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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푸드

발효유 시장 성장세…저당·고단백 '그릭요거트' 경쟁 치열

그릭요거트 /스위트바이오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로 건강한 먹거리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그릭요거트'의 성장세가 심상치 않다.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6년 국내 발효유 시장은 2조2498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액상, 드링크 등 다양한 형태의 발효 유제품 중에서도 떠먹는 요거트인 그릭요거트의 성장세가 주목된다.

 

시장조사기관 닐슨아이큐(NIQ)코리아는 지난해 국내 그릭요거트 오프라인 시장 규모가 약 667억원으로 전년 대비 약 46.2% 성장했으며, 호상(떠먹는) 발효유 시장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릭데이 제품 라인업 /스위트바이오

그릭 요거트는 수분(유청)을 제거해 낮은 당 함량 대비 단백질 함량이 높아 건강을 챙기는 MZ세대 사이에서 관심을 끌고 있다. 그릭요거트의 프로바이오틱스가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칼슘, 단백질 등 영양가가 풍부해 미국 헬스지에서 뽑은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됐다.

 

국내에 그릭요거트가 들어온 지 10년이 넘었지만, 그릭요거트 붐이 일어난 것은 2018~2019년경부터다. 웰니스를 지향하는 라이프스타일이 정착됨에 따라 아침식사 대용 및 다이어트 식품으로 요거트 식단이 자리잡으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

 

시장 성장에 대한 기대 속에서 브랜드 경쟁도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식품 기반 바이오테크 기업 ㈜스위트바이오의 '그릭데이'는 대기업 제품이 주류인 국내 그릭요거트 시장에서 중소기업 제품임에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지난해 매출 261억원을 달성했으며, 이는 전년 매출 180억원 대비 45% 성장한 수치다.

 

풀무원요거트 그릭 시그니처 설탕무첨가 플레인 150g/풀무원다논

그릭데이는 인지도를 넓히고 브랜드 경험을 더 많이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 압구정 로데오 거리에 '그릭데이 고'를 오픈했다. 지중해 그로서리 마켓 콘셉트의 24시간 유무인 매장으로 그릭요거트뿐만 아니라 각종 굿즈, 식재료, 도서 등을 판매한다.

 

풀무원다논은 최근 '그릭 시그니처 설탕무첨가 플레인 150g'을 출시해 기존 제품 대비 1.8배 키운 그릭요거트를 선보였다. 150g은 소분할 필요없이 한 끼 식사 혹은 간식으로 넉넉하게 즐길 수 있는 양이다. 고물가 시대에 발맞춰 제품 용량을 다양화해 소비자 선택지를 넓힌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그릭요거트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쿠킹 클래스를 열고 그릭요거트를 활용한 샐러드와 식사 메뉴를 선보이기도 했다.

 

동원f&b 덴마크 그릭 오리지널/동원F&B

동원F&B는 지난 4월 '덴마크 그릭 오리지널'을 출시하고 시장 공략에 나섰다. 덴마크 그릭 오리지널은 유청을 두 번 분리하는 동원F&B만의 이중 유청 분리 공법을 사용해 질감이 더욱 꾸덕하며 부드러운 크림을 추가해 고소함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이 외에도 남양유업은 지난해 '불가리스 소화가 잘 되는 우유로 만든 요거트 그릭'을 출시했으며,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올해 3월 급성장하는 그릭요거트 시장 트렌드에 맞춰 그릭요거트 전문브랜드 '요즘(YOZM)'과 협업 제품 출시를 골자로 한 협무협약을 체결해 제품력 강화의 기틀을 마련했다.

 

업계 관계자는 "그릭요거트는 현재 국내 발효유 시장에서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다"며 "주로 2030여성들의 구매 비율이 높은 편이며, 이는 향후 성장기 아이들과 칼슘이 필요한 시니어 연령층으로도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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