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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뷰티

국내 뷰티 업계, 인공지능 활용 확대…"기술 발전에 소비자 취향 반영"

헤라는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아모레성수 매장에서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운영하며 브랜드 대표 제품 '센슈얼 립'을 총 2000여 종으로 선보인다. /아모레퍼시픽.

뷰티 업계에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맞춤형 화장품과 서비스가 빠르게 확산될 전망이다.

 

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은 뷰티 브랜드 헤라에서 맞춤형 화장품 제품군을 파운데이션 제품에서 립 제품으로 확장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최근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아모레성수 매장에서 '센슈얼 립 커스텀 매치' 서비스를 새롭게 시작했다.

 

'센슈얼 립 커스텀 매치'는 입술 메이크업 서비스다. 헤라 대표 입술용 제품인 '센슈얼 립'을 고객 개개인의 피부 톤과 취향에 적합하게 제조해 준다. 전문 조제 관리사가 현장에서 벨벳, 글로스, 플럼핑 등 3가지 제형을 비롯해 142개 색상과 5가지 향을 다양하게 조합해 최대 2000여 개의 립 제품을 실시간으로 만드는 방식이다.

 

특히 립 제품 색소를 정밀하게 배합하고 관리하기 위해 독자적인 피부 색채 연구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융합했다는 것이 아모레퍼시픽 측의 설명이다. 또 아모레퍼시픽은 카이스트 특허 기술이 탑재된 프로그램으로 피부 색상, 명도, 채도 등을 분석한다.

 

아모레퍼시픽은 앞서 지난 2023년에는 헤라 '실키 스테이 커스텀 매치'를 공개한 바 있다. '실키 스테이 커스텀 매치'는 아모레퍼시픽의 고도화된 피부 측정 시스템을 기반으로 각자의 피부에 최적화한 파운데이션을 선택하는 서비스다.

 

'실키 스테이 파운데이션'은 피부 결과 모공을 관리해 주는 메이크업 제품이다. 아모레퍼시픽은 총 125개 색상을 구현해 세분화된 소비자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그 결과, 아모레퍼시픽은 해당 서비스 도입 1년 만에 아무레성수 매장에서만 4000개 이상의 제품이 판매되는 성과를 거뒀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국내 대표 뷰티 브랜드인 아모레퍼시픽이 맞춤형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 접근성을 높이고 있는 가운데, 국내 화장품 연구·개발·생산(ODM) 기업 코스맥스도 뷰티 인공지능 분야 강자 자리를 노린다.

 

코스맥스는 지난 11월 말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아트랩'의 지분 100%를 인수했다고 밝혔다. 코스맥스는 지난 2020년 아트랩에 5억원을 처음 투자했고, 이후 아트랩과 협업해 맞춤형 화장품 플랫폼 '쓰리와우'도 개발했다.

 

코스맥스는 쓰리와우를 통해 피부 고민에 따라 각각 다르게 필요한 유효 성분 처방을 극대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특히 코스맥스는 생산 측면에서도 맞춤형 화장품 제작을 고도화해 '최소 주문 수량 1개' 시대를 열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코스맥스는 사내 인공지능(AI) 혁신 조직도 신설했다. 인공지능 혁신 조직은 아트랩 창업자인 엄태웅 대표가 담당하게 됐다. 인공지능에 로봇 기술까지 더해 다품종을 소량으로 생산하는 체계를 완성하고, 생산 효율성을 높여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것이 코스맥스 측의 설명이다.

 

코스맥스에 따르면 엄태웅 대표는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와 캐나다 워털루대학교 박사과정을 거친 AI 및 로봇공학 전문가다.

 

아울러 코스맥스가 이미 지난 2021년 개설한 코스맥스 AI 연구소는 기초 화장품 사용감 측정 기술, 색조 화장품 스마트 조색 시스템 등의 성과를 내고 있다.

 

한 뷰티 업계 관계자는 "현대 사회에서 인공지능은 큰 화두가 됐고 거스를 수 없을 만큼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하면서 각종 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사실인데 화장품 산업에서는 소비자 유행의 흐름도 중요하다"며 "하나의 특정 유행을 따르기보다 개인화된 취향, 나 자신이 너무 중요한 요즘 MZ세대 성향, 구체화된 피부 고민을 해결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소비 생활 등으로 인해 맞춤형 화장품 개발 속도가 빨라진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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