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완성차 업체들이 침체기를 맞은 내수 시장 확성화에 나선다. 특히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둔화)을 돌파하기 위해 전기차 할인에 적극 나선다.
완성차 업계는 올 하반기에도 자동차 시장에 불어온 한파로 부진한 판매 실적을 기록했으며 전기차 포비아(공포)와 캐즘 등으로 판매량이 주춤하자 각자의 전략 모델을 중심으로 반등을 위한 프로모션을 확대하고 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 완성차 5사의 판매 대수는 64만 8895대로 전년 동기 대비 3.7% 감소했다. 업체별로는 현대자동차 34만 3824대, 기아 24만 9842대, 르노코리아 8625대, KG모빌리티(KGM) 7637대, 한국GM 3만 8967대를 기록했다. 지난달 완성차 5사의 내수 판매량은 10만 5448대로 전년 동기 대비 0.9% 감소했다.
완성차 업계 맏형인 현대차는 지난달 총 34만3824대(국내 5만5805대, 해외 28만8019대)로 국내 차 업계 판매 1위를 기록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 3.7% 감소했다. 기아는 같은기간 총 24만9842대(내수 3만8140대, 해외 21만1002대)를 기록했다. 현대차와 마찬가지로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은 4.5% 감소했다.
르노코리아는 그랑 콜레오스의 돌풍에 힘입어 9월에 총 8625대(내수 5010대, 수출 3615대)를 판매하는 기록을 세웠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203% 상승한 기록이다. 9월부터 고객 인도를 시작한 새로운 중형 SUV 그랑 콜레오스 E-Tech 하이브리는 총 3900대가 출고됐다.
한국GM은 국내 완성차 가운데 앞도적인 수출 물량을 기록했다. 총 3만8967대를 판매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6.6% 증가세를 기록했다. 그 중 9월 해외 판매는 총 3만7009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9.1%가 증가했다. 수출 효자 상품은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파생모델 포함)로 총 2만3736대가 수출됐다.
KGM은 9월 판매량은 총 7637대(내수 4535대, 수출 3102대)를 기록했다. 전년 동월 대비 20.3%가 감소했지만, 내수 판매량은 액티언 덕분에 전년 동기 대비 11.5%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완성차 업계는 위기에 빠진 전기차 시장 분위기 반등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현대차는 오는 10월 31일까지 'EV 에브리 페스타'를 진행한다. 아이오닉 5, 아이오닉 5 N, 아이오닉 6, 코나 EV 등 전기차 구매 시 200만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 현대차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의 GV60는 300만원 할인한다. 기아도 'EV 페스타'를 통해 전기차에 대한 혜택을 대폭 늘렸다. 기아 전기차를 구매하는 고객은 차량 가격 할인과 충전기 설치 비용 지원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KGM도 10월 한달 동안 전기차 페스타를 진행한다. 차량에 따라 최대 300만원의 혜택을 제공할 방침이다.
수입차 업체들도 전기차 할인에 동참하고 있다. BMW는 i7을 트림에 따라 출고가보다 최대 3000만원 내린 가격에 판매 중이다. 최대 할인율은 14.98%다. i5, iX, iX3, i4 등도 할인율 12.54~16.40%를 제공 중이다. 아우디는 2023년식 Q4 e-트론을 전 트림에서 20% 할인해주고 있다. 이에 따라 Q4 e-트론은 전 트림을 5000만원 대에 구입할 수 있었다.
벤츠도 전기차에 대해 할인 혜택을 적용하고 있다. 인천 아파트 전기차 화재 사고 차량 모델인 벤츠 EQE 350+는 1242만원(할인율 12%)을 깎아준다. EQA, EQB 등도 3~7% 할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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