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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서울시 역점사업 비상등! 비상계엄 사태에 연말 축제분위기 싸늘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에 따른 후폭풍이 이어지는 가운데 서울시가 추진하던 각종 사업에도 비상등이 켜졌다.

 

13일 서울시에 따르면 오세훈 시장은 지난 11일 관광 분야 비상경제회의를 열고 비상계엄 사태로 서울 관광이 위기에 처했다고 진단했다.

 

그는 "실제로 해외 주요국에서는 자국민에게 집회와 다중 밀집 지역을 피하라는 안전 경고를 하고 있으며 일부 외국인 관광객들은 서울 방문을 취소하거나 일정을 단축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며 "연말연시를 맞아 다양한 행사를 준비했던 관광업계는 다시 한 번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고 짚었다.당장 13일부터 광화문광장과 청계천, 서울광장,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보신각 등에서 열리는 서울윈터페스타가 흥행할지 불투명하다.시는 서울빛초롱축제와 서울라이트 광화문, 로맨틱 한강 크리스마스 마켓, 서울라이트 DDP, 서울 문화의 밤, 광화문 마켓,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등 다양한 행사를 준비했지만 비상계엄 사태와 이후 이어지고 있는 탄핵 국면으로 축제 분위기를 조성하기가 만만찮아 보인다고 뉴시스는 전했다.

 

50개국에서 온 인플루언서 3500여팀이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일대에 모여 K팝, K뷰티, K패션 등 서울의 매력을 즐기는 연말 박람회인 '서울콘' 역시 흥행을 장담하기 어렵게 됐다.

 

오는 31일 보신각에서 열리는 '제야의 종' 타종 행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도 안전 대책 등 측면에서 곤란한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 보신각 주변에 수만명이 몰릴 전망인 가운데 자칫 윤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촛불집회 등과 연계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실정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도 현 상황은 서울시가 추진 중인 주요 사업에 타격을 줄 가능성이 있다.

 

당장 '서울관광 3·3·7·7' 계획 달성 여부가 장담할 수 없다. 이 계획은 2026년까지 외국인 관광객 3000만명 유치, 외래 관광객 1인당 지출액 300만원, 체류 기간 7일, 재방문율 70%를 달성하겠다는 관광 목표다. 비상계엄 사태가 장기화되면 외국인 관광 감소로 인해 계획 달성이 어려워질 수 있다.

 

이번 비상계엄 사태는 서울시가 도전 중인 2036년 올림픽 유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서울시는 대한체육회에 2036 올림픽 유치 신청서를 제출한 상황이다. 전라북도 역시 유치를 신청한 가운데 내년 초 대한체육회 대의원총회에서 국내 개최 후보 도시가 정해질 예정이다.

 

오 시장이 올림픽 유치 도전을 선언한 상황에서 윤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해 국회 등지에 총기를 지닌 군부대를 투입하고 헬기를 띄운 셈이다. 개최지를 선정할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안전한 대회 운영 등 측면에서 서울시의 치안 등을 재평가할 수 있다.

 

서울시가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공사 등과 함께 야심 차게 추진 중인 용산국제업무지구 조성 사업 역시 타격이 우려된다.

 

서울시는 49.5만㎡ 규모 용산정비창 일대를 재개발해 세계적인 비즈니스 중심지로 키우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시는 용산국제업무지구에 유명 해외 기업 아시아 본부 등을 유치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규모 투자를 유도한다는 청사진을 내놓은 바 있다. 이번 비상계엄 사태로 글로벌 기업들이 한국의 치안 상황을 재평가할 경우 아시아 본부 설치를 꺼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나아가 다양한 국제 행사와 이벤트, 단체 관광을 성공적으로 유치·개최하며 '최고의 MICE 도시(Best MICE City)'로 선정된 서울시의 위상이 추락할 수 있다. 정치적 불안정성이 커지면서 세계 주요 기관이 서울에서 개최하려던 각종 행사를 취소할 우려가 있다.

 

석·박사급 외국인 인재를 적극적으로 유치한다는 계획 또한 위기에 처했다. 시는 이공계 석·박사급 인재 1000명을 유치하고 글로벌 인재가 일하고 싶은 기업이 서울에 오도록 글로벌 기업, 테크 유니콘 등 100개 기업을 유치할 계획인데 고급 인재들이 불안한 치안을 이유로 서울행을 꺼릴 가능성이 있다.

 

비상계엄 이후 국정 혼란 상황이 얼마나 빨리 해결될지, 한국을 향한 세계인의 의심이 얼마나 빨리 해소될지가 관건이다. 오 시장은 외국인 관광객을 안심시키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서울의 안전한 여행 환경을 강조하는 홍보 영상을 제작해 해외에 송출하고 주요 여행사와 협력해 서울의 관광 자원을 적극 홍보하겠다"며 "특히 온라인 여행사와 협업해 안전한 서울 관광상품 판매전을 기획함으로써 관광객 수요를 되살리겠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13일에는 외국계 금융·외국인투자기업들과 간담회를 열고 "정치적 혼란 상황은 길어도 한두 달이면 안정될 것"이라며 "매력적인 투자처로서 서울의 가치는 변함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시청 청사. 사진/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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