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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주류업계, 시장 점유율 경쟁 막 올라…신제품 알리기 혈안

봄 나들이 상춘객이 늘면서 주류업계가 신제품 출시와 마케팅 강화에 나서며 시장 점유율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오비맥주는 최근 '한맥 엑스트라 크리미 생(生)'을 새롭게 선보였다. 유흥시장 공략을 위해 생맥주 제품 전용 탭 '한맥 전용 마이크로 크림 탭'까지 개발하면서 한맥 마케팅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오비맥주 한맥이 수지와 함께 하는 신규 캠페인을 공개했다./오비맥주

마이크로 크림 탭은 생맥주를 담은 디스펜서나 타워에서 잔으로 맥주를 따르는 장치로 손잡이를 당기거나 미는 방향에 따라 맥주와 거품을 선택적으로 추출할 수 있다. 일반적인 탭은 거품을 추출하는 데에 하나의 노즐을 사용하지만, 한맥 전용 마이크로 크림 탭은 굵기가 다른 노즐 두 개를 사용해 더 부드러운 거품을 만들 수 있다.

 

오비맥주는 최근 선보인 '한맥 엑스트라 크리미 生' 출시를 기념해 수지와 함께한 신규 캠페인을 선보이고 팝업스토어도 열었다.

 

팝업스토어는 오는 10일까지 여의도 IFC몰에서 진행한다. 한맥 생맥주가 차오르는 듯한 모습을 구현한 '대형 생맥주 조형물' 등 부드러움을 몰입하여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했다.

 

더블 임팩트 라거 켈리가 출시 1주년을 맞았다. /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는 '켈리' 출시 1주년을 맞아 공격적인 마케팅에 나선다. 지난해 4월 출시한 켈리는 지난달 26일 기준 누적판매 3억6000만병을 돌파했다. 지난해 가정 채널에서 시작한 켈리 돌풍은 최근 유흥채널로 옮겨가고 있다. 켈리의 유흥 채널 판매 비중이 출시 초기 약 35%에서 현재는 약 45%로 10% 이상 증가한 상태다.

 

서울 성수동에 진로골드 팝업스토어를 열었다. /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는 '켈리'와 '테라', 투트랙 전략으로 다가오는 여름 성수기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프로야구 개막 시즌에 맞춰 10개 구단 중 9개 구단과 계약해 야구장 내 켈리를 독점 공급하고 있다. 아울러 최근 출시한 소주 '진로골드'를 앞세운 팝업스토어 '진로골드 판타지아'를 서울과 부산에 열고 소비자를 공략한다.

 

롯데칠성음료가 카리나와 함께 한 '크러시' 신규 포스터를 공개했다. /롯데칠성음료

'진로골드 판타지아'는 실내형 테마파크 콘셉트로 꾸몄으며 포토존, 체험존, 시음존, 굿즈존 등 총 4개 공간으로 구성했다. 특히 체험존은 사격게임, 난타게임 등 카니발 대표 게임 5종을 즐길 수 있다. 이 중 3개의 미션을 성공하면 시음존에서 부드러운 맛의 진로골드와 안주를 제공한다. 서울 성수점 팝업스토어는 5월 6일까지, 부산 서면점은 오는 12일부터 5월 12일까지 운영한다.롯데칠성음료는 지난해 11월 출시한 4세대 맥주 '크러시'의 영업망과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다. 출시 초기 술집이나 식당 등 유흥 채널 입점에 집중했으나 현재는 대형마트, 편의점 등 가정채널로 영업망을 확대 중이다.

 

실제 1월말부터 입점을 시작한 편의점의 경우, 500㎖ 캔 제품 기준 85%이상 분포율을 보이고 있다. 지난달부터는 재활용이 용이한 크러시 투명 페트병 제품도 출시했다. 아울러 크러시 모델 카리나를 활용한 광고 마케팅에도 힘을 쏟고 있다.

 

편의점 CU 는 주류 구매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CU 바'를 컬리 앱에 공식 론칭했다. /BGF리테일

편의점 업계는 판촉 경쟁과 함께 상품 구색을 넓혀 소비심리를 자극한다. 편의점 CU는 주류 예약 구매 서비스 'CU 바(BAR)'를 새벽배송 업체 컬리 앱에 공식 론칭했다. CU 바는 CU의 앱 포켓CU에서 운영하는 주류 픽업 서비스다. 이번 서비스 제휴로 컬리 앱 안에 있는 CU 바 픽업 메뉴에서 주류 상품과 픽업 점포를 선택해 결제하면 오프라인 편의점에서 픽업이 가능하다. 구매 가능한 상품은 위스키, 와인, 맥주 등 300여 종이다. CU는 1200만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컬리를 활용, CU 바 신규 고객 유입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GS25는 이달 매주 목요일~일요일 기간 동안 버드와이저(500㎖), 하이네켄(500㎖), 스텔라(500㎖) 등 인기 수입맥주 4입 번들 6종을 7000원대에 판매한다. 또한 주류 픽업 서비스 '와인25플러스' 취급 품목을 5000여 종으로 늘린다.

 

이마트24도 이달 말까지 하이네캔(500㎖), 기네스(440㎖), 버드와이저(500㎖) 등 수입맥주 12종 4입을 할인된 가격인 1만원에 내놓는다.

 

업계 관계자는 "일찍 찾아온 봄 날씨에 주류 성수기도 빨라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주류업계의 경쟁은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말했다. 이어 "신규 제품과 어울리는 굿즈 개발과 축제 참여 등 소비자 접점을 넓히는 데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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