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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오리온, 본업 중심 경쟁력 강화해 연매출 3조원 노린다

생수 사업도 중국 시장 진출로 탄력받아

오리온

오리온이 본업인 제과 중심의 외형 확장으로 올해 연매출 3조원을 노린다. 제품 경쟁력을 강화함과 동시에 해외 시장 상황에 따른 영업전략 실행과 지속적인 설비 투자에 나선다.

 

오리온은 지난 2월 초코파이 출시 50주년을 맞아 처음으로 마시멜로 대신 크림을 넣어만든 '초코파이 하우스'를 선보였다. 이 제품은 케이크 사이에 우유 크림으로 부드러운 식감을 극대화했다. 특히 크림에 초코 ·딸기잼을 넣어 만든 마블링 크림이 진하고 풍부한 맛을 선사한다.

 

이 제품은 출시 4개월 만에 낱개 기준 2400만개 판매를 돌파했다. 누적 판매량은 12개입 1박스 기준으로 200만개가 넘는 양으로 신제품으로서는 이례적인 높은 판매량이다.

 

오리온은 계절마다 제철 과일 콘셉트로 딸기, 수박 등 시즌 한정 제품을 내놓고 있다. 또 중국, 베트남, 러시아, 인도 등 해외 시장에서도 현지 식문화를 반영한 총 25종의 초코파이를 판매하고 있다.

 

오리온은 올해 중국 법인에서 영업력 강화를 통한 성장에 집중한다.

 

중국에서 소비자가 젤리를 구매하고 있는 모습/오리온

오리온은 올해 1분기 한국 법인 매출은 2716억원으로 전년 대비 9.5% 성장했으며, 같은기간 중국·베트남·러시아 법인 매출은 4751억원으로 전년동기(4177억원)보다 13.74% 증가해 신장률이 더 높았다.

 

이들 해외 법인 매출이 전체 매출 7484억원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3.5%에 이른다. 그중에서도 중국 법인 매출은 전년비 16.0% 성장한 3064억원을 기록해 같은 기간 한국 법인 매출 2716억원을 넘어섰다.

 

중국 매출이 성장한 데에는 수익성 개선을 위해 간접영업체제로 전환한 영향이 컸다. 중국은 넓은 영토와 복잡한 유통시장의 특성상 경소상을 거쳐 제품을 판매하는 간접영업체제가 효율적이다. 경소상은 공급업체로부터 직접 상품을 구입한 뒤 마진을 붙여서 판매하며 이윤을 창출한다. 오리온은 중국 내 직접영업 비중을 낮춰 인건비와 판매관리비를 절감하는 한편, 경소상의 역할을 확대할 방침이다.

 

생산 인프라도 강화한다. 중국 선양시에 200억원을 투입해 추진한 감자 플레이크 공장은 연내 완공을 앞두고 있다. 감사 플레이크 공장이 본격 가동되면 감자칩 생산 등 효율성이 더 강화될 전망이다.

 

초코파이 하우스 2종/오리온

베트남 법인은 하노이 여유 부지 내 생산동을 증축하기 위해 하노이 3공장 부지를 매입했고 설계를 완료한 상태다. 하노이 4공장 부지도 확보했다.

 

베트남은 초코파이 오!스타 등 증량을 단행한 주력 제품의 매출을 확대한다. 오리온은 지난 1995년 일찌감치 베트남에 수출을 시작해 기존 주력 제품인 초코파이를 비롯해 쌀과자, 양산 빵, 견과류 카테고리 등 신시장 개척에 나서며 시장 확대를 지속 중이다.

 

러시아 법인에선 새롭게 내놓은 젤리 브랜드를 일찍이 시장에 안착시키고 몰드 케이크 제품을 연내 선보여 시장점유율을 높여갈 계획이다.

 

국내 시장에서는 충북 진천에 5만8000평 부지를 확보하고 착공을 목표로 생산공장과 포장재 공장, 그리고 물류센터를 한곳에 모은 통합센터 구축을 추진 중이다. 다소 부진했던 생수 사업도 중국 물 시장 진출로 생산량이 크게 늘어나면서 성장세가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닥터유 제주용암수/오리온

오리온은 2019년 8월 제주시 구좌읍 용암해수산업단지에 '오리온제주용암수' 생산 공장을 준공하고 프리미엄 생수 '닥터유 제주용암수'를 선보였다. 국내 생수 시장에서는 점유율과 매출에서 성과가 미비한 상황이다.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오프라인 생수 소매시장 점유율은 제주삼다수가 40.3% 1위를 차지했다. 이어 롯데칠성음료 아이시스가 13.1%, 농심 백산수가 8.3%에 집계됐다. 오리온에서 자체 집계한 제주용암수는 약 2%다.

 

올해는 본격적인 중국 물 시장 진출로 생산량이 크게 늘어나면서 성장세가 가속화할 전망이다. 올해 중국 수출 목표량은 5000만병으로 지난 4월부터 본격적인 수출과 판매가 시작됐다. 2025년에는 현지 수요에 맞춰 제품을 다양화하면서 물량도 두배 이상 확대할 예정이다.

 

최근 중국 소비자들은 건강 인식에 대한 강화로 수원지에 대한 관심과 함께 프리미엄 생수, 천연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다. 닥터유 제주용암수의 취수원과 성분이 경쟁력있다는 평가다.

 

미래 먹거리로 낙점한 바이오 사업은 좀 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오리온은 올초 바이오기업 리가켐 바이오사이언스(리가켐)을 인수합병했다. 당시 업계 관계자들은 불확실성이 높은 바이오 사업에 투자하는 것을 우려하기도 했다. 오리온은 리가켐이 주력하는 항체약물접합체(ADC)의 성장성을 높이 평가하고 인수를 추진했다.

 

ADC는 암세포만 정밀 타격하는 항암제로 기존 항암제와 달리 정상 세포의 손상을 최소화해 차세대 항암제로 주목받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바이오 산업 특성상 신약 후보물질을 발굴하는 발견 단계에만 최소 2~3년이 소요되고, 임상연구도 거쳐야 하기 때문에 당장은 성과를 내기보다는 투자가 더 소요되겠지만, 장기적인 안목에서 바라보면 식품 사업의 한계를 극복할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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