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IT/과학>IT/인터넷

[CES2025] 귀여운 애완로봇부터 운전석없는 차까지

CES에 재기발랄한 아이디어와 제안들이 쏟아졌다. 사람을 응시하는 애완로봇부터 팔이 달린 로봇청소기, 운전석까지 없앤 자율주행차 등 참신한 아이디어들이 관람객들의 이목을 끌었다.

 

지난 7일(현지시간) 개막해 오는 11일까지 라스베이거스에서 진행 중인 'CES 2025'에 전세계 160개국 4500여 개 기업이 참가했다. 글로벌 빅테크 기업부터 스타트업 기업까지 총출동했다.

 

골든리트리버의 외형을 본따 제작한 톰봇의 제니. /톰봇

 

 

유카이 엔지니어링이 출품한 애완로봇 '미루미'가 가방에 붙어있는 모습. /CES

◆애완 로봇들의 '귀여움' 전쟁

 

이번 CES에는 반려동물과 같은 애완 로봇들이 대거 출동했다.

 

미국 스타트업 톰봇은 실제 강아지와 흡사한 로봇 '제니'를 선보였다. 겉모습뿐 아니라 소리와 행동도 닮았다. 제니는 장착된 센서를 통해 사람과 교감을 나눌 수 있다.

 

일본 스타트업 기업인 유카이 엔지니어링도 손바닥만한 작은 애완로봇 '미루미'를 내놓았다. 가방 손잡이에 달고 다닐 수 있는 미루미는 사람이 가까이 있으면 사람을 관찰하고 갑자기 사람이 나타나면 놀라 숨으려는 행동을 한다. 아오키 슌스케 유카이 엔지니어링 CEO는 "혼잡한 전철을 탔을 때 미루미가 순수한 시선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리피팟이 공개한 AIoT 기술을 접목한 화분. 화초에 따라 자동으로 최적화 한 관리를 스스로 진행한다. /리피팟

◆우리집을 더 쾌적하게 만들어줄 기술들

 

미국 스마트홈 브랜드 기업 리피팟은 최첨단 원예재배 기술을 학습한 화분을 선보였다. 센서를 통해 빛, 습도, 온도를 모니터링 하고 각 식물의 요구사항에 맞춘 물주기를 수행한다. 알렉사 및 구글 어시스턴트와 통합돼 음성제어도 가능하다.

 

로보락의 세계 최초 팔이 달린 로봇청소기 사로스Z70. 연내 한국에 출시될 예정이다. /로보락

세계 로봇청소기 점유율 1위 기업인 로보락은 세계 최초로 로봇팔을 탑재한 신제품 '사로스Z70'을 선보였다. 본체에 달린 팔은 양말, 수건, 샌들 등 바닥의 물건을 센서로 인식, 직접 치우고 팔을 지지대 삼아 계단도 오를 수 있다.

 

중국기업 샤오펑이 공개한 플라잉카 LAC. 지난해 아이디어로 출품했으나 1년 만에 완제품을 공개했다. /샤오펑

◆미래 이동수단은 어떻게 될까

 

하늘을 나는 차, 운전석 없는 차도 CES에 등장했다.

 

중국 전기차업체 샤오펑은 자회사가 개발한 플라잉카 'LAC'를 출품했다. 6륜 구동 미니밴과 2명이 탈 수 있는 드론으로 구성돼 차를 타고 가다 비행이 필요한 때 트렁크에 탑재한 드론으로 갈아탈 수 있도록 제작했다. 지난해 모형으로 출품 된 데 이어 1년만에 완제품으로 나왔다.

 

ZOOX가 공개한 운전석 없는 자율주행차. 상부 모서리마다 달린 센서 카메라가 사각지대 없는 운행을 돕는다. /ZOOX

미국 빅테크 아마존이 2020년 13억달러(1조9000억원)를 들여 인수한 ZOOX는 운전석이 아예 없는 박스카를 선보였다. 이미 운행을 시작한 ZOOX의 차는 상부 모서리마다 설치된 센서 카메라 모듈이 운전자를 대신해 사각(死角) 없이 운행한다.

 

일본 자율주행 스타트업 TIER IV가 공개한 자율주행차도 운전석을 없앤 6인용 박스카로 출품했다. 해당 회사가 내놓은 20인승 자율주행 버스는 이미 도쿄 신주쿠, 오다이바 등에서 운행 중이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