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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카드

카드사 기후동행카드 '격돌'…혜택·디자인 집중

디자인에도 힘줬다…대중교통 골자로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혜자카드'
"연회비가 안 아깝다" 전월실적 허들 '확' 낮춰…실용성 높인 '기후동행카드'

Chat GPT가 생성산 '교통카드' 이미지./

카드업계가 기후동행카드를 잇따라 출시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6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카드사 8곳(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하나·비씨·NH농협카드)이 기후동행카드를 출시하고 사전접수를 시작했다. 서울시내 대중교통(버스·지하철)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고 매월 일수에 따라 5만8000원(28일)에서 6만4000원(31일)을 청구한다. 교통비를 청구 금액 이하로 사용한 경우 실제 이용금액만 내면 된다.

 

카드사 8곳이 기후동행카드 사업에 동참하면서 '전면전'을 펼치는 모양새다. 서울시와 함께하는 정책사업인 만큼 상표 가치를 높일 기회란 설명이다. 카드업계는 상품 하나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서울시민의 수요를 확보할 수 있는 만큼 타사와 차별화를 모색 중이다.

 

우선 신용카드 플레이트다. 신한·삼성·현대·하나·NH농협카드는 자체적으로 디자인한 기후동행카드를 선보였다. 주 기능은 대중교통 혜택인 만큼 디자인으로 차별화를 꾀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MZ세대의 경우 실질적인 혜택보다 카드 플레이트 디자인을 우선시하는 성향도 존재하는 만큼 개성에 방점을 찍은 것으로 풀이된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정책사업으로 출시한 상품인 만큼 신용카드 플레이트로 차별화를 둘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며 "MZ세대의 경우 신용카드 선택 기준에 디자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만큼 각 사별 디자인 경쟁도 치열한 것"이라고 했다.

 

(왼쪽부터)삼성·신한·NH농협·현대·하나카드의 기후동행카드 플레이트 이미지./각 사

기후동행카드는 대중교통뿐 아니라 일상 영역에서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신한카드는 배달앱과 동영상재생서비스(OTT)에서 10% 할인을 적용한다. 커피, 편의점 등 오프라인에선 결제 비용을 5% 아낄 수 있다. 이어 연회비가 없는 체크카드는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5% 할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신용카드의 연회비는 9000원(국내전용)이다.

 

삼성카드는 월 최대 2만4000원을 절감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할인 내역은 ▲커피전문점· 편의점(10%) ▲디지털콘텐츠(30%) ▲배달앱·온라인쇼핑몰·올리브영·다이소(7%) ▲이동통신 정기결제 (7%) 등으로 구성했다. 전월 실적이 40만원 이상이면 할인폭을 최대로 높일 수 있다. 연회비는 7000원이다.

 

KB국민카드는 쇼핑과 커피전문점은 물론 영화(CGV·롯데시네마) 및 스포츠 업종에서도 각각 10%, 5% 할인 혜택을 마련했다. 신용카드의 연회비는 1만원이며 체크카드는 무료다. 체크카드는 전월 실적 20만원 이상 달성하면 월 최대 1만2000원을 아낄 수 있다.

 

롯데카드는 대중교통 할인 혜택에 힘을 줬다. 전월실적에 따라 기후동행요금을 최대 1만5000원까지 할인한다. 이어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0.5% 할인 혜택을 한도 없이 제공한다. 신용카드만 출시했으며 연회비는 1만원이다.

 

기후동행카드 출시 기념행사도 마련했다. NH농협카드는 이번달 NH농협카드 후불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한 고객을 1000명을 추첨해 스타벅스 기프트카드(1만원)를 선물한다. 아울러 KB국민카드는 'KB국민 기후동행 체크카드'로 10만원 이상 사용하면 최대 78만원을 돌려준다.

 

또 다른 카드업계 관계자는 "대중교통은 물론 실생활에서 누릴 수 있는 할인 혜택을 탑재했다"며 "정책 상품인 만큼 과거 단종된 '혜자카드'와 비교해서 혜택 측면에서 떨어지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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