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부산 항공기 화재…인명피해 없지만 불안감 고조
비상 탈출 과정서 3명 부상…생명엔 지장 없어
국내 저비용항공사(LCC)의 안전 관리가 또다시 도마에 올랐다.
무안공항 참사 이후 항공기 안전에 대한 소비자 우려가 확대되면서 정부가 LCC 운항 안전 기준 준수 여부를 집중적으로 감독하겠다는 방침을 내린지 불과 사흘만에 항공기에 화재가 발생한 것이다. 현재 사고 원인에 대한 분석중이지만 만약 항공기 정비 문제로 발생했다는 향후 LCC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28일 오후 10시26분께 부산 강서구 김해국제공항 계류장에 있던 홍콩행 에어부산 BX391편 항공기(기종 A321) 후미에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불이 났다. 불이 나자 해당 항공기 승객 170명과 승무원 6명 등 176명이 슬라이드를 이용해 비상탈출을 했으며, 이 과정에서 3명이 찰과상 등 경상을 입어 병원으로 이송됐다.
소방은 오후 10시38분께 대응1단계를 발령하고 차량 68대와 인원 183명 등을 투입해 화재 진압에 나섰으며, 화재 발생 약 1시간 만인 오후 11시31분께 불을 완전히 껐다.
에어부산 관계자는 "승객들이 탑승을 완료 후 항공기 출발 전 기내 후미 부근에서 화재가 발생했다"며 "승객과 승무원 모두 인명피해 없이 전원 대피했으며 현재 화재 원인을 조사 중이다"고 말했다. 이어 "탑승객을 대상으로 교통비와 숙박비 등을 별도로 지원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지난 23일 LCC의 운항 안전 기준 준수 여부를 집중적으로 감독하고 수준 미달일 경우 강력히 제재한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이는 지난해 179명의 희생자가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이후 LCC 안전 관리 체계의 개선과 신뢰 회복을 위한 쇄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제주항공을 비롯해 티웨이항공, 이스타항공, 에어부산, 진에어, 에어서울, 에어인천, 에어프레미아, 에어로케이 등 9곳 항공사 대표들이 참석했다.
당시 국토부는 "LCC가 수익 추구에만 급급하고 근본적인 안전 개혁을 단행하지 않으면 항공 산업의 미래를 보장할 수 없다"며 "안전을 무시하는 항공사는 국민의 외면과 함께 사라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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