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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은행

우리·신한 이어 농협도 '제4인뱅' 가세…'혁신 서비스'가 관건

우리·신한은행에 이어 농협은행도 제4인터넷은행 인가 경쟁에 참여한다. 시중은행이 지분 투자로 참여해 자본력 문제가 해소되면 본격적인 인가경쟁은 '차별화된 혁신금융서비스'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농협은행은 제4인뱅 컨소시엄 중 한 곳에 지분투자 방식으로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소상공인 중소기업금융 강화를 목적으로 지분투자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은행이 참여하고 있는 컨소시엄이더라도 금융당국에서 인가받을 가능성이 높다면 추가로 합류하겠다는 설명이다.

 

현재 제4인뱅을 추진하고 있는 컨소시엄은 유뱅크, 더존뱅크, 한국신용데이터(KCD)뱅크, 소소뱅크 등이다. 앞서 현대해상은 유뱅크 컨소시엄을 구성해 전략적·재무적투자자(SI·FI)로 참여하기로 했고, 우리은행은 KCD 컨소시엄에 투자의향서를 전달했다. 신한은행은 더존뱅크에 지분투자를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제4인터넷은행 준비 컨소시엄. /각 사

◆ 제4인뱅, 기업데이터 등 특화서비스

 

시장에서는 예상보다 제4인뱅 인가경쟁에 뛰어든 은행이 많아지자 금융서비스의 차별화 여부에 따라 인가여부가 달라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현재 더존뱅크와 KCD뱅크, 소소뱅크는 각각 중소기업·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소상공인은 개인사업자이지만 개인신용대출과 사업자대출이 분리되지 않고 사용돼 데이터 분석이 쉽지 않다. 개별 플랫폼을 통해 확보한 데이터로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더존뱅크는 더존비즈온의 전사적 자원관리(ERP)로 확보한 기업데이터를 통해 중소기업·소상공인 특화은행을 설립한다. KCD뱅크는 한국신용데이터의 소상공인 경영관리서비스 캐시노트를 통해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 소소뱅크는 50여개 소상공인·소기업관련 단체와 업무협약을 맺고, 소상공인 정보를 모은 데이터 허브를 활용해 신용평가모델을 만들어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유뱅크는 소상공인, 중소기업에 더해 고령층 외국인 고객까지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두고 외국인 관광객, 근로자들이 늘고 있는 만큼 특화은행보다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은행을 추진한다.

 

라쿠텐 은행 금융서비스 고객 확보 모델. /금융연구원

◆ 제휴통한 고객확보…수익성 늘려야

 

전문가들은 무엇보다 서비스를 제공할 고객을 빠르게 확보해 수익성을 확보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현재 전통은행이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고, 케이·카카오·토스 등 제3인터넷은행도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 확보가 쉽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고객기반이 흔들리면 수익성이 확보되지 않아 사업 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

 

일본 인터넷은행 중 성공사례로 꼽히는 라쿠텐 은행은 인수된 지 3년 만에 예금잔고가 1조엔을 넘어섰다. 라쿠텐 은행은 라쿠텐 계열사간 서비스를 연계해 쇼핑몰 고객을 대상으로 은행·증권·카드 등의 금융서비스를 확대했다.

 

실패 사례로는 GMO아오조라네트은행으로 일본 인터넷은행 중 유일하게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GMO아오조라네트은행은 GMO인터넷주식회사와의 시너지가 부족해 빠르게 고객 기반이 확보되지 않았고, 자산운용에 대한 전략적인 강점이 없는 상태다.

 

이윤석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다양한 금융상품 판매채널로 계열사를 활용하는 방안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며 "성장성 둔화는 희생하더라도 수익성을 제고시키는 방향으로 비즈니스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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