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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03월 03일 (월)
유통>뷰티

코스맥스, 인공지능 기반 메이크업 개발 시대 연다

코스맥스 R&I센터 연구원들이 조색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코스맥스.

[메트로신문] 글로벌 화장품 연구·개발·생산(ODM)기업 코스맥스가 '디지털 코스맥스'로의 전환에 속도를 낸다.

 

코스맥스는 인공지능(AI) 기술로 메이크업 제품을 개발하는 '스마트 조색 AI 시스템' 구축에 성공했다고 22일 밝혔다.

 

코스맥스는 지난 3년 동안 제품 측색법 정립, 측색 값 데이터화, 데이터 처리 AI 모델 개발, 연구 개발 플랫폼 내 적용 과정 등을 거쳐왔다고 설명한다.

 

코스맥스에 따르면 조색 작업은 원하는 색상이 구현될 때까지 색소 종류 및 함량 등에 변화를 주며 색을 맞추는 과정이다. 메이크업 제품 개발 과정 중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연구원의 주관적인 판단과 경험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아 숙련도에 따라 업무 효율이 좌우된다.

 

반면, '스마트 조색 AI 시스템'은 인간의 눈으로 지각할 수 있는 모든 색상값을 데이터로 변환함으로써 색상의 차이를 수치화해 보여준다는 것이 코스맥스 측의 설명이다. 이를 통해 연구원이 직접 실험을 거치지 않아도 새로 설계하는 처방의 색상을 예측할 수 있다.

 

수년간 누적된 메이크업 제품들의 색상 정보를 데이터베이스(db)로 구축한 점도 특징이다. 기존 생산 제품과 신규 설계 제품 간 색상을 비교하거나 원하는 색상 조합과 가장 유사한 색상의 제품 검색이 가능하다.

 

코스맥스는 신규 AI 조색 시스템을 유행에 민감한 아이섀도 및 블러셔 등 색조 제품에 우선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이후 립스틱, 파운데이션 등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 생산 현장에도 AI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아울러 코스맥스는 지난 2020년부터 제품 개발, 생산 등 모든 과정에서 '디지털 코스맥스' 전환을 추진 중이다. R&I 분야에서는 '전자연구노트' 플랫폼을 통해 처방연구 데이터 파이프라인을 설계하기도 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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