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인도에서 안정적인 전기차 생산라인을 구축한다.
지난 2019년 약 1조 1000억원을 투자해 전기차 생산라인을 구축한데 이어 이번에는 현지에 EV 배터리 공장을 오픈했다. 이는 인도 정부의 전기차 보급 확대 정책에 적극 동참하기 위함이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가 인도 첸나이에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설립하고 가동을 시작했다. 이는 현대차가 인도에서 첫 현지 생산 전기차를 출시한 직후 이뤄진 것으로 인도 전기차 시장 공략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인도 전기차 시장은 지난 2023년 기준 약 153만 대 규모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인도 정부는 친환경차 산업 육성 정책을 통해 자동차 시장 성장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인도 정부는 오는 2030년까지 전기차 판매 비중을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30%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강력한 전동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24년부터 '최소 5억 달러를 인도에 투자하고 3년 안에 전기차를 생산하는 업체에게 최대 100%인 수입 전기차 관세를 15%로 대폭 인하'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독일 뉴스 웹사이트인 일렉트라이브닷컴에 따르면 현대차가 인도에 설립한 첸나이 배터리 공장은 현대차그룹의 부품 계열사인 현대모비스와 공동 운영하며, 현지 첫 전기차 모델인 크레타 일렉트릭의 배터리 팩을 생산한다.
현대차의 새로운 첸나이 공장은 리튬 인산철(LFP)과 니켈망간코발트(NMC) 배터리 팩을 모두 생산할 수 있는 설비를 갖췄다. 이 공장의 연간 생산 능력은 최대 7만5000여개 규모지만 현재 최대 물량을 생산하긴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는 크레타 일렉트릭을 연간 2만4000대 생산할 계획이며 2026년 이전에는 다른 EV 모델 출시는 계획하지 않는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 자동차 전문지 오토카 프로페셔널은 "현대차가 인도네시아 현대차그룹-LG에너지솔루션 합작사인 HLI 그린파워로부터 NMC 배터리 셀을 공급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 "현대차가 NMC 배터리 셀은 아직 현지 공급망을 확보하지 못했지만, LFP 배터리 셀은 인도 배터리 제조사 엑사이드 에너지와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2024년 인도시장에서 총 85만3000대(현대차 60만8000대, 기아 24만5000대)를 판했다. 시장 점유율은 약 20%로 인도시장의 터줏대감인 마루티스즈키에 이은 두 번째다. 현대차·기아는 올해 인도시장에서 총 91만4000대를 판매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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