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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뷰티

CJ올리브영, 중소 브랜드 등용문 역할 강화..."글로벌 진출 앞장설것"

CJ올리브영이 최근 개점한 '올리브영N 성수' 매장 외부 전경. /CJ올리브영.

CJ올리브영이 인디브랜드 발굴과 매출 성장에 힘입어 국내 뷰티 업계에서 'K뷰티 등용문'으로 입지를 다지면서 '글로벌 게이트웨이'로 영향력을 강화하고 있다.

 

CJ올리브영은 지난 2024년 기준, 연매출 100억원 이상을 기록한 입점 브랜드 수가 처음으로 100개를 넘어섰다고 8일 밝혔다. 지난 2013년 올리브영에서 첫 100억원 매출 브랜드가 탄생한지 약 10년 만의 성과다.

 

특히 올리브영 100억 클럽 가운데, 스킨케어 브랜드 '메디힐', '라운드랩', '토리든' 등 3개 브랜드는 올리브영에서 1000억원 이상의 연매출을 올리고 있다. 토리든의 경우, 2019년부터 올리브영에 입점했는데 이후 100억 클럽 입성 2년 만에 연매출 1000억원을 돌파했다. 또 지난해 올리브영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 대상으로 매출 1위 브랜드로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스킨케어 브랜드 '바이오던스', 클린뷰티 브랜드 '에스네이처' 등 신진 브랜드들도 지난해 처음 올리브영 100억 클럽에 진입하는 성과를 냈다. 이와 함께 지난해 연매출 상위 10대 브랜드는 국내 중소·중견기업 브랜드로 채워졌다.

 

이와 관련 올리브영은 빅데이터 기반 소비자 분석과 시장 조사를 바탕으로 급변하는 고객 수요를 파악하고, 발빠르게 신규 카테고리를 선보이는 등 K뷰티 브랜드사 및 제조사의 성장기반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올리브영은 지난 2020년부터 국내 뷰티 유통 업계 최초로 클린뷰티 인증을 도입해 왔다. 다양한 국내외 소비자 요구를 공략하기 위해 올리브영은 친환경, 비건, 유해 성분을 배제한 화장품 브랜드 육성에 집중한 것이다. 그 결과, 올리브영의 클린뷰티 인증 브랜드 수는 2024년 기준 2020년 대비 2배 이상으로 늘었다. 해당 브랜드들의 2024년 올리브영 매출 성장률도 전년 동기 대비 51% 증가했다.

 

올리브영은 지난해 12월에는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수출 잠재력이 큰 유망 브랜드를 지원하는 'K슈퍼루키 위드영' 시범 사업도 본격화했다.

 

이처럼 중소 K뷰티 브랜드와 상생 체제를 구축해 온 올리브영은 글로벌 접점도 확보해 나가고 있다.

 

서울 명동, 강남, 홍대, 성수 등을 비롯해 국내 대표 관광지역에 위치한 올리브영 매장에서 외국인 소비자 중심의 상품을 설치하고 쇼핑 서비스를 제공한다. 외국어 역량을 갖춘 직원을 우선 배치하고, 상품명을 영문으로 병기하는 등 편의성을 높였다. 부가세 즉시환급 혜택, 해외 여행사 및 카드사와 협업한 할인쿠폰 등도 마케팅에 적용했다.

 

올리브영은 방한 관광객의 K뷰티 쇼핑이 활성화되면서 올리브영 입점 브랜드들이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아울러 올리브영은 K뷰티 쇼핑 효과가 글로벌몰 매출 증가까지 견인하고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전 세계 150개국에서 접속 가능한 '올리브영 글로벌몰'의 지난해 글로벌 회원 수는 전년 대비 2배 이상으로 증가했다.

 

향후 올리브영은 K뷰티 성장세를 지속하기 위해 국가별 맞춤형 전략도 펼칠 계획이다. 미국, 영국, 일본 등 각국의 입학, 졸업, 연휴 등 시즌 특성을 세분화하고 이를 반영해 각종 프로모션을 현지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우수한 제품력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K뷰티 브랜드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는 상황"이라며 "앞으로도 중소기업 브랜드 상생과 글로벌 사업 강화를 통해 K뷰티가 전세계로 확산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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