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들이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디지털 역량 강화 차원에서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인공지능(AI) 기반 서비스 등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13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누적 기준 증권사들의 개발비 지출은 전년 대비 12.3% 늘어난 3379억원을 기록했다. MTS 등 신규 전산시스템 개발에 투입된 비용인 개발비는 2021년 1719억원, 2022년 2421억원, 2023년 3275억원으로 해마다 큰 폭으로 늘고 있다. 전산시스템 운영, 고객 정보보호, 인건비 등을 포함한 전산운용비 역시 7046억원으로 전년보다 12% 증가했다.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젊은 고객층을 유입하기 위해 증권사들이 기술 고도화와 디지털 전환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개별 증권사로 살펴보면 KB증권이 개발비 투자에 가장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지난해 3분기 누적 기준 1154억원을 투자했다. 이는 전년 대비 34% 증가한 규모다. 전산개발비는 13% 늘어난 519억원을 기록했다. 삼성증권은 개발비로 468억원을 지출, 전년 대비 22% 증가했고, 전산운용비로 770억원을 지출, 11% 증가했다. 미래에셋증권의 지난해 개발비는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으나 2022년 대비 62.7% 증가했다. 같은 기간 전산운용비는 681억원으로 12% 늘어났다. 하나증권은 개발비로 413억원, 전산운용비로 229억 원을 투자하며 각각 전년 대비 42%, 18% 증가했다.
올해도 사용자 편의성과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증권사들은 MTS를 새롭게 개편, 고객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하나증권은 배당투자에 필요한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배당 마스터즈'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국내외 기업의 배당금 정보와 추천 배당주, ETF, 리츠 등 상품별 투자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NH투자증권은 해외 주식에 대한 관심 증가에 발맞춰 QV MTS에 다양한 투자 정보를 추가했다. 독립리서치 밸류파인더와 협력, 해외 기업 실적 분석 자료인 '어닝 콜노트', 서학 개미와 큰손 투자자들이 거래하는 주요 기업을 다루는 '핵심쏙쏙', 특정 산업 섹터를 소개하는 'Hot 이슈' 등 전문 콘텐츠를 도입하며 투자 정보를 다각화했다.
대신증권은 자사 MTS인 '대신 사이보스'와 '대신 크레온'을 개편해 고객 편의성을 한층 강화했다. 메뉴를 트레이딩, 상품, 연금, 뱅킹 등 네 가지 카테고리로 나누고 사용 빈도에 따라 하위 메뉴를 재배치했으며, 고객이 계좌 현황과 투자 성향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내 정보' 화면도 새로 추가했다.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증권사들의 디지털 전환과 기술 투자는 앞으로도 더욱 확대될 전망"이라며 "MTS 고도화와 맞춤형 서비스 제공은 증권업계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핵심 전략으로, 디지털 환경 변화에 따라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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