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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커버스토리] '밸류업 지수 발표' 코앞이지만 참여율은 고작 1%대

23~27일 중 '밸류업 지수' 발표
상장사 밸류업 공시 참여율 1.4%
세제개편 등 밸류업 유인책 부족

ChatGPT로 생성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이미지.

'KRX 코리아 밸류업 지수'가 이달 내 출시될 예정이지만 '기업가치제고계획(밸류업 공시)'에 동참한 기업은 여전히 1%대에 그치고 있다. 강제성보다 자율성을 선택한 밸류업 정책의 기조와 미미한 세제 혜택 등이 저조한 참여율의 원인으로 꼽힌다. 전문가들은 보다 과감한 기업 혜택과 가시적 투자 유인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1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현재까지 밸류업 공시에 참여한 상장사는 38개사로 전체 상장사 2595개사(코스피·코스닥) 중 1.4%에 불과하다. '코리아 밸류업 지수' 발표가 내주로 다가왔지만 상장사들의 움직임은 여전히 소극적인 모습이다. 지난 2일에 개최됐던 '제7차 기업 밸류업 자문단 회의'에서는 밸류업 공시이행 기업 및 밸류업 표창기업에 대한 지수 편입 우대에 대해 논의된 바 있다. 다만 공시 참여율이 저조한 만큼 밸류업 공시에 참여한 상장사들이 실질적인 우대를 받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최근 현대자동차, LG 그룹, 포스코 그룹 등 대기업들이 밸류업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상장기업의 동참 분위기가 확산될 것으로 기대됐다. 실제로 10대 기업들이 움직임을 보였던 지난달 말 이후로 밸류업 공시 참여율은 약 0.8% 상승했다. 밸류업 공시 참여 기업 중 절반 이상(60.52%)이 지난 8월 21일 LG전자의 밸류업 안내 공시 이후에 움직임을 보인 것이다. 그럼에도 상장사들의 밸류업 공시 참여율은 1%대에 그쳤으며, 본 공시를 낸 기업만 추릴 경우 0.5%(13개사)로 더욱 떨어진다. 나머지는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예고하는 안내공시다.

 

서지용 상명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는 "기업들이 밸류업 참여에 소극적인 이유도 생각해 봐야한다. 파격적인 세제 인센티브나 구체적인 유인책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한국 증시의 메리트가 높지 않은 상태에서 마켓 캠페인하듯이 원론적인 이야기만 반복하는 것은 정책적인 효과를 얻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밸류업 참여를 통해 기업들이 얻게 될 혜택과 손실보전, 투자자들이 받을 수 있는 수혜에 대해 명확히 짚어 주지 않는다면 흥행하기 어렵다는 평가다.

 

당초 밸류업 정책이 발표됐을 때, 기업에 대한 강제성보다 자율성을 강조해 실효성이 우려됐다. 시장에서는 주주환원과 연결되는 기업에 대한 강제성이 없다면 참여율을 보장하기 어려울 것으로 평가했기 때문이다. 이를 보완하고자 기업 유인책으로 제시된 밸류업 세제 개편안 역시 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을 지가 관건인 상황이다. 다만 통과된다고 하더라도 단기간에 효과를 입증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박세연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번 세제개편안이 국회에서 통과되더라도 상속세 절세 혜택에 집중된 대상은 중견기업(매출액 5000억원 미만)이며, 세제개편이 밸류업에 어느 정도 큰 영향을 미칠지는 지켜봐야 할 일"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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