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테크노파크 지산학협력센터는 지난 12일 9~96호 브랜치 합동 개소식을 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에서 개최했다.
이번 지산학 브랜치 지정으로 부산 헬스케어와 라이프케어 기술을 활용한 융복합 산업군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인재 유치, 초고령사회 진입 대응 등 지역 사회 문제를 해결할 발판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93호 기업브랜치 아산에스앤테크는 1998년 설립된 이후 군사용 초순간 자동소화시스템, 방산 유도무기 핵심 구동장치 등을 주력으로 하는 기업이다.
유도무기에 사용되는 고열전도 소재 보유 기술을 신발 인솔에 적용해 당뇨병증 및 족부냉증 등을 개선할 특화 제품 제조 사업으로 확장하고 있다. 지산학협력 브랜치 활동을 통해 대학과 협력으로 지역 라이프케어 시장뿐만 아니라 해외 인솔 시장을 선점하고자 한다.
94호 기업브랜치 메디펀은 2021년 설립된 메디컬 컨설팅 전문 기업이다.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의료기관 및 의료관광 정보제공, 의료 마이데이터, 디지털 전환, 편의시설 연계 서비스 등 의료 산업군 전반을 지원하는 메디컬 토털 플랫폼 '메디노미'를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메디펀은 지자체 및 대학과의 협력해 고령사회 대응 사업을 강화하고 발생가능한 사회적 문제 해결에 나설 계획이다.
95호 기업브랜치 슈올즈는 2010년 설립된 뒤 독자적 특허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사 생산시설에서 생산하고 자사 유통망으로 판매하는 신발 브랜드로, 헬스케어용 기능성 신발 전문 회사다.
글로벌 기능성 신발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해 해외 가맹점 설립과 수출 마케팅에 힘을 쏟고 있다. 지산학 브랜치 지정 후엔 예방 의학과 디지털 헬스케어, IT 기술을 융합한 기능성 신발 등 원천 기술 확보를 위해 대학과 공동 연구를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인재 양성 및 채용 연계를 통한 신규 인력 채용도 계획하고 있다.
96호 특화브랜치 영산대학교 초기창업패키지사업단은 2017년부터 186개 기업을 발굴해 157개 졸업 기업을 배출했다. 2024년 현재 29개 기업을 육성 중이며 초기 기업 육성으로 853억 5000만원의 매출과 586명의 신규 고용 창출, 147억 9000만원의 투자 유치 등의 성과를 보였다.
지산학협력브랜치 활동으로 초기 기업 생존율 향상과 경쟁력을 강화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메디펀 김민수 대표는 "기업 입장에서 의료 산업은 진입 장벽이 높고 법령이나 정책에 대한 접근성을 가지기가 어려운 실정으로 지산학 브랜치 협력시스템을 통해 데이터 중심 헬스케어 산업의 대표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개소식 후 진행된 간담회는 지역 라이프스타일 및 헬스케어 산업의 시너지를 위해 기업 브랜치 간 협력과 새로운 융복합 사업 개척을 위한 지역기업 및 관련 기관의 협력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부산대 김현민 교수는 "대학의 기술과 기업의 기술을 융합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에, 서로 머리를 맞대 함께 고민해 나간다면 긍정적 효과가 나타날 것"이고 말했다.
경남정보대 문진복 교수는 "우수한 지역 기업을 지원하고, 협력의 장을 마련하는 지산학 브랜치 시스템을 통해 브랜치 기업과의 협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대학에서도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소재연구원 고재왕 팀장은 "각 연구기관이 보유한 역량과 신소재들을 활용해 지역 기업의 융복합 산업이 더 발전하기를 바며 96호를 넘어 100호 브랜치가 완성돼 브랜치 기업들과의 폭넓은 교류가 있기를 고대한다"고 말했다.
부산테크노파크 김형균 원장은 "이번 지산학협력 93호~96호 브랜치 지정은 '지역 헬스케어 산업'이라는 핵심 주제와 함께 '융합'의 중요성이 부각된 자리로, 기술 간 융합을 넘어 브랜치 기업 간, 기관과 대학 간 연결점을 발견하고 서로 융합돼 지역 산업의 강점이 더 견고해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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