올해 반도체 유리기판 샘플(시제품)을 프로모션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삼성전기는 지난 2월 코닝, YMT, 이노메트리 등 유리기판 제조 관련 기업들과 협력해 대량 양산 체제도 함께 준비 중이다. SK는 SKC 자회사 앱솔릭스를 통해 미국 조지아주에 유리기판 생산 공장을 지난해 완공했다. 앱솔릭스는 세계적인 반도체 장비 업체인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AMAT)와의 합작사다. 현재 시제품 생산과 고객사 평가를 진행 중이며, 2026년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후발주자인 LG이노텍도 최근 본격적인 시장 진입을 선언했다. 최근 경북 구미 공장에 유리기판 시험생산 라인을 구축하기 위해 핵심 공정 장비 발주를 시작했다. 지난달에는 경상북도 및 구미시와 유리기판 개발 및 생산 기반 강화를 위한 6000억원 규모의 투자 협약(MOU)을 맺었다. 이를 통해 구미사업장을 플립칩 볼 그리드 어레이(FC-BGA) 기판과 유리기판의 차세대 생산 거점으로 키운다는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유리기판 초기 시장을 누가 선점하느냐'에 따라 향후 반도체 패키징 산업의 주도권이 갈릴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창민 KB증권 연구원은 "AI 확산으로 데이터 처리량이 기하급수로 증가하면서 2030년쯤엔 기존 유기기판으로는 감당이 어려울 것"이라며 유리기판 수요 확대를 전망했다. 실제로 시장조사업체 인사이트 파트너스에 따르면 유리기판 시장은 올해 약 2300만달러(약 316억원)에서 2034년 42억달러(약 5조7000억원)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극우 일부에게 퍼지고 있는 '尹어게인'… 실제로는 출마 못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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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되고 조기 대선이 6월 3일로 정해졌지만, 일부 극우 지지층은 윤 전 대통령의 재출마(일명 윤어게인(Again))를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 윤 전 대통령은 재출마를 할 수 없다. 10일 정치권에 따르면 지난 주말쯤부터 윤 전 대통령 탄핵에 반대했던 일부 극우 지지층이 모인 단체 메신저 채팅방에 '윤어게인'이라는 구호가 떠올랐다. 윤 전 대통령 재출마설의 시작은 4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의 옥중 서신이다. 김 전 장관은 해당 서신에서 "자유대한민국 수로를 위해 더욱 뭉쳐서 끝까지 싸우자. 다시 윤석열! 다시 대통령!"이라며 재출마설에 불을 지폈다. 그 뒤로 탄핵 반대 집회나 보수 성향 커뮤니티, 극우세력이 모인 단체 채팅방에서 '윤어게인' 구호가 확산된 것이다. 우리나라 헌법에 따르면 대한민국 대통령은 '5년 단임제'이며, 중임·연임이 불가하다. 그러나 윤 전 대통령이 5년 임기를 채우지 못했으니, 재출마를 할 수 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특히 윤 전 대통령의 파면은 형사처벌이 아니니 피선거권을 박탈할 수 없으며, 이후 형사 처벌이 확정되기 전까지 정치 활동을 금지할 근거가 없다고도 주장하고 있다. 즉, 내란죄 관련 형사재판 1심이 끝나기 전에 대선에 출마하면 문제없다는 것이다. 일단, 윤 전 대통령은 헌법재판소에 의해 '파면' 처분을 받았다. 헌법재판소법 54조에 따르면 탄핵 결정으로 파면된 사람은 공무담임권(공직을 맡는 권리)이 박탈되므로 5년간 공무원이 될 수 없다. 이에 대해 '그냥 중앙선관위에 후보 등록을 하면 된다'고 반박하는 극우 지지층도 있지만, 아예 등록 자체가 불가하다. 그렇다면 윤 전 대통령은 5년 후에 열리는 대선에 출마할 수 있을까. 이 역시 현행 헌법상 불가하다. 헌법 70조에는 '대통령 임기는 5년으로 하며 중임할 수 없다'고 명시돼 있다. 이는 '연임(연속 재임)'이 아니라 '중임(여러번 재임)'을 할 수 없다는 것으로, 윤 전 대통령은 이번 대선뿐 아니라 다음 대선도 나설 수 없다. 또 '4년 중임제'로 개헌되더라도 윤 전 대통령은 출마할 수 없다. 헌법 128조엔 '대통령의 임기연장 또는 중임변경을 위한 헌법개정은 그 헌법개정 제안 당시의 대통령에 대하여는 효력이 없다'고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21대 대통령까지는 현행 헌법의 적용을 받는다. 그럼에도 극우 지지층 사이에서는 '윤어게인' 구호가 널리 퍼지며, 국민의힘 경선에 출마하는 예비 후보들을 비판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한 채팅방에서는 탄핵 반대를 강조한 김문수 전 고용노동부 장관이 대선 출마를 선언하자 "배신자"라고 비판했고, 탄핵 반대 집회에 참여하던 전한길 강사에게 실망했다는 발언도 찾아볼 수 있었다. 이들은 이날 저녁에도 한남동 관저 앞에서 '윤어게인' 집회를 열 예정이다.

美서 막힌 '위고비' 보험 적용…한국은 언제쯤 가능?

美서 막힌 '위고비' 보험 적용…한국은 언제쯤 가능?

비만 치료제 '위고비(Wegovy)'가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 관심을 받는 가운데 미국에서 공보험 등재 추진이 전격 철회됐다. 국내에서도 "비만을 질병으로 보고 보험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지만 아직은 높은 약값을 환자가 온전히 떠안아야 하는 실정이다. 1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비만 치료제 위고비를 연방 정부의 메디케어(노년층 의료보험)와 메디케이드(저소득층 의료보조)에 포함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이전 바이든 전 대통령은 "월 1000달러(약 146만원)에 달하는 비만치료제 비용을 정부가 일부라도 지원해 더 많은 환자가 약물을 이용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지만 트럼프 행정부가 이를 공식 철회했다. 미국 메디케어·메디케이드 서비스센터(CMS) 역시 지난 4일 "비만 치료제에 대한 보험 범위를 확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명확히 했다. 로버트 F. 케네디 미국 보건복지부 장관은 "비만 문제를 해결하려면 의약보다 건강한 식생활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강조해 의료재정 부담과 약물 남용에 대한 우려가 작용했다는 평가다. 그럼에도 위고비를 비롯한 'GLP-1 계열' 비만치료제는 이미 시장에서 폭발적 반응을 얻고 있다. 국내에서 지난해 10월 출시된 위고비는 보름 만에 1만1368건의 처방을 기록했고 11월에는 1만 6990건으로 경쟁 약물인 삭센다를 넘어섰다. 올해 1월에는 2만2051건으로 두 배 가까이 성장했다.. 다만 비만 치료제는 보험 혜택 사각지대에 있다. 국내에서는 아직 위고비와 삭센다 등의 비만치료제가 건강보험에 적용되지 않는다. 실손보험 역시 대부분 면책으로 규정하고 있다. 1세대부터 4세대 실손보험에 이르기까지 비만을 '보상하지 않는 손해' 범주에 포함해 의료비 부담을 전액 환자에게 돌리는 구조다. 게다가 위고비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았으나 국민건강보험 약제급여목록에도 등재되지 않아 고가의 약값을 환자 본인이 그대로 감당해야 한다. 아울러 출시를 앞둔 5세대 실손보험에서도 비만 치료제를 보장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3세대까지 약관을 보면 비만 E66코드가 아예 보상하지 않는 손해"라며 "4세대 실손보험은 비만치료도 급여에 한해 부책(보장가능)이나 보장을 받기 위해선 약제급여목록로 등재되어 있어야 하지만 비만약은 등재되어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어 "4세대와 마찬가지로 5세대도 비만 치료제를 보장하진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영보험업계에서도 소수 상품이 예외적으로 비만치료제를 보장하고 있지만 가입 문턱이 높다. 삼성화재는 '비만 동반 주요 대사질환 비급여 GLP-1 치료비 특약'을 판매 중이나 고혈압 등 대사질환 진단을 받은 사람이며 BMI(체질량지수) 30kg/㎡ 이상일 때만 가입이 가능하다. 일각에서는 비만을 단순 미용 이슈가 아닌 만성질환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비만 치료가 고비용 비급여 항목으로 분류된 현 상황에서는 환자들의 치료 지속성이 떨어지고 그로 인해 치료 효과가 제한되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이에 치료비 부담을 완화하는 정책적 접근이 시급하다는 주장도 나온다. 김민선 비만학회 이사장은 "비만은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의료적 접근이 필요한 질환으로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 정책적 지원이 필수적"이라며 "급여화 확대, 의료진 교육 강화, 사회적 인식 개선 캠페인 등으로 보다 체계적인 비만 관리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주형기자 gh471@metroseoul.co.kr

'평생 보장' 종신보험, 중도해지 속출 진짜 이유는?

'평생 보장' 종신보험, 중도해지 속출 진짜 이유는?

기대수명 증가로 노후 소득 중요성이 커지면서 종신보험의 역할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종신보험의 사망보험금을 사망 전에 활용하는 방식이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중도 해지 사례도 급증했다. 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30~60세 성인의 노후 소득 확보가 삶의 핵심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지난 2000년 남자 30세, 40세, 50세가 60세 전에 사망할 확률은 각각 15.2%, 14.4%, 9.6%였지만 2023년 6.5%, 5.8%, 4.1%로 떨어졌다. 여자는 각각 5.6%, 4.9%, 3.5%에서 3.1%, 2.6%, 1.7%로 낮아졌다. 다만 절반이 넘는 가구가 여전히 충분한 노후 준비 상황을 갖추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에 따르면 가구주가 은퇴하지 않은 가구의 노후생활 준비 상황이 부족한 사람은 2014년 53.4%에서 2024년 52.5%로, 10년 가까이 크게 개선되지 않았다. 가구주가 은퇴한 가구의 생활비 충당 정도가 부족하다고 답변한 사람도 2014년 63%에서 2024년 57%로 집계돼 노후 소득에 대한 불안이 지속되고 있다. 이에 따라 노후 소득을 위해 종신보험의 사망보험금을 사망 전에 활용하는 사례가 주목받고 있다. 기존 연금보험·변액보험에 추가로 종신보험을 선택해 사망보장 외 노후 재원 마련에 활용하려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는 것. 종신보험은 매년 남녀 합계 100만건 이상의 신계약이 판매되는 대표 상품이지만 지난 2008년부터 2023년까지 무려 1170만건이 중도 해지됐다. 업계에서는 종신보험 중도 해지의 원인으로 종신보험이 다른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고 설명한다. 종신보험 계약자가 종신보험의 사망준비금을 연금이나 건강보장의 생존보장에 활용하려는 유인이 크다는 것. 실제로 보험소비자들은 종신보험의 보장성 기능과 함께 사망보험금을 위한 준비금의 활용에 관심이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08년 이후 종신보험의 신계약 가입 금액은 2015년 7000만원대까지 증가했지만 최근 물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평균 가입금액이 줄어드는 추세다. 2023년 평균 가입금액은 남성 3750만원, 여성 3140만원으로 감소했다. 이는 가구주의 사망보험금 자체를 축소하는 대신 저축성 기능을 강화해 연금이나 목돈마련 수단으로 활용하려는 수요가 커졌다는 의미다. 김석영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비싸고 신중한 가입이 요구되는데도 많은 계약이 해지되는 것은 종신보험이 다른 용도로 활용되고 있음을 시사한다"며 "종신보험 준비금은 사회환경이 변화되는 과정에서 연금재원 또는 장기저축을 통해 목돈을 마련하는 저축성이 강화되는 역할로 전환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금융당국도 종신보험의 사망보험금을 노후 소득 재원으로 활용하는 정책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2014년 '보험혁신 및 건전화 방안'으로 연금전환 특약 등을 활용해 사망보험금을 노후 소득의 재원으로 전환·활용이 추진된 바 있다. 올해 3월엔 금융위원회가 사망보험금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망보험금 유동화 방안'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종신보험 시장의 변화 및 정책적 움직임에 대해 보험업계는 긍정적인 반응을 내놓고 있다. 시장 변화와 함께 소비자 수요를 반영할 수 있는 기회란 평가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종신보험의 활용도가 사망 보장에만 집중돼 있으면 시대적 흐름에서 소비자 수요와 동떨어질 수 있다"며 "활용 범위가 넓어졌다는 측면에서 종신보험이 다시 주목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김주형기자 gh471@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