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신문] 테일러 피어슨 지음/방영호 옮김/부키
1인 자영업자 등에게 홈페이지를 만들어주는 IT 회사 직원으로부터 흥미로운 이야기를 하나 들었다. 요즘 같은 경기 침체에 회사가 두자릿수 성장세를 유지했다는 소식이었다. "나라도 못한 일을 해냈다"는 우스갯소리를 덕담으로 건넸다.
희한한 일이었다. 영세 소상공인들이 국내 경기 둔화와 3高(고물가·고금리·고환율) 현상 지속으로 스러져간다는 뉴스가 하루가 멀다고 쏟아지는데, 이들에게 홈페이지를 제작해주는 회사는 돈을 벌었다니. 점주들이 오프라인에 차렸던 가게를 온라인으로 옮겨가서 홈페이지 제작사가 대박 난 걸까.
그 이유가 궁금해 원인을 물었다. 온라인 스토어 사장이 부캐(부캐릭터)인 MZ세대 직장인들이 늘었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고객사 중에는 '오늘의 글귀' 같은 걸 보내주는 곳도 있다고 했다.
명언, 고사성어, 소설 속 명대사 등은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하면 누구나 3초 안에 쉽게 찾을 수 있는 것 아닌가. 친구에게 이 소식을 들려주며 "사람들이 왜 돈 주고 그런 서비스를 신청하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했더니 그는 "네가 그래서 돈을 못 버는 것이다"고 타박했다.
'직업의 종말'을 읽다가 왜 요즘 부캐로라도 사장이 되려는 젊은 직장인들이 늘어난 건지 알게 됐다. 책은 기술의 발달로 누구나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세상이 됐으니, 하루라도 빨리 자신의 비즈니스 아이템을 찾아 창업하라고 조언한다.
직장인이 아닌 삶을 상상하지 못하는 안정 추구형 인간들에게 저자는 스티브 잡스가 한 말을 떠올리라고 말한다. "당신이 삶이라고 일컫는 주변의 모든 것들은 당신보다 똑똑하지 않은 사람들이 만든 것이다. 당신은 그것을 변화시키고 그것에 영향을 미쳐 다른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당신만의 무언가를 만들 수 있다. 그 진실을 깨닫는 순간 당신의 삶은 영원히 바뀌게 될 것이다." 263쪽. 1만5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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