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전벽해 수준의 대개조를 맞이할 것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12일 서울역 북부역세권 개발사업 현장에서 열린 착공식에서 이 같이 말했다. 강북의 코엑스라는 수식어를 걸고 2008년 추진한 '서울역 북부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이 16년 만에 첫 삽을 떴다.
오 시장은 이날 착공식에서 서울역 일대 대개조 구상을 발표했다. '서울역 북부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은 2008년 서울을 마이스(MICE,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 산업의 허브로 성장시키고자 문화체육관광부, 코레일과 손잡고 개발 구상을 발표하고 추진한 사업이다.
오 시장은 "당시 바로 착공하지 못하고 16년이나 늦어진 것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우여곡절 끝에 다시 시동을 걸고 오늘 착공식을 하게 된 것이 정말 다행이고 뜻깊다"고 말했다.
이어 "약 3300억원의 공공기여가 예정돼 있어 서울역 일대와 지역 노후시설을 정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서울역 근처 뿐만 아니라 중구에도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지 않을까 기대하며, 강북의 코엑스라는 수식어에 걸맞게 국제적 수준의 랜드마크로 다시 태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역 북부역세권 개발사업은 저이용 철도부지(면적 약 3만㎡)에 강북권 최초 2000명 이상 수용이 가능한 전시·국제회장을 갖춘 국제문화복합단지가 들어서는 사업이다. 오는 2029년 준공을 목표로 한다.
최고 39층 규모로 국제컨벤션, 호텔, 업무, 판매 등 도심권 MICE 사업을 선도할 시설이 건립될 예정이다. 2021년 서울시의 도시계획변경 사전협상제도를 통해 개발 및 공공기여 계획이 마련됐다. 3384억원이 인프라 확충, 균형발전 유도를 위한 장기 미집행시설 및 소외·낙후지역 정비 등에 투입된다.
이 사업은 한화임팩트, 한화, 한화커넥트, 한화호텔앤드리조트가 출자해 설립한 개발목적 법인인 서울역북부역세권개발에서 시행한다. 한화건설 부문이 건설공사를 맡는 등 한화그룹 계열사들이 주축이 되어 추진 중이다.
서울역은 KTX와 공항철도의 출발역이자 GTX 등 광역철도가 신설되는 파견 중심지인데 반해 미관과 그 기능이 열악한 상황이다. 해당 사업으로 철도 지하화 추진 및 주변 지역 재개발 정비사업 등으로 대대적인 공간 변화가 예정돼 있다.
김승모 한화 건설부문 대표이사는 "이번 프로젝트는 민간이 개발하는 단순형 역세권 개발 사업이 아닌 서울시와 한국철도공사, 한화그룹의 노력과 염원이 담긴 공공과 민간의 공동 사업"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화 건설부문은 다양한 개발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온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마이스와 오피스는 물론 특급 호텔과 판매시설이 어우러진 복합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대한 랜드마크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전지원기자 jjw13@metroseoul.co.kr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