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인상과 임금체불 해결, 성과급 정상화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한 철도노조 파업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다만 '시민을 발'인 수도권 전철과 서울 지하철이 멈춰선다는 점에서 이를 둘러싼 여론이 곱지는 않다.
철도노조는 5일 오전 첫 열차 운행 시점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철도노조 파업은 지난해 9월 이후 1년 3개월 만이다.
철도노조 파업에 따라 고속철도(KTX)와 새마을호 등 여객열차와 화물열차 운행 감축이 시작돼 이용객 불편과 화물 운송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철도노조는 전날 사측(코레일)과 막판 실무교섭을 벌였지만, 큰 견해차로 접점을 찾지 못했다.
이에 대해 경영계는 "국가경제에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국민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할 수 있는 철도노조와 지하철노조의 파업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우리 경제는 내수 부진과 수출 증가세 둔화로 저성장이 고착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큰 상황이다"며 "우리 기업들은 비상경영체제로 전환하며 생존을 위해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다"고 덧붙였다.
철도·지하철 노조가 임금인상과 임금체불 해결, 성과급 정상화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한 것과 관련해 "임금 인상, 공공성 강화 등을 내세우며 국민의 일상생활을 볼모로 파업을 강행하겠다는 것은 국민 정서상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더욱이 공공성 강화를 주장하며 국민 공공의 이익을 져버리는 파업을 예고하는 것은 집단 이기주의로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경총은 또 정부와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서울교통공사를 향해 필수 유지 업무의 엄격한 준수와 대체 인력 투입 등 적극적인 대응을 통해 파업에 따른 피해와 국민 불편을 최소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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