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치 까치 설날은 어저께고요, 우리 우리 설날은 오늘이래요." 설날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노래다. 설이라 하면 보통 음력 설을 뜻하고 올해는 설날이 1월 말이라 양력 설과 음력 설을 1월에 함께 쇠게 되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중국, 대만, 싱가포르 등과 같은 음력 문화권 국가와 지역에서는 설날이 큰 명절 중 하나다. 그런데 우리와 지리적으로 가까운 일본은 공식적으로 음력 설을 쇠지 않는다. 일본은 메이지 유신 이후 1872년 1월 1일부터 음력을 폐지하고 양력만 쓰고 있어 음력 설을 쇠는 풍습은 오키나와 등 일부 지역에만 남아있고 공식적으로는 양력 설만 있기 때문이다.
일본에서 음력 설이 공식적으로는 사라졌다고 하지만, 새해를 맞이하는 모습은 변하지 않고 이어지고 있다. 일본에서는 12월 31일 저녁에 메밀국수를 먹는 관습이 있다. 이를 토시코시소바(年越しそば) 라고 하는데 글자 그대로 보면 '해를 넘기는 메밀면'이다. 토시코시소바를 먹는 이유에 대해 여러 가지 설이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먼저 가늘고 길게 늘어나는 메밀면의 물성과 같이 장수를 기원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다음으로는 잘 끊어지는 메밀면의 특성과 같이 지난해 악연과 악재를 해가 가기 전에 끊어버리기 위한 것으로 토시코시소바는 자정이 지나기 전에 먹는다고 한다. 그런데 이러한 이유로 인해 지인이 알려준 토시코시소바를 먹는 방법은 매우 어려웠다. 우선 장수를 기원하기 위해서는 메밀면이 끊어지지 않도록 먹어야 한다고 하는데, 한편, 지난해 악재를 끊어내기 위해서는 메밀면을 끊어 먹어야 한다고 설명한다. 도대체 어쩌라는 것인지, 참으로 먹는 방법이 복잡하다.
토시코시소바를 먹으며 TV를 켜면 한 해를 마무리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방영되고 있는데 NHK의 홍백가합전(紅白歌合戰)은 1951년 시작해서 지난해 75회를 기록하며 일본의 국민 방송으로 자리를 잡았다. 여기에는 매년 일본에서 최우수 가수들뿐만 아니라 해외 가수도 초청하고 있으며, 한국 출신 가수도 이전부터 상당수 출연하고 있다. 그리고 자정이 되면, 일본의 모든 절과 신사에서 제야의 종을 108번 타종한다. 이는 사람의 마음을 괴롭히거나 고통스럽게 하던 백팔번뇌를 종소리로 사라지게 해준다는 것으로 토시코시소바의 유래와도 일맥상통한다.
자정이 지나면 처음으로 하는 일반적인 인사가 "새해를 맞이해서 축하합니다.(明けましておめでとうございます)"이다. 젊은이들이나 SNS 등에서는 '아케오메(明けおめ)'라고 축약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우리는 연말부터 음력 설까지 약 한 달가량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고 해도 어색하지 않지만, 일본은 자정을 기점으로 인사말이 달라져 1월 초에만 새해 인사를 한다. 자정을 넘겨 새해가 되면 일본인들은 절이나 신사에 참배하러 가기 위해 곧바로 외출 준비를 한다. 신년에 처음으로 사원에 방문해서 참배하는 것을 하츠모데(初詣(はつもうで)) 혹은 하츠마이리(初?り(はつまいり))라고 하는데 유명한 사원뿐만 아니라 집 근처에 있는 규모가 작은 사원에도 자정부터 새해 첫날까지 연중 최고의 인파가 모인다. 이 참배의 목적은 지난해 무사히 보낸 것을 감사하고 새해에도 평안하고 무사하기를 기원하는 데 있다. 참배하면서 많은 사람이 재단 앞에 놓인 헌금함에 오 엔(五円; 고엔)짜리 동전을 던져 넣는데, 이는 신과 연이 이어지길 바라는 마음의 관용구인 "ご緣(고엔)があるように"와 같은 발음이기 때문이다. 물론 5엔 동전을 던진 후에 마음 가는 대로 더 많은 돈을 넣는데 이는 그 사원의 1년 수입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
/김양팽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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