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연간 매출 87조원을 돌파하고, 사업본부별로 고른 매출 상승을 기록했다. 다만, 매년 하반기 수익이 떨어지는 '상고하저'를 극복하진 못했다. 특히 4분기 실적에서 여러 어려움들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LG전자는 연결기준으로 지난해 매출액이 전년(82조2627억원) 대비 6.6% 증가한 87조7282억 원,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6.4% 감소한 3조4197억원을 기록했다고 23일 공시했다.
4분기만 떼서 실적을 살펴보면 여러모로 심각한 수준이다. 이번 2024년 4분기 매출은 22조7615억 원, 영업이익 1354억원으로 집계됐다. 2023년 4분기 대비 매출은 0.1%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56.7% 감소했다. 직전분기인 2024년도 3분기 연결기준 매출 22조1764억원, 영업이익 7519억원 대비해서는 81.99% 폭락했다. 연결 자회사인 LG이노텍의 실적(2479억원)을 제외하면, LG전자의 4분기 영업손실은 1139억원이다.
이번 LG전자의 4분기 실적은 TV를 제외한 생활가전, 전장, BS 등 모든 사업부의 적자로 인한 것이다. 사업본부별로 보면 생활가전 담당인 H&A 사업본부가 4분기 매출액 7조4153억원, 영업손실 1173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동기 대비 11% 늘었으나 비용 증가로 인한 적자가 이어졌다. 전장사업 담당인 VS사업본부는 4분기 매출액 2조6554억원, 영업손실 200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 연간으로는 건실한 실적을 냈다. H&A 사업본부는 33조2033억원의 매출에 영업이익 2조446억원을 달성했다.
LG전자 측은 "하반기 들어 급등한 물류비 및 마케팅비 증가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줄었다"면서 "수주 프로젝트에 대응하는 개발 비용과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전환을 위한 연구개발(R&D) 투자가 늘어난 것 또한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B2B 솔루션 담당 BS사업본부는 4분기 매출 1조2483억원, 영업손실 1231억원이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6% 줄었고 적자 폭도 확대됐다. HE사업본부는 사업부 중 유일하게 4분기 373억의 흑자를 기록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3% 늘어난 4조3716억원으로 집계됐고, 영업이익은 작년 동기(-701억원) 대비 흑자전환했다.
LG전자는 이번 실적에서 보이는 매출 대비 낮은 영업이익과 상반기 높은 영업이익을 하반기에서 이어가지 못하는 상고하저 상황을 두고 ▲하반기 해상물류비 상성 ▲사업 포트폴리오 혁신을 위한 비용 지출 등으로 설명했다.
실제로 지난해 해상 물류비 상승폭을 나타내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11월부터 계속 상승해 12월 첫째주는 전주 대비 44.83P 상승한 2505.17P를 기록했다.
LG전자는 앞서 2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하반기 해상운임 비딩 결과 컨테이너당 평균 해상운임이 전년 동기 대비 약 58% 상승하고, 광고비 등 마케팅 경쟁비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힌 바 있다.
LG전자는 "연간 전사 경영실적으로 보면 사업 포트폴리오 재편에 따른 질적 성장이 이어지고 있어 긍정적"이라며 "올해 LG전자는 사업 포트폴리오 혁신에 기반해 질적 성장에 더욱 속도를 내고 품질, 원가 등 사업의 근원적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면서 고정비를 효율화해 건전한 수익구조를 확보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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