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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석유화학/에너지

전기차 시장 부진에...배터리업계 공장 가동률 '급감'

삼성SDI 연구소 전경 / 삼성SDI

국내 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가 전년 대비 공장 가동률 감소세를 기록했다. 전기차 수요 감소로 인해 완성차 업체들의 배터리 주문량이 줄어들어 공장 가동률을 일부 조정한 것이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배터리 업계가 생산라인 가동률이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각 사는 일부 생산라인 조정을 통해 수익성 악화에 대비하고 있는 모양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1분기 국내외 사업장 평균 가동률 57.4%를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0% 포인트 이상 떨어진 수치다. LG에너지솔루션의 지난해 전체 가동률은 69.3%로 하반기(7∼12월) 들어 가동률이 하락세를 보였다. 특히 폴란드 공장의 가동률이 크게 떨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유럽 경기 불안 및 보조금 축소, 중국 업체들과의 경쟁 심화 등 복합적인 요소가 작용한 영향이다. 업계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의 폴란드 공장 가동률이 50% 수준일 것으로 보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1분기 SK온의 배터리 사업 평균 가동률이 69.5%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분기(96.1%)보다 30%포인트 가까이 급락한 것이다.

 

공장 가동률의 저하 원인으로는 글로벌 전기차 수요 둔화가 꼽힌다. 전기차 수요가 기대만큼 늘지 않자 글로벌 완성차업체들이 재고 조정에 나서면서 배터리 주문량도 함께 감소한 것이다. 당초 완성차 업체들에 배터리 물량을 공급하기 위해 대규모 투자를 단행했는데 주문 물량이 줄어 손해가 본격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배터리사들은 당초 계약분보다 미달한 출하량의 일부를 보상받긴 했지만, 장기화 될 경우 수익성은 악화될 수 밖에 없다. SK온은 1분기 3315억 원의 영업손실을 내며 9개 분기 연속 적자를 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약 75% 감소한 1573억원으로 집계됐다. 미국 정부로부터 받은 첨단제조 생산 세액공제(AMPC) 1889억 원을 제외하면 적자다. 삼성SDI의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약 29% 감소한 2674억 원이었다.

 

이에 업계는 생산 라인 조정을 통해 돌파구를 모색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말부터 중국 난징 공장 라인 일부를 ESS LFP용으로 전환해 내년 하반기 LFP 롱셀 배터리 양산을 시작한다. 2026년엔 미국 애리조나에 17GWh(기가와트시) 규모의 ESS용 LFP 배터리 생산시설을 구축할 예정이다. 삼성SDI는 2026년 생산하는 LFP 배터리에서 ESS 비중을 늘리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SK온도 2026년 LFP ESS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올해 전기차 판매 증가세가 주춤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단기간에 공장 가동을 높이기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한다.

 

배터리업계 관계자는 "현재 업계는 전기차 수요 둔화와 고금리 등으로 인해 하반기 전망이 불확실한 상황"이라며 "다만 완성차 기업들의 하반기 전기차 신차 계획에 따라 공장 가동률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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