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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무인화 어디까지 왔나 (上)] 셀프 결제는 기본…일자리 감소·범죄 문제는 숙제

셀프계산대에서 몇 번의 터치만으로 결제를 하고, 로봇이 사람대신 조리와 배송을 대신하는 등 로봇 기술은 생각보다 우리 일상에 깊게 스며들었다. 코로나19를 기점으로 키오스크가 보편화됐으며, 사람이 상주하지 않아도 되는 무인 점포의 적용 범위도 크게 확대되면서 무인화가 일상이 됐다. 무인화를 가능케 한 로봇기술의 발달은 산업계 전반에 걸쳐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저출산 시대에 노동력 부족 현상을 해결해 줄 대안책으로 떠올랐지만, 우려의 시선도 존재한다. 고령층의 디지털 소외 문제와 제조업·서비스업 현장에서의 일자리 침범등은 로봇 시대의 과제다. 메트로경제신문은 3회에 걸쳐 무인화의 현주소를 짚어본다. <편집자주>

 

이마트 셀프계산대를 이용하는 고객 모습/이마트

최근 1·2인 가구가 증가하고 비대면 소비를 원하는 고객이 늘어나면서 대형마트에서 '셀프계산대'의 활용 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대형마트에서 선제적으로 셀프계산대를 도입한 업체는 홈플러스로 알려졌다. 홈플러스는 2005년 9월 영등포점을 시작으로 2007년 잠실점과 부천상동점에 셀프계산대를 시범 도입했다. 보편화된 지금도 소프트웨어를 고객 편의에 맞춰 업데이트해 나가고 있으며 무인계산대 구역화를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이마트는 2018년 셀프계산대를 도입해 무게 감지 기능과 결제수단 다변화 등으로 효율화를 꾀했다. 무게 감지 기능은 스캔 단계에서 20㎏에서 60㎏ 사이의 무게를 감지해 상품을 인식할 수 있다.

 

셀프계산대는 기업 입장에서는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고, 고객 입장에서는 계산 시간을 아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올해 매출 3조를 바라보는 균일가 생활용품점 다이소는 2020년 셀프계산대 운영을 시작했다. 현재 대다수 점포는 유인계산대 1대를 남겨놓고, 셀프계산대를 메인 계산대로 운영하고 있다.

 

GS25 무인점포 앞에서 무인점포 관리 앱 무인이오 켠 스마트폰을 든 모습. /GS리테일

편의점도 아르바이트 인력비의 부담을 줄이고 가맹점주의 안정적인 수익을 위해 하이브리드 매장을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주간에는 인력이 상품을 계산하지만 야간부터는 고객이 셀프계산대를 통해 스스로 물건을 구매하는 형태다.

 

주요 편의점 업체인 CU, GS25, 이마트24에 따르면 하이브리드형 스마트점포의 수는 2020년 517개에서 2022년 2415개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4시간 직원이 상주하지 않는 스마트점포(무인점포)도 늘고 있다. 최근에는 편의점 외에 PC방과 아이스크림 할인점, 밀키트 판매점, 문구점 등으로 무인점포는 확대되는 추세다. IT기술이 고도화되면서 '무인화' 열풍이 전 업종에 불고 있는 것이다. 대형마트를 필두로 최저임금 등에 따른 인건비 부담을 느끼는 유통업체들은 점점 셀프 계산대를 늘릴 것으로 전망된다.

 

쿠팡 대구 물류센터(대구FC)에서 AGV(무인 운반 로봇)이 상품이 놓인 선반을 싣고 작업자에게 가고 있다. AI와 로봇을 활용해 구축한 대구FC에서는 사람보다 로봇이 더 많이 다닌다. /쿠팡

온라인 장보기 시장이 커지면서 유통업계 물류 센터 현장에도 로봇기술이 중요해졌다. 온라인 플랫폼들이 제품을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물류센터 내 자동화 기술 키우기에 집중하고 있는 것. SSG닷컴의 경우 주문에서 배송까지 과정 중 80% 이상이 자동화 설비로 움직인다.

 

쿠팡도 물류센터 현장 작업자의 업무량을 줄이기 위해 배송지별 상품을 분류하고 옮겨주는 '소팅 봇'을 도입, 기존 직원의 업무량을 65% 단축했다.

 

롯데는 최근 부산에 오카도 스마트 플랫폼이 적용된 첫 번째 자동화물류센터(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건립한다고 발표했다.

 

CFC에서는 AI에 기반한 수요 예측과 재고 관리는 물론, 상품 피킹과 패킹, 배송 노선을 고려한 배차까지 모든 과정이 자동화로 이루어진다. 상품을 보관하고 있는 바둑판 모양의 격자형 레일 설비인 '하이브(hive)' 위를 1000대 이상의 로봇이 초속 4m로 이동하며 상품을 피킹 및 패킹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스마트점포 도입과 물류센터의 자동화는 인공지능(AI)의 빠른 발전과 도입에 따른 자연스러운 결과"라고 말했다.

 

하지만, 디지털 소외 문제와 무인화로 인한 일자리 감소는 여전히 숙제다.

 

주부 A씨(55)씨는 "마트에서 결제할 때 시스템에 오류가 생기거나 직원 확인이 필요할 때 바로 응대를 받을 수 없다"며 "다른 안내 서비스로 직원들이 배치되면서, 정작 계산대에는 안내 직원이 한두명밖에 없어 가끔은 직원을 찾으러 다녀야 하는 상황이 생기기도 한다"고 토로했다.

 

이어 "초기에는 구매한 물건이 소량이거나 대기줄이 많을 때 이용하라고 셀프계산대를 도입했던 거 같은데 지금은 오히려 셀프계산대가 메인이 된 것 같다"고도 덧붙였다.

 

최근에는 무인 점포를 겨냥한 도난 절도 범죄가 새로운 문제로 떠올랐다. 경찰청에 따르면 지난 2021년 3월부터 2022년 6월까지 무인점포 대상 절도 사건은 모두 6344건으로 하루 평균 13건이 발생했다. 절도 외에도 점포의 시설을 파손시키거나 몰래 반려동물을 유기하는 범죄도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나 CCTV 외에는 증거 확보가 어려워 무인점포를 대상으로 한 범죄를 근절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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