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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재계

백화점 입점 中企, 판매수수료 '최고 32%' 낸다

중기중앙회, 백화점·대형마트 입점 900개社 대상 설문조사

 

대형마트, 최고 수수료 30%…"정책적 관심·지원 필요하다"

 

*자료 : 중소기업중앙회

롯데·신세계·현대 등 백화점에 입점한 중소기업이 내는 판매수수료율이 최고 32%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 최고 수수료율은 30%였다.

 

중소기업중앙회는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대규모 유통업체에 입점한 중소기업 9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4년 대규모 유통업체 입점 중소기업 거래 실태조사' 결과를 12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특약매입·임대을 거래 시 입점 중소기업이 부담하는 판매수수료율은 백화점이 평균 22.4%, 대형마트 평균 18.6%로 나타났다.

 

특히 최고수수료율은 백화점이 32%, 대형마트가 30%였다. 직매입 거래 시 대규모 유통업체 마진율은 백화점이 평균 22.9%(최고 35%, 최저 10%), 대형마트는 평균 20.4%(최고 42.9%, 최저 4.8%)였다.

 

거래비용 부담 수준에 대해 입점 중소기업 10곳 중 7곳(백화점 67.8%, 대형마트 68.3%)이 전년에 비해 변화가 없다고 답했다. 지난해 거래 과정에서 불공정거래·부당행위를 경험했다는 입점업체 비율은 백화점(0.2%)과 대형마트(2.5%) 모두 낮은 수준으로 조사됐다.

 

대형마트 입점 중소기업 40.0%가 대형마트를 통한 지난해 매출 규모가 전년 대비 '감소했다'고 답했다.

 

이는 '매출 규모가 늘었다'는 응답(10.5%)의 4배에 달했다. 대형마트 매출 감소 업체 중 80.6%는 온라인 유통 시장 성장이 대형마트를 통한 매출 감소에 영향을 줬다고 밝혔다.

 

중기중앙회 추문갑 경제정책본부장은 "온라인 플랫폼과의 경쟁, 알리·테무 등 중국 이커머스 저가 공세 등으로 대규모 유통업체 성장세가 주춤하면서 입점 중소기업 우려도 큰 상황"이라며 "유통 대기업 경쟁력 강화 전략에 입점 중소기업이 참여·협력할 수 있는 방안이 나타나길 바라며 상생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오프라인 유통 활성화에 대한 정책적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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