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크 관리 통해 소비자 신뢰 확보해야
변동성 높은 만큼 위기 노출 가능성도 상승
보험업계가 내년에도 건전성과 자산리스크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보험계약마진(CSM) 확대에 따라 보험이익은 증가할 전망이지만 변동성이 함께 높아지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보험연구원은 5일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호텔에서 '2024년 보험산업 전망과 과제'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에는 보험업계 대표이사 및 주요 임직원 70여명이 참석했다. 보험연구원에서는 윤성훈 선임연구위원과 조영현 금융시장분석실장 등이 2024년 경제 전망 및 보험산업 해결과제 등을 발표했다.
안철경 보험연구원장은 개회사에서 "시장 변동성이 커지는 만큼 다양한 시나리오가 등장할 수 있다"며 "리스크 관리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점이다. 보험 사업 모형을 재점검하고 사업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윤성훈 선임연구위원은 '2024년 경제·금융환경 전망'에서 "올해 상호금융을 제외한 나머지 금융업의 경우 자본비율이 소폭 개선됐지만 여전히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하면 회속세가 더디다"며 "뉴 노멀 시대에 비해 경제 성장률은 낮아지고 소비자물가 상승률과 금리는 높아질 전망이다"라고 말했다.
윤 연구위원은 "가계부채, 기업대출, 부동산 파이낸싱프로젝트 문제 등이 확산하기 전 리스크 관리가 강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영현 금융시장분석실장은 '2024년 보험산업 전망과 과제'에서 "건전성이 낮은 회사들은 이익 유보를 극대화하고 자산리스크 관리를 강화해야 할 시기다"라고 지적했다. 특히 긴축 통화정책이 시작된 지난 2022년부터 회사 간 수익성 편차가 확대되고 있다. 이같은 경향은 다음해에도 지속될 수 있다는 관측이다.
조 실장은 지급여력비율이 낮을수록 자본성증권 의존도가 높아지며 수익성이 감소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건전성이 낮은 보험사의 ▲유동성 ▲수익성 ▲건전성 등이 상대적으로 크게 악화할 수 있다는 의미다.
다음해 보험업계가 대응 및 해결해야 할 과제로는 ▲보험법률 개정 ▲디지털 전환 ▲신채널 등장 등이 꼽혔다.
조 실장은 "보험시장의 정보 비대칭성 완화와 신사업 확대를 병행해야 한다"며 "소비자요구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고 새로운 보장위험 발굴을 통해 소비자 신뢰를 제고해야 한다"고 했다.
영업경쟁이 심화할수록 정보 비대칭에 따른 소비자 신뢰 저하가 발생할 우려가 높다. 최근 보험사 최고경영인(CEO)들을 대상을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97.4%의 CEO들이 영업경쟁이 강한 것으로 평가한 만큼 경계가 요구된다.
조 실장은 "보험업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금융 소비자 보호 등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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