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금융>카드

데이터에 '진심' KB국민카드…'1위 도약' 동력 될까

지자체와 데이터 분야 협력, 'ESG'와 '수익성' 함께 잡는다.
데이터 구매 수요는?...KB국민카드, "데이터 생태계 구축이 먼저"

ChetGPT에 의해 생성된 'KB국민카드의 데이터 사업' 이미지.

KB국민카드가 데이터 활용 속도를 높이면서 미래 먹거리 확보에 나섰다. KB금융그룹 안에서도 '전략통'으로 불리는 이창권 대표이사가 '업계 1위 도약'을 욕심내고 있는 만큼 성공의 분수령이 될 지 주목된다. 최근에는 데이터와 인공지능 사업을 병행하는 모습도 포착됐다.

 

13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KB국민카드는 경기도 이천시와 데이터 기반 지역관광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천시에 방문한 관광객의 소비 데이터를 활용해 문화관광 정책 수립을 돕겠다는 취지다. 이 밖에도 같은달 한국신용데이터, 한국평가정보 등과 협업을 통해 '소상공인 데이터 레이크'를 구축했다.

 

데이터를 활용해 '초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자사 플랫폼인 KB페이에 자산, 소비분석 서비스를 새단장했다. 이용자의 자산 포트폴리오 관리를 골자로 소비분석 리포트를 매달 제공한다. 앞서 이종 산업 간 데이터 결합 시스템을 구축 마련하면서 효율성과 정확성을 함께 높였다는 설명이다.

 

올해 KB국민카드는 데이터 사업을 가속화할 전망이다. 이 대표가 올해 '업계 1위' 진입을 시사하면서 데이터 분야를 주력 사업으로 꼽았기 때문이다. 이 대표는 올해 전략 방안으로 총 4가지를 강조했다. ▲데이터 기업 진화 ▲본업 내실 성장 ▲미래 성장동력 발굴 강화 ▲사회적 가치 창출 확대 등이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데이터 기반 플랫폼 기업으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며 "결제 인프라 및 생활 영역에서 협력을 강화해 고객과 데이터 접점을 확대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KB국민카드의 남은 숙제는 데이터를 활용한 수익 창출 기반 다지기다. 카드업계는 물론 금융권 전반에 걸쳐 데이터 사업에 눈독을 들이고 있지만 수익으로 연결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일각에서는 미래 사업 동력이지만 상당 기간 비용만 증가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금융데이터거래소에 데이터 상품을 등록한 카드사는 9곳(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비씨·NH농협카드)이다. 데이터 상품의 수는 총 9020건으로 유료 데이터는 34.3%(3100건)에 그친다. 이 중 KB국민카드가 등록한 데이터는 총 1018건이다. 유료 데이터는 11.9%(122건)다.

 

KB국민카드는 데이터 생태계 구축이 우선이란 입장이다. 데이터 사업을 카드부문에 한정하지 않고 KB금융그룹 간 상호작용까지 이어지도록 설계한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공공부문의 협력은 ESG경영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KB국민카드의 데이터서비스 부서는 2곳으로 나뉘어 있다. 1부는 데이터·인공지능(AI) 기획 및 분석과 데이터 제휴·활용, AI 신기술 도입 등의 업무를 총괄하며 2부는 인프라 구축과 플랫폼 개발 및 유지보수를 담당한다. 데이터 인프라 확장에 공을 들이는 것이다.

 

한 금융업계 관계자는 "금융업계가 디지털전환을 시도하면서 데이터, 인공지능 분야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다"며 "아직까지는 수요가 적은 만큼 당장의 성과보단 장기적인 계획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