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졸업후 부친 돕기위해 레미콘업계 첫 발…30년간 여성기업人
골재, 아스콘, PC, 광산, 인덕션, 자원순환까지 전국에 22개 사업장
작년 4300억 매출, 올해 5100억 목표…"글로벌화 시동, 환경도 관심"
金 "여성 강점, 시대적 요구 커…창업 치밀하게, 남탓보단 '긍정' 중요"
3남매 중 맏이는 대학교를 졸업하자마자 레미콘 사업을 하는 아버지 밑에서 일을 배우기 시작했다.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부친을 돕기위해 무작정 시작한 일이었다. 다른 일은 생각할 겨를도 없었다. 특히 레미콘업은 '금녀의 벽'처럼 여성에게는 넘어서기 쉽지 않은 분야였다. 아버지로서의 무게감이 그랬듯 맏이라는 책임감으로 버텨야했다.
도와드리겠다고 마음 먹고 시작한 때가 94년이니 세월은 주마등처럼 흘러 어느새 30년이 됐다.
당시 경기 포천과 의정부에서 3곳의 레미콘 공장을 운영하던 회사는 그 사이 법인은 무려 16개로 늘었고, 강원도와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에 22개의 사업장을 둔 그룹으로 성장했다.
사업 부문도 레미콘에서 골재, 아스콘, PC(Precast Concrete·사전제작 콘크리트), 광산, 인덕션, 자원순환분야로까지 확장했다. 지난해 회사 전체적으로 4300억원 정도였던 매출은 올해 5100억원을 목표할 정도로 성장하고 있다. '청출어람'이다.
㈜삼양(SAMYANG) 김승주 부회장(사진)을 경기 포천에 있는 계열사 삼양리소스에서 만났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여성경제인협회 경기북부지회 수석부회장도 맡고 있다.
"아버지는 '다 가지려고 하지 말라'고 늘 말씀하셨다. 다 먹으려고 하다간 분명 탈이 나고, 또 다 가질 수도 없다는 것을 사업하면서 터득하셨기 때문이다. 단가경쟁이 치열했던 레미콘도 과도한 욕심을 내 저가 입찰을 하기보단 품질을 유지하면서 적절한 가격에 공급하는 게 결국 회사에게 이익이 되고 지속가능한 일이라는 점을 늘 강조하셨다."
'지입차'가 일반적이었던 레미콘 업계에서 당시 삼양은 회사에서 차량을 구입해 운영하는 '자차'를 도입하기도 했다. 차로 약 40~50분 거리까지만 공급이 가능한 레미콘의 특성상 원활한 차량 수급이 관건이기 때문이다. 자차를 갖고 있으면 고객들에게 적시에 안정적으로 레미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고객인 건설사 등을 위해 양질의 레미콘을 제조, 제때 공급할 수 있으니 제값을 받을 수 있는 것은 물론이다.
이는 김 부회장의 부친이자 삼양을 태동시킨 김정양 회장의 사업 철학 때문이다. 김 회장은 지금도 삼양의 사업장 곳곳을 다니며 든든한 지원군 역할을 하고 있다.
김 부회장을 만난 포천 관인면의 삼양리소스는 철, 티타늄, 바나듐을 생산하는 광산업 계열사이자 '글로벌 삼양'을 위한 전초기지다.
삼양은 2016년 12월에 관인VTM광산을 보유한 동원리소스를 인수해 삼양리소스로 간판을 바꿨다.
"레미콘은 지역사업이라는 한계가 있고 건설경기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렇다보니 회사의 자금을 안정화시키는 것이 관건이었다. 3D업종인 레미콘 외에 임직원들이 기존 사업에서 한계를 벗어나 다양한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것도 필요했다. 특히 수출은 나의 가장 큰 관심사 중 하나였다." 김 부회장이 삼양리소스를 인수한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삼양리소스 관인광산엔 채굴할 수 있는 자철광석이 현재 약 370만톤(t) 매장돼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향후 12년치 먹거리다. 추가 개발을 통해 20~30년 분량인 1000만t 가량을 더 확보할 수 있을 전망이다. 충북 제천엔 몰리브덴 광산(삼양마이닝)도 보유하고 있다. 삼양리소스가 생산하는 철, 티탄철, 바나듐은 포스코에 납품하는 일부를 제외한 99%를 중국, 대만, 일본 등에 수출하고 있다.
특히 바나듐은 2차전지의 핵심원료로, 관인광산의 바나듐은 우라늄 걱정도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부회장이 이끄는 삼양의 글로벌화와 유통업 진출은 기업용(B2B) 인덕션과 라면조리기를 생산하는 인천의 삼양휴텍에서도 현실화되고 있다. 편의점에 있는 라면조리기 '라조'가 삼양휴텍 제품이다.
김 부회장은 "K-푸드의 인기에 힘입어 미국에서도 한국 라면이 인기다. 라면조리기에 쓰는 1회용 용기를 미국에서 제조해 현지에 수출하는 기계와 함께 해외시장을 공략해 나갈 계획이다. 독일, 뉴질랜드 진출도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삼양휴텍이 제조하는 업소용 대용량 인덕션은 이름을 대면 알만한 식품제조기업들이 두루 쓰고 있다. 삼양은 군부대에 라면조리기와 인덕션을 기부해 호평을 받기도 했다.
삼양은 구성원들의 글로벌화를 위해 1년에 한번씩 400명 가량에 이르는 모든 계열사 임직원들의 해외여행경비를 전액 지원한다.
김 부회장은 "레미콘만 놓고보면 급여 수준이 업계 상위권에 들 것이다. 급여도 중요하지만 추가적인 직원 복지와 단합, 시야 확장을 위해 고민하던 차에 해외여행 지원을 시작하게 됐다. 여행으로만 끝나지 않고 임직원들이 자기계발을 하고 이를 통해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내 회사 발전에도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미소)"이라고 귀뜸했다.
김 부회장은 평소 '환경'에도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2022년엔 경북 경주에 폐기물을 재활용해 고형 연료를 생산하는 '삼양에코'를 설립하기도 했다.
"고형연료는 시멘트회사, 화력발전소에 전량 공급하고 있다. 다만 이는 폐기물을 재활용하는 것일 뿐 배출하는 폐기물을 줄여야 궁극적으로 환경에 도움이 될 것이다. 생분해되는 플라스틱을 개발, 이를 상품화하는 사업도 관심을 두고 있다."
삼양은 지난해 초엔 PC를 제조하는 태영피씨엠을 인수하기도 했다. PC는 공장에서 만든 기둥, 보, 슬래브 등 콘크리트 부재를 물류창고, 빌딩 등 공사 현장에서 바로 조립·설치하는 것으로 최근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삼양의 본업인 레미콘과도 시너지가 크다.
전북 익산, 충북 영동에 공장을 두고 있는 태영PCM은 지난해 619억원이던 매출이 올해엔 약 959억원을 기대할 수 있을 정도로 그룹에서 효자 역할을 하고 있다.
여성기업인으로 살아온 30년은 적지 않은 시간이다. 후배들에게 들려줄 그의 말이 궁금했다.
김 부회장은 "문제가 있으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를 먼저 고민하는 스타일이다. 사업하는 동안 남녀차별을 분명 겪었을 텐데도 개의치 않은 것 같다. 그런 문제로 낭비하고 싶지도 않았다. 오히려 여성이기 때문에 (남성에 비해)감정 조절이나 상대편에 대한 배려 그리고 따스함까지 더 많은 경쟁력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게다가 지금은 여성들의 이런 강점이 시대적으로도 많이 요구되는 시기다. 여성기업인은 이를 잘 활용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창업 하려는)후배들에게는 '내가 하고 싶은 것과 할 수 있는 것은 차이가 있다'고 말해주고 싶다. 사업이 잘 되리란 보장은 없다. 돈만 보고 시작해서도 안된다. 계획이 치밀해야한다. 세무, 법률, 금융 등 다양한 분야도 함께 터특해야한다. 그래야 실패를 줄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삼양의 사업처가 주로 지방에 있다보니 '사람'은 늘 김 부회장의 숙제다.
채용한 직원을 어떻게 하면 오래 근무하고 같이 성장해 나갈 수 있을까하는 고민은 버릇이 됐다. 회사가 태동한 포천에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위해 장학금을 통해 지역 인재를 육성하고 필요하면 회사에서 적극 채용도 한다.
임직원들을 위해 은행 이자보다 낮은 수준으로 대여금 제도도 운영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다자녀 직원에 승진 우선권을 준다거나 유연근무제 도입도 추가로 검토하고 있다. 모든 것이 회사와 사람을 위한 일이기 때문이다. 가화만사성이다.
"보통은 남탓을 많이 하게 된다. 하지만 결국은 내가 어떤 선택을 하느냐가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라는 생각을 신념처럼 갖고 있는 것도 이때문이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다보면 답은 있더라. 그리고 세상에 공짜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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