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비상계엄 사태 이후 얼어붙었던 국내 외환·금융 시장이 다시 출렁이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정책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원·달러 환율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른 투자 심리 위축으로 국내 증시도 하락 압력을 받고 있다. 올해 들어 주요국 증시 중 상위권 수익률을 기록하던 국내 증시는 불과 10거래일 만에 2600선이 붕괴됐다. 30일 서울 외환시장에 따르면 29일(한국시간) 새벽 2시 원·달러 환율은 전장 대비 4.60원 오른 1469.90원에 거래를 마쳤다. 주간 거래 종가(1466.50원) 대비해서는 3.40원 상승했다. 미국의 보호무역 기조로 인한 관세 전쟁이 지속된 가운데 달러 강세가 이어지고 있다. 여기에 윤석열 대통령 탄핵안 심판이 지연되면서 국내 정치적 불확실성이 커진 점도 시장에 부담을 주고 있다는 분석이다. 외환·금융 당국은 환율 안정을 위한 대책을 지속적으로 내놓고 있다. 기획재정부는 연장된 외환시장 개장 시간(새벽 2시까지)에 맞춰 시장 점검 강화를 위해 다음 달 영국 런던에 손정혁 기재부 공급망팀장을 파견할 계획이다. 그는 한국은행 런던사무소 시니어 이코노미스트로 근무하며, 한국 시간 밤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 외환시장 상황을 실시간으로 점검하게 된다. 국내 증시도 환율 급등과 관세 이슈 등으로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지난 28일 코스피와 코스닥이 각각 2% 가까이 하락해 2600선과 700선을 동시에 내줬으며, 장중 낙폭을 키우다 결국 2557.98과 693.76으로 마감했다. 환율 상승과 관세 리스크, 국내 정치 불확실성 등으로 산업 경쟁력 저하 우려가 커지면서 금융시장에서도 투자자들의 이탈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날 외국인은 국내 주식을 7568억원어치 순매도했다. 이러한 외국인 투자자들의 불안감은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에서도 확인된다. 한국의 5년물 CDS 프리미엄은 지난 27일 35.75bp(1bp=0.01%포인트)로 집계됐다. 5년물 CDS 프리미엄은 지난 1월 10일 40.40bp까지 올랐다가 지난달 26일 28.13bp까지 떨어진 바 있다. CDS 프리미엄은 채권 발행 국가가 파산할 경우 원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파생상품으로, 국가 신용도가 상승하면 CDS 프리미엄은 내려가지만, 반대의 경우에는 올라간다. 전문가들은 환율이 1500원까지 오를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전규연 하나증권 연구원은 "무역 분쟁이 지속되면서 안전자산인 달러 선호도가 더욱 높아질 것"이라며 "미국과 여타 국가들의 펀더멘털(기초체력) 격차가 벌어지는 점도 미 달러 강세를 부추기는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이 무역 협상을 통해 해외 기업의 미국 현지 투자를 유도하면서 달러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며 "이 같은 흐름이 지속될 경우 원·달러 환율이 2분기까지 상승세를 이어가고, 불확실성 확대 시 환율 상단은 1500원 내외로 높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CJ프레시웨이가 푸드서비스 실적의 기저효과와 신규 수주 회복에 힘입어 실적 개선 기대감이 커지면서 주가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3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CJ프레시웨이의 주가는 지난 28일 전 거래일 대비 1.09% 오른 2만3150원에 마감했다. 이는 전달 대비 약 7.67% 상승한 수치다. CJ프레시웨이의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은 소비 심리 반등과 비용 효율화에 힘입어 2개 분기 연속 증가할 전망이다. 증권가에서는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7% 증가한 113억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 1분기 소비자심리지수는 90~95 수준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정치적 불확실성이 완화되면서 2분기에도 수요 반등 흐름이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수요 회복 구간에서 실적 개선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2분기에는 외식 소비를 포함한 오프라인 유통 채널의 수요 반등이 기대된다. CJ프레시웨이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판관비 증가를 통제해왔으며, 주요 원재료 및 유통 상품의 가격 인상 가능성도 높아 식자재 유통 부문의 실적 개선이 가시화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식자재 유통 부문의 성장이 두드러진다. 1분기 식자재 유통 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8.0%, 영업이익은 15%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외식 경기 침체에도 프랜차이즈 및 온라인·오프라인 서비스 매출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4분기 온라인 매출은 260억 원으로, 1분기에도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 푸드서비스 부문은 회복세를 보일 전망이다. 런치플레이션(점심 물가 상승) 영향으로 신규 수주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병원 파업으로 인한 식수 감소와 고정비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올해는 중소형 병원 시장에서의 영업 강화와 신규 수주 확대가 실적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인천공항 내 4개 사이트 수주도 긍정적인 요인이다. 이 중 1개 사이트는 1분기에 오픈했고, 나머지는 3분기와 내년에 순차적으로 오픈될 예정이다. 프랜차이즈 매출도 견조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어려운 업황 속에서도 대형 거래처의 신규 수주가 확대되고 있으며, 수익성 중심의 운영 전략이 강화되면서 이익 기여도가 점차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희지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CJ프레시웨이는 올해 어려운 영업 환경 속에서 프랜차이즈 경로 확대, 병원 및 레저 부문 신규 수주 지속 등으로 실적 개선 모멘텀이 강화될 것"이라며 "수익성 중심의 영업 전략과 물류비 절감을 통해 점진적인 이익 회복이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올들어 명품 주얼리·시계 카테고리 인상이 이어진 가운데, 최근에는 명품 화장품의 가격 줄인상이 두드러지고 있다.29일 명품 업계에 따르면 샤넬(Chanel)과 크리스찬 디올(Dior)은 다음 달 1일 국내에서 전개하는 코스메틱 제품 가격을 올린다. 샤넬과 디올은 제품 별 구체적인 인상 폭은 확정하지 않았지만 대부분의 제품 가격을 인상할 예정이다.특히 샤넬 코스메틱은 통상 매년 2월마다 가격 인상을 단행해왔지만, 올해는 4월로 미뤘다.명품 화장품 브랜드들의 면세점 가격 역시 원자재 상승 여파로 지난 20일 이미 인상됐다.당시 랑콤, 키엘, 입생로랑, 비오템 등 로레알그룹 보유 브랜드는 주요 제품의 면세 가격을 약 1.7%~5% 인상했다. 명품 주얼리·시계는 올해 초입부터 전방위로 가격을 인상했다. 앞서 샤넬은 지난 1월9일 일부 플랩백 제품에 대해 평균 2.5%가량 가격을 올렸다. 디올 역시 지난 1월7일 파인 주얼리 라인 제품을 중심으로 가격을 약 8% 인상했다. 당시 디올의 대표 파인 주얼리 라인인 로즈드방(Rose des Vents) 목걸이(핑크골드·다이아몬드·핑크 오팔)를 기존 370만원에서 400만원으로 8% 가격을 인상한 바 있다. 대표 명품 주얼리 브랜드인 까르띠에 역시 지난달 4일 국내 판매 제품 가격을 약 6% 인상했다. 지난해 11월 3~5% 가격을 인상한 지 3개월 만에 재차 인상을 단행한 것이다. 당시 다무르 네크리스(골드) 스몰 모델은 192만원에서 204만원으로 약 6.3%, 클레쉬 드 까르띠에 네크리스 스몰 모델은 402만원에서 427만원으로 약 6.2% 올랐다. 가격 인상을 예고한 명품 브랜드도 남아있다. 이탈리아 럭셔리 주얼리 브랜드 '포멜라토(Pomellato)'는 다음 달 1일 판매하는 제품 가격을 인상한다. 제품별 구체적인 인상폭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약 5~8% 가량 인상될 전망이다. 포멜라토는 한 방송 예능 프로그램에서 가수 지드래곤이 착용한 반지로 화제를 모은 하이 주얼리 브랜드로 관심을 모았다. 럭셔리 시계 브랜드 오메가(OMEGA) 역시 같은날 국내에서 판매하는 전 제품을 대상으로 가격을 평균 3% 인상한다. 또한 LVMH(루이비통모에헤네시)그룹 계열이 전개하는 이탈리아 럭셔리 주얼리 브랜드 '불가리(BULGARI)'가 다음 달 14일 시계 품목 가격을 평균 8% 올린다고 예고했다. 제품 별 구체적인 인상 폭이 아직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약 1년 만에 시계 카테고리 인상에 나선 만큼, 대부분의 제품이 인상될 예정이다. 봄 웨딩 시즌이 다가온 가운데 대다수의 명품 브랜드 상품 가격이 널뛰기 현상을 보이자 상대적으로 합리적인 저렴한 가격으로 비교 구매를 하려는 '스마트 소비족'들에게 중고 명품 시장이 각광을 받고 있기도 하다. 특히 신품에 준하는 중고 명품 카테고리인 민트급(Mint condition)이 인기를 끌면서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지상 12층 규모 아시아 최대 민트급 명품 전문 캉카스백화점의 경우 올들어 고객들이 전년에 비해 두배 이상 늘며 호응을 얻고 있는 모습이다. 초고가 명품일 수록 직접 체험을 해보고, 다양한 상품을 한 공간에서 원스톱으로 비교해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이 많은 중고 명품 시장 특성상 단일 규모 대형 오프라인 쇼핑센터로의 쏠림 현상이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는 게 업계 전언이라고 뉴시스가 전했다. 유통 업계 관계자는 "엔데믹 이후 중고 명품 시장에서도 한번에 여러 상품을 직접 비교 체험해 볼 수 있는 초대형 오프라인 매장이 갈수록 선호되는 양상"이라며 "올들어 명품 브랜드 신품 가격들이 계속 들썩이자,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성향의 고객들이 직접 매장을 방문해 '괜찮은 중고 명품'을 득템(좋은 물건을 얻음) 하려는 트렌드가 있다"고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동차에 25%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국내 자동차 업계가 직격탄을 맞았다. 현대차와 기아의 주가가 일제히 급락해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커지는 가운데 증권가는 관세 충격 속에서도 반사 수혜 가능성을 언급하며 엇갈린 전망을 내놓고 있다. 2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현대차는 전일 대비 3.53%(7500원) 내린 20만5000원에 장을 마감했다. 같은 날 기아도 2.86% 하락지며 약세를 보였다. 두 회사의 주가는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발표 이후 각각 7.6%, 6.2% 떨어졌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이 백악관에서 미국 투자 계획을 발표한 이후 한국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 불확실성이 해소될 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이번 트럼프 대통령의 발표는 자동차 산업을 둘러싼 불확실성 우려를 다시 키우며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6일(현지시각) 미국 외에서 생산되는 완성차와 자동차 부품에 대해 25%의 관세를 부과하는 포고령에 서명했다. 이에 따라 완성차는 다음달 3일부터, 부품은 5월 3일까지 단계적으로 관세가 적용된다. 단, 모든 수입차가 대상은 아니며 미국산이 아닌 제품에만 적용된다.이번 관세에는 세단,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크로스오버 유틸리티차(CUV), 미니밴, 경트럭 등 주요 차종 뿐 아니라 엔진, 변속기, 전기 구성품 등 핵심 부품도 포함됐다. 전문가들은 국내 자동차 업계가 이번 조치로 직·간접적인 타격을 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송선재 하나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한국 자동차의 대미 수출 비중은 전체 생산의 약 35% 수준으로 관세가 전액 비용으로 반영될 경우 차량 1대당 약 800만원의 이익 감소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어 "완성차는 현지 생산 확대, 부품사는 미국산 원재료 채택 등을 통해 대응하겠지만, 단기적으로는 수익성 훼손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했다.다만 이번 관세 부담이 미국 소비자에게 전가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미국 내 생산 비중이 높은 업체는 오히려 반사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현재 현대차의 미국 생산 판매 비중은 약 40%, 기아는 약 44% 수준이다. 강성진 KB증권 연구원은 "현대차그룹이 미국 현지 공장(HMGMA)의 생산을 확대할 경우, 관세 부담을 상쇄하고 오히려 수혜를 볼 수 있다"며 "HMGMA의 생산 대수를 50만대까지 끌어올리면, 관세가 없었을 때보다 영업이익이 5000억원가량 증가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현재 현대차그룹은 미국 앨라배마에 위치한 HMGMA를 통해 연간 약 10만대를 생산하고 있다. 강 연구원은 이를 30만대, 50만대로 확대할 경우 관세 부담을 점진적으로 흡수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현지 생산이 늘어날수록 중고차 가격 상승에 따른 금융 부문의 이익 개선 효과도 기대된다고 내다봤다.장문수 현대차증권 연구원도 "현대차와 기아는 미국 전동화 공장 가동을 통해 관세 영향을 피하고 빠르게 현지화에 대응하고 있다"며 "또 원·엔 환율이 970원 후반대로 올라선 점을 감안할 때, 미국 시장에서 일본 업체 대비 수익성과 경쟁력은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다"고 평가했다.그러면서 "다음달 2일 관세 발표를 앞두고 시장은 자동차 섹터에 대해 관망세를 보이겠지만, 이후에는 '대응' 구간으로 전환되며 현대차·기아의 경쟁 우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관세 이슈가 이미 주가에 반영됐다는 분석도 나온다고 뉴시스는 전한다. 송선재 하나증권 연구원은 "관세에 대한 우려는 수개월 전부터 제기돼 왔으며, 국내 자동차 기업들의 주가는 이미 15~20% 하락하며 이를 상당 부분 반영한 상태"라며 "향후 미국과의 협상 결과와 현지 생산 확대 여부에 따라 주가가 반등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 40대 A씨는 최근 MG손해보험 청산 가능성 소식을 듣고 가슴이 철렁했다. 17년간 꾸준히 보험료를 납부해 온 그는 단순히 "해약환급금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느냐"보다 "그 오랜 납부 이력이 사라지는 것 아닌가"하는 불안감에 시달리고 있다. A씨는 "10년 이상 납부해 온 사람들의 세월은 어떻게 보상받아야 하느냐"며 "해약환급금이 전부가 아니라, 내 보험 이력이 사라질 것 같다는 점이 가장 두렵다"고 토로했다. MG손해보험 청산 이슈가 불거지면서 불안감에 보험 해지를 고민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일부 소비자 사이에서는 MG손보에 이어 새마을금고 공제도 위험한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확산하고 있다. 2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메리츠화재가 MG손보 인수 포기를 선언하면서 MG손보의 청산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만약 MG손보가 청산될 경우 120만 명에 달하는 가입자들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5000만원 한도 안에서 해약환급금을 받을 수 있으나 해당 보험 계약은 소멸된다. 문제는 저축성보험 같은 경우 해약환급금이 5000만원을 넘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이에 따른 피해 규모는 약 1750억원으로 추정된다. 또한 보장성보험의 경우 MG손보의 청산으로 계약이 소멸하면 남아있는 보장 기간도 소멸한다. 만약 30년 납입 100세까지 보장가능한 상품의 경우 해약환급금은 돌려받을 수 있으나 100세까지 남은 보장 기간에 대한 계약은 사라진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가입자들은 예금자보호법상 5000만원 한도로 보장이 가능하나 저축성보험의 경우 이를 초과할 수 있어 초과 부분만큼 손실이 발생할 것"이라며 "보장성 보험은 해약환급금을 보장받지만 남아 있는 보장 기간은 계약 소멸과 함께 사라진다"고 설명했다. 계약자 피해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MG손보 계약자 사이에서는 실제로 'MG손해보험 피해자모임방'이라는 단톡방이 만들어졌다. 단톡방은 정원인 1500명에 육박하고 제2의 피해자모임방도 만들어지고 있다. 특히 가입자들 사이에서는 새마을금고 공제도 위험한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실제로 MG손보 청산 소식이 알려지고 공제 해지를 요구하는 조합원과 가입자의 문의가 이어지면서 일선 금고에도 피해를 주고 있다. 서울지역 A금고 이사장은 "MG손보 매각 실패 후 공제 해지를 문의하는 가입자가 있다"고 귀띔했다. 다만 업계에서는 새마을금고 공제는 민영 손해보험사와 법적·제도적 기반이 다르다고 지적한다. MG손보의 부실이 곧바로 새마을금고 공제로 확산된다는 주장은 근거가 약하다는 것. MG손보는 보험업법에 따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의 감독을 받는 전형적인 민영 손보사다. 반면 새마을금고 공제는 새마을금고법에 근거를 두고 행정안전부와 새마을금고중앙회가 관리·감독한다. 보험의 성격을 가진 상품이나 정식 명칭은 공제다. 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는 "MG손보는 새마을금고와의 연관은 사실상 없고 브랜드만 일부 공유할 뿐"이라며 "새마을금고 공제는 새마을금고 직원들이 직접 판매를 대행을 하는 새마을금고만의 보험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MG손보 피해자분들께서 공제까지 해지해야하는지에 대한 민원이 지역사회 금고에서 발생하고 있다"며 "MG손보가 만약 청산 또는 파산되더라도 새마을금고 공제 가입자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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