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지하철 요금이 3월 중 150원 인상될 예정이다.29일 시에 따르면 서울시와 경기도, 인천시,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지난 2일 수도권 지하철 요금을 인상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조만간 지하철 기본요금이 1400원에서 1550원으로 150원 상승하게 된다.
앞서 서울시는 만성 적자에 시달리는 교통공사의 재정난을 해소하기 위해 2023년 10월 7일 지하철 기본요금을 1250원에서 1400원으로 8년 만에 인상했다.당시 서울시는 지하철 기본요금도 시내버스와 마찬가지로 300원(버스 1200원→1500원) 올릴 예정이었지만, 정부의 공공요금 동결 기조를 고려해 150원씩 두 차례로 나눠 인상하기로 했다.
이에 지난해 150원을 추가로 인상하려 했으나, 정부의 물가안정 기조에 따라 인상 시기가 미뤄졌다.오세훈 시장은 지난 22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2023년에 300원 요금을 인상하려고 했으나 정부의 절실한 물가 인상 억제 협조 요청에 따라 미뤘던 것이 올해까지 왔다"며 "여러 기관이 협의를 해야 하기 때문에 지금 정확히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3월을 넘기지 않을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요금 인상으로 시민들 부담이 커진다는 목소리가 있지만 서울교통공사의 적자 폭은 다소 해소될 전망이다. 공사는 만년 적자에 허덕이고 있다.공사의 적자는 2021년 9644억원, 2022년 6420억원, 2023년 5173억원, 지난해 7288억원 수준이다. 누적 적자는 7조3360억원이다. 게다가 노인 무임승차로 인한 손실은 지난 5년 간 1조5290억원에 달했다.
현재 서울지하철의 요금 현실화율은 55%로, 승객 1명을 태울 때마다 858원 정도 손해를 보고 있다. 공사는 150원의 요금을 인상할 경우, 연간 1641억원의 추가 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번 인상으로도 여전히 원가를 밑돌아 나머지 부족한 운송비용을 메우기 위해서는 공사의 자구노력뿐 아니라 서울시의 재정지원 등이 필요한 상황이다.
오 시장은 기후동행카드 이용자 확대에 따른 공사의 적자는 서울시가 함께 부담할 것이라는 입장도 내놨다.
그는 "기후동행카드를 많이 쓰면 (서울교통공사공사) 적자 폭이 늘어날 수 있다"면서도 "일종의 교통 복지로 생각하고 시작한 사업인 만큼 돈을 아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서울교통공사의 적자 폭이 늘어나는 것은 부담이기 때문에 서울시가 그 부담을 나누어지겠다는 큰 틀에서의 원칙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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