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철강업계 양대산맥인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실적 악화에 시달리고 있다.
국내 철강업계는 글로벌 경기 침체와 국내외 건설 경기 부진과 중국과 일본 등 수입산 철강재 유입으로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감소한 '역성장'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제철은 지난해 연결기준 실적으로 매출 25조9148억원, 영업이익 8073억원을 기록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대비 5.2%, 50.1%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전년대비 56.7% 줄어든 4496억원을 올렸다. 지난해 4분기 실적은 매출 6조1042억원, 영업손실 2201억원을 달성했다.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1% 늘어났지만 영업이익은 적자전환했다. 당기순손실은 1909억원으로 집계됐다.
앞서 지난 23일 포스코홀딩스는 철강 시황 악화 등의 악재로 두자릿수 감소한 지난해 영업이익을 발표했다.
포스코홀딩스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은 77조1272억원, 영업이익은 3조5314억원으로 전년보다 각각 9%, 27.2% 줄었다. 당기순이익은 1조8323억원이다. 실적 둔화 주요 원인은 철강 업황 침체다. 글로벌 고금리 기조와 실물경기 악화로 하반기에도 건설, 자동차, 조선 산업의 철강 수요가 충분히 회복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지난해 3분기부터 하락이 본격화된 철강 가격은 4분기에도 하락세를 이어갔다.
지난해 바닥을 찍은 철강업계는 올 하반기부터 실적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올해 철강 시황에 대해 중국산 제품 가격이 점차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일본산 제품도 엔저 효과가 희석되면서 하반기로 갈수록 안정세를 찾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 올 상반기에는 자동차·조선업계와의 협상 과정에서 원재료와 가공비 인상분을 적용해 주요 제품의 합리적인 가격 인상을 이끌어낼 계획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자동차업체와 합리적인 가격 수준에서 협상을 이어가고 조선업체와의 후판 협상은 제조원가 인상분을 반영해 협상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봉형강의 경우 건설 투자 위축으로 인해 상반기까지는 수요가 부진할 수 있지만 하반기부터는 정부 주도의 건설 대응책이 나오는 등 시장 반전 및 시황 호조를 기대한다"고 예상했다.
또 현대제철은 올해 신흥국 대상의 자동차강판 판매를 확대하고, 메이저 완성차 업체에 대한 장기공급 물량을 확보해 전체 자동차강판 판매량 중 글로벌 자동차강판 판매비중을 21%까지 높인다는 계획이다. 또한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 추세에 따라 증가하고 있는 유럽 해상풍력 신재생프로젝트(PJT) 관련 수주활동을 강화하는 등 에너지용 후판 공급도 늘려나갈 예정이다.
그리고 봉형강 제품의 신규 수요 창출을 위해 철근콘크리트 구조 건물에 비해 형강 적용비중이 높은 철골조 아파트의 구조기술을 개발하는 한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호남고속철 등의 정부 주도 철도산업에 대한 철강재 수주를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올해도 철강시황 둔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제품별 신규 수요를 창출하고, 고부가제품 판매확대를 통해 수익성 중심의 경영활동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포스코홀딩스는 31일 기업설명회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안내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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