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설 명절 구매 희망 선물세트 조사 결과, 과일 혼합세트와 사과 순으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 선물용으로, 가구(소비자)당 평균 19만 원어치를 구매할 예정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그간 소고기가 1위를 지켰으나 지난해부터 과일 선물의 인기가 이어지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aT는 지난해 12월 3일부터 8일까지 소비자 3000여 명을 대상으로 '설 성수품·선물세트 구매의향 조사'를 실시했다.
설 선물세트 구매 희망 품목 상위 5개는 과일 혼합세트, 사과, 소고기, 귤, 배 순이었다. 작년 설은 과일 혼합세트, 추석은 사과가 1위였던 것과 같이 과일류의 선호도가 여전히 높게 나타났다.
구매예산의 경우 전체 예산은 평균 19만 원 선으로 조사됐다. 개당 예산은 5만 원 이하가 43%로 가장 많았다. 최근 고물가 기조로 가성비를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는 추세다. 이에 맞춰 대형마트 등에서도 5만 원 이하 상품 비중을 늘리고 있다.
구매처의 경우 선물세트는 대형마트, 온라인, 재래시장 순이었고 성수품은 대형마트, 전통시장, 중소형 슈퍼마켓 순이었다. 지난해 설, 추석과 비교했을 때 순위는 비슷했지만 대형마트가 계속 늘어나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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