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동기比 매출 144.3% ↑
청주 M15X, 낸드 생산기지에서 D램 공장으로 변경키로
내년 11월부터 생산 가능…같은 시기 본격 수요 대응 할 HBM3E 12단에도 호재
SK하이닉스가 1분기 '어닝 서프라이즈'에 성공한 가운데, 거침없는 공격 경영으로 실적 굳히기에 들어간다.
SK하이닉스는 이사회에서 청주에 낸드 플래시 생산기지 증설 계획을 과감히 D램 생산기지 건설로 바꾸고 폭주하는 HBM 수요에 본격 대응한다. 이미 건물 올리기만 남은 만큼 내년 11월이면 양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같은 시기 본격적인 수요가 시작 될 전망인 신제품 HBM3E 12단 생산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25일 SK하이닉스가 연결기준 매출 12조 4296억원, 영업이익 2조 8860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하고 실적 컨퍼런스콜을 열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4.3% 늘었고 영업이익은 지난해 4분기보다 더 커졌다. 순이익은 1조 9170억원에 달한다. 이번 호실적은 D램 평균판매가격(ASP)이 전기보다 20% 이상 상승하고 낸드 ASP는 30% 이상 오르는 등 메모리 가격 상승이 호실적으로 이어졌다. 낸드는 프리미엄 제품인 기업용 eSSD 판매 비중 확대로 가격이 오르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SK하이닉스는 SK하이닉스는 이번 1분기 기세를 천문학적인 규모의 투자로 계속 이어갈 예정이다.
전날 진행한 이사회에서는 청주 M15X 공장을 D램 생산기지로 전환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SK하이닉스는 20조 원을 투입해 충북 청주시 낸드플래시 생산기지에 D램 공장을 증설한다. 본래 낸드플래시 공장을 추가할 계획이었으나 인공지능(AI) 개발 열풍에 HBM D램 생산에 주력하기로 했다. 현재 M15X 공장은 낸드플래시 공장으로 짓기 위한 터파기 공사를 마친 상태다. 공장 건립 후 장비를 들이면 바로 D램 생산이 가능한 상황인 만큼 양산 시점은 내년 11월로 전망 된다. 11월 이후에는 순차적으로 장비를 증설해 생산량을 늘릴 예정이다. SK하이닉스는 건설(5조3000억원)과 장비 구입 등에 모두 20조원을 책정했다.
M15X의 D램 생산 전환기지로의 전환은 내년 하반기 호실적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SK하이닉스는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차세대 HBM(고대역폭메모리)인 HBM3E 12단 생산 계획을 발표했다. SK하이닉스 추정에 따르면 내년 중반기 이후 HBM3E 12단 수요가 본격화 할 것으로 보인다.
SK하이닉스는 "올해 고객이 원하는 HBM3E 제품은 주로 8단"이라며 "HBM3E 12단 제품은 고객 요청 일정에 맞춰 올해 3분기 개발을 완료 후 고객 인증을 거친 다음 내년 수요 시점에 안정적으로 공급하려고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현재 진척도를 고려하면 가까운 시일 내에 HBM3와 비슷한 수준의 수율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원가 측면에서도 빠른 안정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HBM 시장 주도권을 쥔 SK하이닉스는 지난 3월 메모리 업체 중 가장 처음 HBM3E 양산을 시작해 엔비디아(NVIDIA)에 공급하기 시작했다.
이번 SK하이닉스의 어닝 서프라이즈와 HBM3E 생산 및 대규모 투자 계획은 인공지능(AI) 개발 붐과 여기에 따른 개발 비용 상승으로 인한 수혜로 해석된다.
SK하이닉스는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트렌드포스 추정에 따르면 HBM 시장점유율 1위 기업으로 전체의 53%를 차지한다. 2위는 삼성전자(38%), 3위는 마이크론(9%)으로 한참 앞섰다. HBM은 CPU 대신 GPU가 그래픽 병렬 연산이 가능해 AI 칩으로 급부상하면서 함께 떠오른 핵심 반도체다. HBM은 인공지능 학습과 고도화에 쓰이는 GPU의 핵심 부품으로, 데이터 처리 속도를 좌우한다. AI 개발 붐에 GPU 수요가 폭증하자 엔비디아 등 HBM을 활용해 AI 칩을 제작하는 회사들은 물량 확보를 위해 선급금 지불도 마다않는 상태다. AI 칩과 GPU 수요 기업들 또한 칩 성능에 따라 절감할 수 있는 비용이 천문학적인 수준에 이르면서 빠르게 설비를 최신화 하고 있다.
SK하이닉스는 HBM 시장의 공급 과잉 직면에 대한 우려에 대해서도 낙관하고 있다. SK하이닉스 측은 "HBM 시장은 여전히 AI 서비스 고객사 확대와 유즈케이스 증가와 같은 다양한 요인으로 급격한 성장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제품 경쟁력과 대규모 양산 경험을 기반으로 상당수 기존 고객 잠재고객들과 함께 2025년 이후까지 장기프로젝트를 논의하고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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