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볼빙 사상 최대치..."돈 나올 곳 없어 이월"
현금서비스 7조원대 진입..."단기라도 일단 빌리자"
급전이 필요한 고신용자가 늘어나고 있다. 연체율 관리를 위해 대출 문턱을 높였지만 지난달 신용카드사가 취급하는 금융서비스 누적잔액은 모두 상승했다.
22일 여신금융협회 공시에 따르면 지난 10월 국내 신용카드사 9곳(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비씨·NH농협카드)의 카드론 취급액은 38조7405억원이다. 올해 최고치를 갱신했다. 이어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서비스 누적 잔액은 7조5832억원이며 현금서비스 잔액은 7조896억원이다.
10월 카드론 잔액은 한 달 전인 9월(38조4170억원)과 비교하면 3235억원 증가했다. 올해 8월에서 9월 카드론 취급액이 2680억원 줄어든 것을 감안하면 연말에 가까워질수록 급전이 필요한 차주가 늘어나고 있다는 설명이다.
건전성 제고의 일환으로 대출 문턱을 높였지만 공염불에 그쳤다. 지난 9월 신용점수 500점 미만의 차주에게 대출을 취급한 카드사는 단 한 곳도 없었다. 아울러 신한·KB국민카드를 제외한 모든 카드사들이 신용점수 601점 이상의 소비자에게만 대출을 내줬다. 그럼에도 카드론이 증가한 배경에는 급전이 필요한 소비자 중 고신용 차주가도 대거 포함됐다는 해석이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9월에는 성과금 등의 추가 소득이 발생해 소액대출이 줄지만 4분기에는 지출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며 "고신용차주의 유입은 점차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리볼빙 잔액은 7개월 연속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매달 사상 최대치를 경신하고 있다. 리볼빙 서비스는 카드사용금액의 일부만 결제하면 남은 액수를 다음 결제일로 연기하는 서비스다. 리볼빙 잔액이 증가하는 것은 사용한 카드 대금을 갚지 못하고 있는 차주가 매번 증가하고 있다는 의미다.
현금서비스는 올해 처음 7조원을 돌파했다. 통상 현금서비스는 카드론 대비 상환 기간이 짧은 만큼 선호도가 떨어진다. 인기가 떨어지는 만큼 6조원대에서 등락을 반복했으나 결국 7조원대에 진입한 것이다. 차주의 상환이 늦어지면 카드사의 연체율을 키울 우려도 함께 나온다.
카드업계에서는 대처 방안이 한정적이란 입장이다. 연체율 상승을 방지하기 위해 우량차주 확보에 나섰지만, 급전을 찾는 고신용자가 쏠리고 있다는 설명이다. 다만 신용점수가 높은 만큼 저신용자 대비 적용 금리가 낮으며 상환 또한 수월할 것이란 관측이다.
또 다른 카드업계 관계자는 "10월 고신용자가 카드사 대출을 유독 많이 찾은 것은 사실이다"라며 "연체율 관리를 통해 부담을 낮추는 것이 최우선 과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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