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신문] 홈플러스가 현재까지 총 3400억 원의 상거래 대금을 상환했으며, 남은 채권도 문제없이 지급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14일 홈플러스는 기자간담회를 열고 기업회생 절차 및 상거래 채권 변제 진행 상황을 설명했다. 간담회에는 김광일 홈플러스 부회장, 조주연 홈플러스 사장, 이성진 홈플러스 재무관리 본부장, 정원휘 홈플러스 준법경영본부장, 감태규 그로서리·비식품 부문 상무 등 총 9명의 경영진이 참석했다.
조주연 사장은 간담회에서 "이번 회생 절차로 인해 불편을 겪고 계신 협력사, 입점주, 채권자 등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지난 13일 기준) 상거래 채권 중 3400억 원을 상환 완료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협력사들의 남은 변제도 차질 없이 진행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조 사장은 "(동일 시점 기준) 가용 현금이 1600억원이며, 영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현금이 유입되고 있어 잔여 상거래 채권 지급에는 큰 문제가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협력사와 임대 점주들에게 지급해야 할 상거래 채권은 순차적으로 지급하고 있으며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모두 변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회생 절차 개시 이후 매출 동향도 공유했다. 조 사장은 "회생절차가 개시된 지난 3월 4일 이후 한 주간 매출이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했던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3.4% 증가했으며, 고객 수도 5% 늘어나는 등 회생 절차와 상관없이 영업에서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정산이 늦어지고 있다는 현장 반응과 관련해선 "거래처가 수천 곳에 달해 매일 지급이 이뤄지고 있지만,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지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자산유동화증권(ABSTB)을 상거래 채권으로 인정해 달라는 시장 목소리에 대해선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김광일 홈플러스 부회장은 질의응답에서 "(ABSTB) 신용카드 회사가 홈플러스에 보유한 매출 채권을 증권사가 인수해 유동화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 부분이 상거래 채권인지 금융 채권인지 채무자인 회사가 판단할 문제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다만 "거래 구조를 보다 정확히 파악한 뒤 법원에 신고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홈플러스는 매각 후 재임대(세일즈 앤드 리스백)에 따른 임대료 관련 채권 문제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부회장은 "관련해 입장이 정해진 것이 없다"며 "현재로는 임대료 미납인 것은 거의 없는 걸로 아는데, 이 부분은 실사를 받고 있고 채권 신고를 받는 과정에서 검토가 필요하다"이라고 전했다.
홈플러스를 둘러싼 연이은 논란에는 이를 부정하는 기존 입장을 유지했다.
먼저, 신용등급 하락을 사전에 인지하고 회생 절차를 준비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는 사전 준비한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김 부회장은 "신용등급 하락이 확정된 뒤 긴급히 검토했고, 연휴 기간 의사 결정을 거쳐 회생 절차를 신청했다"며 "그 부분은 명확하다"고 일축했다.
MBK파트너스의 기업회생 의지에 관한 시장 의구심에 대해서도 "홈플러스가 부도나지 않는 게 중요했다고 생각한다"며 "부도가 나면 유통업체가 무너진다. 부도가 나기 전에 부도를 막고 회사를 정상으로 영업할 수 있는 길은 회생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병주 MBK파트너스의 사재 출연 요구에 관한 논란에 대해서는 "이 자리에서 답변드리기 곤란하다"며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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