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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04월 17일 (목)
사회>지역

하나님의 교회, 페루 대통령으로부터 국가 최고 환경상 수상

하나님의 교회가 페루 최고 환경상인 '안토니오 브락 에그' 국가환경상을 수상했다. 8일 페루 대통령궁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디나 에르실리아 볼루아르테 세가라 대통령(왼쪽)이 '페루포셋 하나님의 교회' 김왕현 목사에게 상패를 수여하고 있다. (출처: 페루 환경부 공보실)

[메트로신문]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총회장 김주철 목사·이하 하나님의 교회)가 페루 대통령으로부터 국가 최고 환경상인 '안토니오 브락 에그(Antonio Brack Egg)' 국가환경상을 받았다.

 

하나님의 교회가 페루 전역에서 25년 이상 환경정화, 나무심기 등 환경활동을 꾸준히 진행해 페루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킨 공로다. 페루 국회가 환경보호, 헌혈, 재난구호 등으로 국가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해 이 교회에 종교단체 최초로 국회 훈장을 수여한 지 6개월 만이다.

 

페루 리마 대통령궁에서 8일 오후 안토니오 브락 에그상 시상식이 열렸다. 디나 에르실리아 볼루아르테 세가라 대통령과 후안 카를로스 카스트로 바르가스 환경부 장관이 상패를 전달하며 축하 인사를 건넸다. 볼루아르테 대통령은 시상식 연설에서 "이 상은 환경을 보존해 미래세대의 연속성을 보장하는 이들에게 수여하는 최고의 표창"이라며 "여러분의 창의적인 노력과 헌신은 지속 가능한 발전, 빈곤 퇴치 그리고 지구 보호라는 공동의 목표를 이루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현지 방송사들이 시상식을 전국에 생중계했고, 페루 국영신문 엘페루아노(El Peruano)를 비롯한 주요 일간지가 하나님의 교회 수상 소식을 비중있게 다뤘다.

 

하나님의 교회 총회장 김주철 목사는 이번 수상에 대해 "성도들이 그리스도의 사랑과 헌신을 본받아 페루 국민들의 터전인 환경을 보호하고 국가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받은 상이라 더욱 큰 영예"라며 "하나님의 교회는 앞으로도 페루를 비롯한 지구 환경을 보호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는데 솔선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안토니오 브락 에그상은 검증 가능한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한 환경보호 프로젝트를 구현·개발함으로써 환경 분야에서 탁월한 공헌을 한 개인과 법인 단체에 주어진다. 주정부 인증 단계를 거쳐 페루 정부가 최종 수상자를 선정한다. 이 상은 환경학자이자 활동가로서 페루 생물 다양성을 보존하는 데 큰 영향 미치고, 초대 환경부 장관을 맡아 환경보호를 위한 법률과 정책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한 안토니오 브락 에그 전 장관의 이름을 따 제정했다. 환경보존 인식을 제고하고 다양한 환경활동을 장려하는 의미가 담겼다.

 

하나님의 교회는 '안데스 산맥의 기적'이라는 프로젝트로 시민환경활동 분야에서 최고점수를 획득했다. 기후변화 취약국으로 꼽히는 페루는 지구온난화에 따른 이상기후로 사막화, 토양 황폐화, 엘니뇨 홍수 등 환경재난이 극심하다. 페루 정부가 국가 차원에서 환경 활동을 장려하는 가운데 하나님의 교회는 208회에 걸쳐 2만7400여 그루의 나무를 심어 페루 전역을 푸르고 생기있게 만드는 데 힘을 보탰다. 1180회 넘는 거리·산림·수질환경 개선 활동과 환경보호 캠페인에는 8만여 명이 참여해 1만5000여 km를 쾌적하게 가꿨다. 2018년 이후 집계한 쓰레기 양만 68만 kg이 넘는다.

 

8일 페루 대통령궁에서 '안토니오 브락 에그' 국가환경상 수상자들이 디나 에르실리아 볼루아르테 세가라 대통령, 후안 카를로스 카스트로 바르가스 환경부 장관과 함께 단체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둘째줄 왼쪽에서 셋째가 '페루포셋 하나님의 교회' 김왕현 하나님의 교회 목사. (출처: 페루 환경부 공보실)

하나님의 교회는 지구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환경활동 외에도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가족처럼 여기며 다양한 봉사활동에 헌신한다. 후닌주 우앙카요 홍수와 엘니뇨 홍수 등 재난현장에서 이재민 지원과 복구를 돕는 등 국가적 재난 현장에서 긴급구호를 하고, 꾸준한 헌혈 행사로 혈액이 부족해 생명이 위급한 이웃에게 새 생명을 선물하고 있다. 오케스트라 연주회, 힐링세미나 등 다양한 문화나눔으로 가족과 이웃이 서로 소통·화합하는 장도 열었다. 하나님의 교회 설립 60주년을 맞은 지난해는 한국의 메시아오케스트라가 2023년에 이어 페루로 날아가 국립대극장, 대법원 청사, 보건부·노동부 청사 등에서 현지 연주자들과 순회 협연으로 국경을 뛰어넘는 감동을 선사했다.

 

하나님의 교회의 이러한 다채로운 활동은 페루 국민의 마음에 희망을 불어넣었고, 국가 화합과 발전으로까지 이어지는 선순환을 이뤘다. 이러한 공로로 지난해 7월 종교단체 최초로 국회 훈장을 받았다. 알레한드로 소토 레예스 국회의장은 하나님의 교회 총회장 김주철 목사에게 훈장을 수여하며 "이타적 마음을 바탕으로 전국에서 헌신적인 봉사를 펼쳤다. 페루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기독교적 사명이란 대중을 보살피고 긴급 상황에서 도움을 제공하며, 환경을 보호하고 어머니의 마음으로 이웃을 사랑하여 지역사회를 지원하는 것임을 하나님의 교회가 가르쳐줬다"고 말했다.

 

하나님의 교회는 1964년 한국에서 시작해 올해 설립 61주년을 맞았다. 175개국 7800여 지역에서 370만 신자가 성경을 근거로 아버지 하나님과 어머니 하나님을 믿으며, 초대교회 원형대로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새 언약 유월절을 지킨다. 지구촌 각지에서 2만9700여 회 봉사활동을 펼치며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가운데 대한민국 3대 정부 대통령상, 미국 3대 정부 대통령 자원봉사상, 브라질 입법공로훈장 등 각국 정부와 기관에서 5000회에 달하는 상을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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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밸런싱 속도 올리는 SK그룹…‘현금’ 확보해 미래성장 사업 투자

리밸런싱 속도 올리는 SK그룹…‘현금’ 확보해 미래성장 사업 투자

SK(주)가 지난해부터 재무구조 개선과 사업정비를 위해 구구조정과 계열사 매각을 진행하면서 리밸런싱(사업 구조조정)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SK는 확보한 유동성으로 미래성장 사업인 인공지능(AI)과 반도체, 로봇, 전기차 배터리 사업 등에 추가 투자해 체질개선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SK 계열사들이 자산 매각을 통한 포트폴리오 최적화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SK는 최근 1년 사이 SK스퀘어 크래프톤 지분 매각(2660억원)을 시작으로 ▲SK렌터카(8200억원) ▲SK엔펄스 파인세라믹스 사업부(3303억원) ▲SK엔펄스 CMP패드 사업부(3346억원) ▲SK넥실리스 박막 사업부(950억원) ▲SK스페셜티(2조6000억원) 등을 처분했다. 매각을 통해 확보한 현금은 총 4조4459억원이다, 이외에도 SK그룹은 ▲SK실트론(예상 매각가 3조원) ▲SK에코플랜트 환경 자회사 리뉴원·리뉴어스(2조원) ▲SK오션플랜트(5000억원) ▲서울공항리무진(580억원) 등도 매각 대상에 올라 있다. 매각이 성사되면서 SK그룹은 추가로 5조5000억원이라는 유동성을 확보하게 되면서 계열사 매각으로만 1년 사이 10조39억원을 확보하게 된다. SK가 리밸런싱에 속도를 올리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사업재정비를 통한 재무안정화다, SK는 그동안 각종 인수합병(M&A) 및 투자 등을 통해 외형을 키우면서 중복된 사업이 발생했고, 덩치에 비해 실적은 좀처럼 나오지 않았다. 실제 SK그룹의 2024년 연결기준 매출은 124조6904억원으로 2023년(128조7984억원) 대비 3.19% 줄었다. 영업이익은 2조3552억원으로 2023년(4조7539억원)대비 50.46% 급감했다. 부채비율은 2023년 말 145%에서 지난해 110%대로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재무부담이 SK를 짓누르기 했지만 확보한 유동성으로 부채비율을 100%이하로 낮출 것으로 보인다. 또한 리밸런싱을 통해 제조업에서 서비스업까지 방대한 사업영역을 미래 성장 산업인 인공지능(AI), 로봇, 에너지 플랫폼 등으로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SK는 유일로보틱스 인수를 통해 로봇 기술의 정수로 꼽히는 휴머노이드 시장 진출을 노리고 있다. 공장에 투입될 로봇 기술을 상용화하고 향후 범용인공지능(AGI) 기반의 휴머노이드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로봇시장 진출은 최근 AI 산업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고. 최태원 회장 역시 평소 AI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는 점에서 그룹의 미래 주력업종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정책에 따라 미국 에너지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어 포트폴리오 다변화에도 집중하고 있다. SK증권 최관순 연구원은 "올해 자체사업 및 비상장 자회사 실적개선에 따른 수익성 개선과 자산 리밸런싱에 따른 재무구조 개선이 예상된다"며 "반도체 부문의 비상장 자회사와 자체사업 실적이 개선되고, SK이노베이션과 SK E&S의 합병 효과가 더해져 전반적인 수익성이 회복될 것"이라고 말했다. SK 관계자는 "당분간 자산 포트폴리오에 대한 리밸런싱이 속도감 있게 지속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용기자 lsy2665@metroseoul.co.kr

"30평대가 3억?" 김포 로또 청약 등장

"30평대가 3억?" 김포 로또 청약 등장

"30평대가 3억?" 김포 로또 청약 등장 경기 김포 한강신도시에서 시세 차익 2억원 가량을 기대할 수 있는 무순위 청약 물량이 나왔다. 국내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또는 세대주인 미성년자가 청약통장이나 주택 보유 여부와 관계없이 청약할 수 있다. 16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김포시 구래동 '메트로타워 예미지(금성백조 구래역 예미지)' 사후 무순위 1가구가 공급된다.전용면적 78㎡(32평) 13층 물건으로, 오는 21일 청약 신청을 받는다. 분양가는 2017년 최초 분양 당시와 같은 3억5560만원이다. 발코니 확장비(1200만원)을 포함해 총 3억6760만원에 공급된다. '메트로타워 예미지'는 초고층 주상복합 단지로 2021년 2월 준공했다. 지하 2층~지상 최고 46층, 4개동, 총 701세대로 구성됐다. 지난 5일 같은 면적의 6층 매물이 5억2500만원에 실거래됐다. 전세 호가는 3억5000만원 수준이다. 이번 사후 무순위 물량은 ▲실거주 의무 ▲전매 제한▲재당첨 제한이 없어 수요자들이 대거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 금값은 급등했는데…국내 금값은 '글쎄'

세계 금값은 급등했는데…국내 금값은 '글쎄'

국제 금 가격이 온스당 3200달러를 웃돌며 역대 최고 수준을 지속하고 있지만, 국내 금 가격은 주춤하고 있다. 앞서 국내 금값이 과도한 변동성에 노출됐던 만큼, 국제 금 시세를 추종하는 상품으로 투자 수요가 이동했기 때문이다. 국내 금 가격의 부진이 지속되면서 '김치 프리미엄(과도한 수요로 국내 가격이 해외 시세보다 높게 형성되는 현상)'도 해소됐다. 16일 뉴욕상업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15일 기준 6월 인도분 금 선물의 종가는 1트로이온스(31.1g, 약 8.1돈)당 3240.40달러(약 467만원)를 기록했다. 지난 11일 사상 최초로 3200달러를 돌파한 금 가격은 3거래일 연속으로 3200달러를 웃돌았다. 지난 3월 초 대비 가격 상승률은 11.6%에 달했다. 금 가격이 상승한 것은 미국과 중국의 '관세 전쟁'이 격화하면서, 불확실성 확산에 따라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금 선호가 빠르게 늘어서다. 앞서 트럼프는 이달 초 57개 국가(한국, 일본을 비롯한 56개의 개별 무역국, 그리고 유럽연합)를 대상으로 '상호관세'를 도입하겠다고 예고했다. 이어 10일(현지시간)에는 상호관세 부과 후 13시간 만에 관세를 90일간 유예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중국에는 예외적으로 125%의 관세를 부과한다고 선언했다. 트럼프가 고강도 관세 조치를 결정하자, 중국은 다음날인 11일 84%로 예정했던 대(對)미 관세를 125%로 인상했다. 이어 전 세계 물량의 90%가 중국에서 생산되는 희토류 금속의 수출을 금지하는 등 강도 높은 보복에 나섰다. 중국과 미국 사이에 긴장감이 고조하면서 국제 금 가격이 강세를 지속하고 있지만, 국내 금 가격의 상승은 더디다. 지난 15일 한국거래소 국내 금 현물 종가는 g당 14만8250원을 기록했다. 온스당 환산 가격은 461만원으로, 같은 날 국제 금 시세 대비 소폭 낮다. 3월 초 대비 가격 상승률도 3.9%에 그쳤다. 이날 금 현물 거래 대금 규모은 약 200억원을 기록했다. 국내 금 거래량이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던 지난 2월 14일(1350억원) 대비 15% 수준에 불과하다. 앞서 국내 금 가격이 과도한 변동성에 노출됐던 만큼, 국제 금 시세 상승에도 국내 금 현물에 대한 투자 수요가 저조한 모습이다. 앞서 지난 1~2월 국내 금 가격은 국제 시세 대비 10~20% 높게 형성됐다. 트럼프가 대규모 관세를 비롯한 보호무역을 추진할 것이란 인식이 확산하자 안전자산 선호가 늘었고, 국내 시장의 '포모(FOMO·fear of missing out·투자에 참여하지 못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현상으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당시 국내 금 가격이 과도하게 상승하자 시장에서는 '일물일가(형태나 성질이 일정한 상품에는 하나의 시세만 형성되는 것)' 상품인 금 가격에 거품이 꼈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우려가 확산하자 금 매도가 이어졌고, 국내 금 가격은 사상 최고가를 기록한 2월 14일 이후 2주 만에 15.5%나 하락했다. 줄어든 국내 금 투자 수요는 해외 금 투자상품으로 이동했다. 한국거래소에서 국내 금 가격을 추종하는 ETF 상품인 'ACE KRX금현물'의 일 거래량은 올해 초 112만건에서 이달 15일 86만건으로 줄었지만, 뉴욕거래소 금 선물 가격을 추종하는 'KODEX 골드선물'과 'TIGER 골드선물'의 거래량은 16만4000건에서 22만2000건으로 늘었다. 전문가들은 당분간 세계적인 금 가격 강세가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글로벌 투자 기업 스테이트 스트리트 어드바이저의 아카쉬 도시 전략 책임자는 "미국 정부가 중국을 제외한 국가에 관세 인상을 중지했지만, 경제 및 정책 불확실성은 여전히 높다"며 "미국의 예외주의적 성장과 기업 실적 전망에 대한 재평가는 안전자산이자 헤지 수단으로의 금 수요를 뒷받침하고 있다"라고 분석했다.

"명품 지고 다이소 뜬다?"…불황이 만든 '大가성비 시대'

"명품 지고 다이소 뜬다?"…불황이 만든 '大가성비 시대'

이름하여 '대가성비의 시대'다. 경기 침체와 고물가가 맞물리면서, 가성비를 중시하는 불황형 소비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동시에 명품 시장은 주춤하면서, 실속형 저가 상품 위주로 유통 시장 판도가 재편되는 모양새다. 15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아성다이소의 지난해 매출은 3조 9689억원으로, 전년(3조 4604억원) 대비 14.7%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 역시 3711억원으로, 전년 대비 41.8% 증가했다. 온라인 채널에서도 다이소 성장세는 뚜렷하다. 애플리케이션·리테일 분석 서비스인 와이즈앱·리테일에 따르면, 올해 3월 다이소몰 온라인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수는 405만 명으로, 전년 동월(214만 명) 대비 89% 증가했다. 역대 최고치다. 1000~5000원대 초저가 상품만을 취급하는 다이소의 박리다매 구조를 감안하면, 4조원대 매출은 불황형 소비 확산세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대내외 경기 불확실성과 고물가 상황이 고착되면서, 가격 대비 효용이 높은 상품에 수요가 계속해서 집중되고 있는 것이다. 실제 타 유통업체들이 전반적으로 실적 부진을 겪는 가운데, 다이소만 매출 상승세를 보였다. 2022년 2조 9457원, 2023년 3조 4604억원으로 꾸준히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영업이익 역시 2393억원, 2617억원으로 지속 상승했다. 같은 맥락에서, 명품을 중심으로 한 고가 소비 시장에는 비상등이 켜졌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글로벌 명품 그룹 루이뷔통모에헤네시(LVMH)의 1분기 실적이 시장 기대를 크게 밑돌았다. 애널리스트들은 평균 0.55% 하락을 예상했으나, 실제 패션·가죽 부문 매출은 5% 감소하며 예상치를 크게 웃도는 부진을 보인 것이다. 루이뷔통모에헤네시(LVMH)는 루이뷔통, 크리스티앙 디올, 불가리, 로로피아나 등의 명품 브랜드를 보유한 세계 최대 명품 그룹이다. 명품 불황에는 세계적인 불경기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발 관세 전쟁이 한데 얽힌 결과라는 분석이 나온다. 경기 불안과 환율 상승, 무역 불확실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명품 시장 큰 손인 중국인들이 지갑을 닫게 된 것이다. 이런 흐름은 국내 명품 시장에서도 감지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대표적으로 구찌가 현재 운영 중인 국내 매장 46곳 중 약 10곳의 철수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구찌는 이미 지난달 말 신라면세점 서울점과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 매장을 폐점했다. 온라인에서는 명품 소비 둔화 현상으로 최근 명품 플랫폼 발란이 기업 회생을 신청했으며, 또 다른 명품 플랫폼 머스트잇의 경우 적자를 면하기 위해 외부 자금 수혈에 나서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경기 불황에 관세 전쟁까지 겹치며 국내외 전반적으로 물가가 오르면, 소비는 자연스레 저가 시장으로 쏠릴 수밖에 없다"면서 "가성비 중심의 저가 시장과 중고 시장이 다시 주목받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안재선기자 wotjs4187@metroseoul.co.kr

'크보빵' 터졌는데 롯데자이언츠만 없다,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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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보빵' 터졌는데 롯데자이언츠만 없다, 이유는? SPC삼립이 KBO와 협업해 만든 '크보빵'이 '포켓몬빵'의 아성을 넘었는데, 10개 구단 중 롯데자이언츠만 유일하게 제외됐다. '크보빵'은 프로야구 각 구단의 특징을 담아 빵으로 구현한 제품이다. 빵 외에 선수단 스티커가 함께 들어 있어 판매 시작 3일 만에 누적 판매량 100만봉을 넘어설 정도로 인기다. 각종 인터넷엔 구매 인증 후기가 쏟아지고 인기 선수 스티커의 경우 고가에 거래되고 있다. 하지만 롯데자이언츠는 식품 계열사인 롯데웰푸드가 제빵 사업을 하고 있어 '크보빵'을 출시하지 않았다. 이에 롯데자이언츠 팬들 사이에서 불만이 터져나왔다. 팬들의 성화에 뒤늦게 응답한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프로야구의 마케팅 파급력과 팬들의 요구 등을 듣고 관련 상품 출시를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