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신문] 온라인·오프라인 판로사업등 통해 3250개사 지원
中企 제품 전용 판매장 6곳서 올해 8곳으로 확대도
중진공, '2025 온라인수출플랫폼 사업' 참여사 모집
중소·벤처기업들이 판로 확대를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다양한 마케팅 사업을 통해 판로 지원에 나선다.
올해엔 총 3250개사를 1년간 지원한다.
10일 중소벤처기업부와 산하 기관들에 따르면 '2025년 마케팅지원사업 통합 공고'를 11일부터 실시한다.
올해는 ▲온라인 판로지원(400개사) ▲오프라인 판로지원(1200개사) ▲중소기업제품 전용판매장(1200개사) ▲공동 A/S 지원(450개사) 4개 프로그램으로 구성한 사업에 총 160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여성기업(1점), 경영혁신 마일리지(최대 3점)는 가점을 부여한다.
우선 '온라인 판로지원'은 소기업 이상 중소기업에 대해 MD의 컨설팅을 제공하고, 이커머스·홈쇼핑(TV, 데이터) 등 온라인 유통망에 입점할 수 있도록 마케팅비용을 지원한다. 자부담은 최대 20%까지다.
'오프라인 판로지원'은 백화점·대형마트 등 대형 유통망에 입점해 안착할 수 있도록 초기 입점과 판촉 활동을 지원한다. 또한 지자체가 주최하는 기업박람회 등과 연계한 구매상담회를 개최해 바이어 상담을 통한 판로 개척 기회도 제공한다.
오프라인 판로지원은 자부담 없이 100% 국비로 지원한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 제품만 입점할 수 있는 전용판매장을 운영해 판로개척도 지원한다.
전용판매장은 현재 인천국제공항 면세구역, 목동 행복한백화점, 현대백화점 판교점(샵인샵) 등에 설치해 6곳을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 하반기께 2곳을 추가해 총 8곳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들 전용판매장은 다른 유통망 대비 낮은 판매 수수료율을 적용하며 판매 인력 등을 지원한다.
최대 3개 매장에 걸쳐 5개 품목까지 중복입점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공동 A/S 콜센터를 운영, 소비자 제품에 대해 상담하고 전문 수리대행사를 연결해 수리를 지원하는 '공동 A/S 지원' 사업도 펼치고 있다.
중기부 이순배 글로벌성장정책관은 "최근 내수 경기가 어려운 상황에서 많은 중소기업이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는다"면서 "민간 유통채널과 협력해 우수한 중소기업이 민간 시장에 원활하게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중기부 누리집 또는 '판판대로' 사이트 통합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와 별도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이달 말까지 '2025년 온라인수출플랫폼 사업' 참여기업을 모집한다.
이는 중진공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기업간거래(B2B) 플랫폼인 고비즈코리아(GobizKorea)를 활용해 국내 중소기업과 해외 바이어와의 B2B 수출이 성사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250개사를 선발해 고비즈코리아 내 제품입점, 온라인마케팅, 해외바이어 매칭 및 무역 사후관리 등 온라인수출의 전 과정을 일괄 지원한다.
강석진 중진공 이사장은 "글로벌 시장 경쟁이 심화되고 기업간거래에서도 온라인 수출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만큼 중진공은 고비즈코리아를 통해 국내 중소기업이 온라인 수출을 선도할 수 있도록 해외 온라인시장 판로 개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중기부 산하 한국중소벤처기업유통원은 올해 온라인 브랜드 소상공인 육성사업인 'TOPS 프로그램'을 전담 운영한다.
올해 처음 추진하는 'TOPS 프로그램'은 발전 가능성이 높은 소상공인을 민간(수행기관)이 직접 발굴해 육성하는 사업으로 소상공인 3000개사를 선정해 지원한다. 여기에는 총 10개 온라인 민간 플랫폼도 함께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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