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가 개방형 데이터 마켓 플레이스를 선보인다.
◆ 데이터 송수신 인프라 구축
신한카드는 데이터 영업 플랫폼인 '데이터바다(DataBada)'를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데이터바다'는 '데이터를 통해 바라보다'라는 의미를 담았다. 데이터 상품과 솔루션을 통해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겠단 방침이다.
시장 유행 및 소비 패턴 분석, 신용 모형 등 의사결정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상품을 마련하고 고객사가 원하는 분석 자료도 맞춤형으로 제작한다.
데이터와 솔루션을 앱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 방식으로 가공한다. 상호 연동 방식으로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국내 최고 수준의 분석 역량을 바탕으로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 글로벌 기업을 대상으로 데이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양질의 데이터와 솔루션을 지속 제공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KB국민카드가 시범 운영 중이던 마이데이터 카드 심사 업무가 본궤도에 올랐다.
◆ 사회적 비용 절감 기대
KB국민카드는 '공공 마이데이터 활용 카드 심사 업무'를 본 사업으로 전환했다고 12일 밝혔다.
카드 발급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공공증명서가 기존 5종에서 17종으로 늘었다. 카드 심사 업무의 신속성과 편의성을 확대했다는 설명이다.
종이 서류를 제출하는 번거로움을 줄였다. 고객 편의성이 증대와 사회적 비용이 절감되는 효과를 기대한다는 의견이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신용카드 심사 업무에 공공 마이데이터를 시범 도입한 이후 구비서류가 줄어들고 심사가 자동화되어 심사 소요 시간이 대폭 줄고 업무 효율성이 크게 개선된 바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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