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사회>교육

인하대-인천시교육청, 다문화교육 전문가 양성 연수 심화과정 개최

다문화교육 전문교원 역량 강화 목표

인하대가 진행한 2025 다문화교육 전문가 양성 연수 심화과정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인하대 제공

인하대학교(총장 조명우)는 최근 인천시교육청과 '2025 다문화교육 전문가 양성 연수 심화과정'을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인하대 다문화융합연구소는 인천시교육청과 다문화교육 전문교원 역량 강화를 목표로 이번 연수 심화과정을 진행했다. 연수 심화과정에는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와 한국어학급 교사 등 60명이 참가했다.

 

김영순 인하대 다문화융합연구소장은 '다문화교육의 정체성과 이주민 밀집지역의 교육문제'를 주제로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이주민 밀집지역에서 발생하는 교육 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했다.

 

장성민 인하대 국어교육과 교수는 '다문화사회와 리터러시 교육', 윤현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은 '이주민 밀집지역 소재 학교의 특성과 혁신방안', 조영철 지속가능발전교육센터장은 '국내 거주 고려인 아동의 정체성과 어울림'을 주제로 각각 강의했다.

 

현장 다문화교육 선도 교원들은 '초·중등 다문화 밀집 학급 운영 사례'를 소개하며 다문화 밀집 학급 운영의 실질적 노하우를 공유하기도 했다.

 

오영섭 인하대 다문화교육학과 교수와 김진선 경희사이버대 교수는 다문화 학생들을 위한 교원의 심리정서 상담 역량을 높이기 위해 '다문화 학생의 심리정서 상담 및 실제' 세미나도 진행했다.

 

참석 교원들은 연구 교육 경험 성찰 시간 '우리 모두에게 힘이 될 한마디'를 가져 다문화 밀집지역 학교 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적 아이디어를 공유했다.

 

김영순 인하대 다문화융합연구소장은 "이번 연수 심화과정은 다문화사회의 교육적 과제를 함께 고민하고, 지속가능한 다문화 교육 모델을 구축하기 위한 실질적 논의의 장이었다"라며 "앞으로도 인천시교육청과 함께 다문화교육 연수와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민관학 다문화교육 거버넌스' 체제 구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