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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일반

챗GPT 붐 일자 구글 검색 점유율 떨어져…제미나이 탑재 빙 다소 상승

구글 검색화면. /구글

 

 

챗GPT를 포함해 인공지능(AI)이 사회 전면에 등장하고서 구글 등 주요 검색엔진 점유율이 하락했으나 생성형 AI를 탑재한 빙은 점유율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웹 트래픽 분석 사이트 스탯카운터(StatCounter)는 지난 4월 구글의 글로벌 검색 시장 점유율은 90.91%로 집계됐다고 6일 알렸다. 직전 3월(91.38%)보다 0.47%포인트 낮아졌고, 최근 12개월간 최고치였던 지난해 5월(93.11%)에 비하면 2.2%포인트 떨어졌다.

 

시장점유율 91%~92% 선을 유지해온 구글 검색엔진의 점유율이 90%대로 내려온 것은 2018년 8월이후 약 6년 만이다.

 

반면 마이크로소프트 검색 엔진인 빙의 지난 4월 점유율은 3.64%로 1년 전(2.76%) 대비 1% 가깝게 올랐다. 구글의 하락분 중 대부분을 생성형AI를 탑재한 MS 빙이흡수한 것이다.

 

한편 한국에서는 구글의 시장 점유율이 오르며 절대 강자였던 네이버의 검색시장 점유율 60%가 붕괴했다.

 

인터넷트렌드에 따르면 네이버의 검색 점유율은 58.1%로 수년 간 꾸준히 유지한 60% 대에서 떨어졌다. 구글의 검색 점유율은 32.5%로 2022년 4월 27.5% 대비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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