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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11번가, 강제 매각 돌입…안정은 사장은 "흑자전환 원년"강조

11번가가 강제매각 수순에 돌입했다.

 

1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11번가의 모기업인 SK스퀘어는 최근 재무적 투자자(FI)의 동반매도요구권이 발동되면서 11번가 매각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이는 SK스케어가 11번가에 대한 콜옵션을 포기하면서 발생한 배경이다.

 

이로써 11번가의 FI인 나일홀딩스컨소시엄은 이번 매각에서 SK스퀘어의 지분 80.26%전량을 함께 매각할 수 있게 됐다. 동반매도요구권이 행사되면 나일홀딩스컨소시엄은 SK스퀘어 지분 80.26%와 FI 보유 지분 18.18%, 자사주 1.56%를 모두 함께 통매각할 수 있게 된다.

 

최근 나일홀딩스는 씨티글로벌 마켓증권과 삼정 KPMG를 11번가 매각 주관사로 선정하고 강제매각 작업에 돌입했다. 이번 매각은 나일홀딩스가 11번가에 투자한 원금 회수를 목표로 한다.

 

매각 희망액은 크게 낮아졌다. 희망액은 5000~6000억원으로, 투자한 원금에 이자수익만 붙여 회수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매각이 성사될 경우 투자 원금에 연이율 3.5%를 더한 약 5500억원에 우선권이 부여되고, 만약 매각 대금이 5500억원을 넘긴다면 SK스퀘어가 차액을 가져가는 구조다.

 

매각이 완료되면 SK스퀘어의 장부가 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SK스퀘어 관계자는 "FI와 잘 공조해 향후 매각 절차를 순조롭게 진행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 내에서는 지난 큐텐과의 지분 협상 과정에서 자료를 이미 확보한 만큼, 이르면 1분기 안에 매각 작업이 마무리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11번가 신규 로고/11번가

지난 2018년 나일홀딩스는 11번가에 5000억원을 투자하면서 지분 18.18%를 확보, SK스퀘어 다음으로 2대 주주가 된 바 있다. 당시 11번가의 기업가치는 약 2조7500억 원으로 2017년 거래액은 약 9조원까지 기록하면서 커머스 시장 내 1위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그러나 네이버 오픈마켓 재편, 쿠팡의 급성장뿐 아니라 고금리 고물가 등으로 커머스 업계 내에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11번가는 2020년부터 3년 연속 적자를 이어왔다. 2022년 기준 시장 점유율은 1위인 쿠팡 24.5%과 2위인 네이버 23.3를 거쳐 11번가는 7%로 4위에 머물렀다. 누적손실액은 2307억 원에 달한다.

 

지난해 10월 티몬, 위메프, 인터파크쇼핑 등을 인수한 큐텐과 매각 금액 1조원을 놓고 협상을 추진했으나 막판에 무산되면서 11번가의 기업 가치는 더욱 떨어졌다.

 

이런 가운데 11번가를 인수할 후보에 대한 이목이 집중된다.

 

한차례 결렬된 싱가포르 기업 큐텐을 비롯해 11번가와 업무협력을 맺고 있는 아마존 및 알리바바 등이 언급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큐텐과의 협상 결렬, SK스퀘어의 콜옵션 포기 등 다양한 이슈로 11번가의 기업 가치가 많이 떨어졌다. 여기에 강제 매각까지 발생하면서 사실상 매력적인 조건은 아니다. 국내에선 이미 쿠팡이 독식하고 있는 구조에다 알리, 테무 등 다양한 신생 기업들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어 누가 11번가의 주인이 될지 관심"이라며 "현재 가장 중요한 부분은 11번가 스스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정은 11번가 사장이 새해를 맞아 열린 타운홀 미팅에서 '흑자전환'을 강조했다/11번가

11번가 측은 <메트로경제>와의 인터뷰에서 "매각 작업은 모회사와 FI가 잘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내부 분위기가 어수선한 건 사실이다. 하지만 해야 할 일은 하고 있다. 최근 타운홀 미팅에서 안정은 사장이 언급한 것처럼 커머스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올해가 가장 중요한 시기다. 사업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효율 개선 노력에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정은 11번가 사장은 올해 오픈마켓 흑자 달성을 목표로 내걸었다. 최근 비효율 사업을 정리하고 역직구 서비스 준비에 뛰어든 데 이어 내달부터 오픈마켓 사업자를 대상으로 서버 이용료를 부과한다.

 

특히 11번가는 흑자달성을 위해 ▲판매자 성장 ▲가격 ▲트래픽 ▲배송 ▲인공지능(AI) 등 5개의 신규 조직을 신설했다. 각 조직별로 핵심과제만 수행해 이커머스의 기본 경쟁력인 상품, 트래픽, 배송, 편의성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안정은 사장은 최근 임직원을 대상으로 열린 타운홀 미팅에 참석해 "꾸준한 수익성 개선 기조로 지난해 영업손실을 줄이는 데 성공했고, 특히 오픈마켓(OM) 사업은 지난달(12월) EBITDA(상각전 영업이익) 기준 흑자를 기록했다"며 "11번가는 커머스 경쟁력 강화와 효율 개선 노력을 병행해 올해 OM 사업의 연간 흑자를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11번가는 지난해 6월 OM 사업의 손익분기점(BEP) 달성으로 흑자 전환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5월부터 7월까지 3개월 연속 OM EBITDA 흑자를 기록한 데 이어 12월 또 다시 OM EBITDA 흑자를 기록했다. 11번가는 올해 1분기 내 OM 사업이 온전한 수익 기조에 들어서고, 연간 흑자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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