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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문화종합

TBWA 시니어랩 'A세대 콘텐츠 소비&생산 심층 탐구' 보고서 발간

TBWA 시니어랩 로고. /TBWA코리아

경제·교육수준이 높은 소비자 층인 'A세대(45~65세)'가 온라인 콘텐츠 소비에서 한 단계 발전해 콘텐츠 생산의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보고서가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글로벌 독립광고회사 TBWA코리아에서 운영하는 TBWA 시니어랩은 'A세대 콘텐츠 소비&생산 심층 탐구'란 보고서를 13일 발표했다.

 

기존 시니어세대와 달리 에이스적인 면모를 지닌 최근 시니어 세대인 'A세대'에 대해 2020년부터 다양하고 심도 깊은 연구를 지속해 온 TBWA 시니어랩은 이번 보고서를 통해 A세대의 니즈가 높은 콘텐츠의 방향성을 탐색하였고, 향후 브랜딩이나 커뮤니케이션에서 활용하고 표현할 선망 받을 수 있는 시니어들의 모습을 제시하였다고 설명했다.

 

먼저, 보고서는 대한민국 A세대 시청자 비율이 높은 유튜브 채널을 분석하여 A세대의 콘텐츠 소비 행태를 발견하였다.

 

콘텐츠 소비 목적에 따라 시사 및 경제 정보 습득, 은퇴 후 삶에 대한 정보 습득, 취미 및 자기계발, 즐거운 여가시간, 정서적 안정, 커뮤니티 참여 등 6가지로 나누어 분석하여 이들이 콘텐츠 소비를 통해 충족하려는 욕구를 발견하고, 향후 브랜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A세대의 니즈가 높은 콘텐츠의 방향성에 대해 짚어보았다.

 

다음으로는 세상에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직접 기획하는 2세대 시니어 크리에이터를 분석하였다. 이들은 기존의 권위적이거나 무료한 시니어와 달리, 주체적인 삶을 보여주며 동년배 시니어는 물론, 젊은 세대에게도 선망 받고 있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시니어 크리에이터들은 전문성 기반 정보 전달, 라이프스타일 공유, 세대 공감 소통, 재미 제공 등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특히 시니어 크리에이터들은 은퇴 후 사회와 단절된 채 적적하게 살거나 엄중하고 권위있게 있게 그려졌던 기존 고정관념과 달리, 은퇴 후 부부가 캠핑을 가거나, 60대임에도 어학연수를 떠나거나, 파이어족으로서 월 100만원 생활자로 살아가는 등 과거에는 상상도 하지 못했던 새로운 시니어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다.

 

A세대의 콘텐츠 소비 니즈와 방향성, 그리고 전 세대에게 선망 받는 시니어의 이미지를 다룬 이번 보고서의 전문은 TBWA 시니어랩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TBWA 시니어랩은 시니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분석을 통해 시니어 관련 마케팅 방안을 함께 탐색해보는 워크샵 진행, 시니어 타겟 공략 브랜드 요소를 개발하는 솔루션 등의 시니어 전문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한국리서치 및 모바일 인덱스 조사에 따르면 A세대의 60% 이상은 주 4일 이상 동영상 콘텐츠를 시청하고 있었으며, 유튜브 앱 일간 사용 시간도 2030세대와 유사하게 나타났다. A세대는 콘텐츠 소비에 누구보다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들은 특히 콘텐츠 소비뿐만 아니라 생산에 있어서도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1세대 시니어 크리에이터는 주로 자녀나 손주 등 타인으로부터 기획된 콘텐츠를 제작했지만, '새로운 것을 두려움 없이 시도'하는 A세대 특징과 '디지털 친숙도 증가'라는 시대적 흐름이 맞물려 등장한 2세대 시니어 크리에이터들의 경우 직접 콘텐츠 기획부터 제작까지 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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