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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정책

9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6.7% 증가… 오프라인 매출은 0.9% 감소

이른 추석 특수 '8월 매출'로 잡혀… 늦더위로 가을옷 구매도 줄어
온라인은 e쿠폰·여행상품 등 수요 증가 이어져

서울 시내에서 배달 노동자들이 오토바이를 타고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2023년과2024년 9월 주요 유통업체 업태별 매출구성비/자료=산업부 제공

올해 9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6.7% 증가했다. 온라인 매출은 두 자릿수 이상 증가한 반면, 오프라인 매출은 소폭 감소했다. 이른 추석과 늦더위 영향이란 분석이다.

 

29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9월 주요 유통업체 총 매출은 15조3000억원으로 1년 전(14.3조원) 대비 6.7% 증가했다.

 

온라인 매출은 15.7% 증가한 반면, 오프라인 매출은 0.9% 감소했다.

 

오프라인 매출의 경우 올해 이른 추석(9월17일)으로 선물 등 명절 수요가 8월에 반영됐고, 늦더위로 가을옷 구매도 감소하며 하락했다. 업태별로 대형마트(-6.5%), 준대규모점포(-2.7%) 매출이 부진했으나, 편의점(+2.5%), 백화점(0.3%) 매출은 소폭 상승했다.

 

온라인 매출의 경우 추석선물용 e쿠폰·여행상품·음식배달 분야 수요가 지속 증가했고 식품의 온라인 구매 확대, 늦더위로 인한 계절가전 구매 양향을 받아 증가했다. 서비스 매출(52.9%) 증가폭이 가장 컸고, 가전/전자(18.1%), 식품(14.7%) 등에서 성장세를 유지했다. 다만, 해외직구 영향 등으로 부진이 지속되는 패션/의류 매출은 16% 줄었다.

 

온오프라인 상품군별 매출은 서비스/기타(24.8%↑), 가전/문화(17%↑), 해외유명브랜드(3.7%↑), 식품(3.0%↑) 순으로 증가폭이 컸고, 패션/잡화(4.6%↓), 아동/스포츠(3.0%↓) 품목 매출은 감소했다.

 

업태별 매출비중은 온라인(49.7%), 편의점(17.9%), 백화점(17.0%), 대형마트(12.7%), SSM(2.8%) 순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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