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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경영

소셜벤처 선배 창업가들이 전하는 조언·격려 들어보니…

벤처協 '소셜벤처 밋업 페스티벌' 개최…선·후배 창업가 네트워킹 자리

 

파워플레이어 김유재·월간계란 주여달 대표등 강의…조언·격려 전해

 

협회 이정민 총장 "게임 룰 바뀌는 지금이 창업 적기…스타트업 도전 응원"

 

벤처기업협회가 지난달 31일 서울 송파 롯데호텔 월드에서 개최한 '소셜벤처 밋업 페스티벌'에서 선배 창업가들이 토크쇼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에잇블룸 황현우 대표, 월간계란 주여달 대표, 한국부동산데이터연구소 한승민 대표, 파워플레이어 김유재 대표. /벤처협회

"스타트업이 글로벌로 나가는 방법은 딱 하나다. 지금 당장 비행기표를 끊는 것이다. 그리고 해외 바이어를 만나라."

 

10월의 마지막 날인 지난 31일 서울 송파구에 있는 롯데호텔 월드 사파이어볼룸. '소셜벤처 밋업(meetup) 페스티벌(festival)' 메인 행사장에 100여 명의 소셜벤처 대표, 관계자들이 소셜벤처 선배 창업가인 파워플레이어 김유재 대표의 강연을 숨죽이면서 듣고 있다.

 

창업진흥원, 서울지방중소벤처기업청의 지원을 받아 벤처기업협회가 준비한 이날 행사는 소셜벤처 창업 선·후배들이 모여 소통하고 경험과 아이디어를 공유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만든 자리다.

 

행사에선 김 대표 외에 선배 창업가인 월간계란 주여달 대표, 한국부동산데이터연구소 한승민 대표도 강연자로 나서 후배들에게 아낌없는 조언과 격려의 말을 전했다.

 

올해로 창업 4년차를 맞은 파워플레이어는 '온그리디언츠'라는 브랜드로 스킨케어, 헤어·바디용품, 향수 등 유기농 화장품을 제조하는 회사다. 현재 40여 가지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 파워플레이어는 친환경, 비건, 제로웨이스트 등을 추구한다.

 

김 대표는 창업 초기부터 글로벌 시장을 지향했다. 이에 따라 지금은 한국을 넘어 일본, 대만, 중국 뿐만 아니라 미국, 독일, UAE, 인도, 러시아 등 수출국만 17개국에 달한다. 수출국은 올해까지 28개국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김 대표는 "해외에 나갈때 정답은 없다. 당장 그냥 해보는 수 밖에 없다. 해외 전시회 참여 등 절반 가량은 정부의 지원을 받은 것 같다. 무조건 (지원사업에)신청해라. 우리는 작년에만 약 300개 정도의 지원사업에 서류를 넣었다. 떨어졌다고 낙심하지 말아라. 지원서를 쓰면서도 반드시 배울 것이 있다"고 조언했다.

 

정부·지방자치단체의 지원사업 신청과 본업을 달리 생각하지 말라는 충고도 나왔다.

 

주여달 대표는 "지원사업을 위해 서류를 준비하고 지출을 증빙하고 결과서를 제출하는 등의 업무가 만만치는 않은 일"이라면서 "하지만 이런 일이 본업과 불일치 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지원사업은 많이 신청해라. 자문을 받을 수 있는 멘토가 필요하다면 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용해라. 많은 창업가들과 인맥을 쌓기 위한 노력도 게을리하지 말아야한다"고 말했다.

 

주 대표가 2020년 창업한 월간계란은 판매하는 계란의 10%를 쪽방촌, 그룹홈 등에 기부하면서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고 있다. 창업 초기 1곳으로 시작한 월간계란의 기부처는 현재 9곳으로 늘었다.

 

창업을 염두에 두고 있는 후배들을 위한 쓴소리도 나왔다.

 

김 대표는 "창업을 하면서 해당 분야의 전문지식을 가져야하는 것은 물론이고 최소한 3년 정도는 본인 급여를 책임질 수 있어야 한다. 워라밸은 생각하지 마라. 친구, 가족, 연인을 만날 시간도 없다. 취미생활은 꿈도 꾸지 마라"고 강조했다.

 

한승민 대표는 "이 정도면 됐지라고 생각하는 수준의 2~3배는 더 노력해야한다. 그래야 그 절반이라도 달성할 수 있다. 목표는 크게 잡아라. 그리고 고민을 했다면 빠르게 실행해야한다"고 전했다.

 

지난달 31일 서울 송파 롯데호텔 월드에서 열린 '소셜벤처 밋업 페스티벌' 입구에 마련된 전시부스에서 스타트업들이 기업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김승호 기자

창업을 했다면 버티는 것이 중요하다. 버텨야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주 대표는 "안정적으로 월급을 받다 창업을 한터라 실매출을 일으키고 매달 얼마라도 돈을 꼭 남겨야겠다는 마인드를 갖고 시작했다. 대부분의 창업자는 팀빌딩(team building)을 한다거나 투자유치에 집중하지만 한 달, 한 달을 어떻게 먹고 살 것인가에 가장 큰 목표를 두고 보수적으로 운영했다"고 경험담을 소개했다.

 

버티기만 하면 안된다. '착한 기업'을 지향하는 소셜벤처도 돈을 벌어야한다.

 

한 대표는 "초기엔 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팀원은 사업이 진심인 멤버를 중심으로 최소화해 시작해야한다. 그리고 수익이 빨리 날 수 있는 아이템을 찾아야한다. 수익이 나면 투자자를 찾기도 쉽다"고 설명했다.

 

선배들의 응원은 후배들에게 큰 힘이 된다.

 

주 대표는 "올 한 해를 꼭 살아남길 바란다. 한 해, 한 해 살아남는 것이 우리의 챌린지다. 그러면서 조금씩 성장하길 바란다. 여러분들을 응원한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선 MYSC 유자인 부대표의 '소셜벤처의 개념과 중요성 및 생태계 현황', 임팩트스퀘어 정성훈 심사역의 '임팩트투자 동향과 투자유치방법'에 대한 강연도 펼쳐졌다.

 

또 입구에 마련한 스타트업 전시부스에선 알스퀘어, 플롯팩토리, 밴어배너, 퍼뷸러스, 디엑스코드, 아졸리독, 지구는푸르다, 스페이스인, 에이드올, 마치란테, 테이렌, 아티스트아우라, 넥스트커넥트가 사업 아이템을 소개하며 발길을 잡았다.

 

벤처기업협회 이정민 사무총장은 "디지털 전환과 빠르게 변하는 소비자들의 니즈, 그리고 게임의 룰이 바뀌고 있는 지금이 창업 적기"라며 "협회는 창업기업들을 적극 지원하고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 스타트업들의 도전을 응원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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