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휘발유 값이 두 달 넘게 오름세다. 지난 7월6일 기준 차량 휘발유 가격으로 리터(ℓ)당 평균 1568원에 주유했으나 9월11일 기준 1757원을 내야 한다.
200원 가까이 올랐으니, 연료가 바닥난 뒤 가득(50ℓ 내외) 넣는다고 치면 7월 초보다 1만 원 더 꺼내야 한다.
기획재정부가 결정한 유류세 인하 연장이 이달 초 시행에 들어갔지만 역부족이다. 주요산유국협의체(OPEC+)의 감산 연장 탓에 두바이유 등 국제유가가 배럴당 90달러를 넘어섰다.
8월 농산물 가격은 1년 전보다 5.4% 올랐다. 사과(30.5%)와 복숭아(23.8%), 고구마(22.0%) 등이 치솟았다. 7월 하순 전국 곳곳을 강타한 집중호우의 여파다.
전기·가스·수도요금 상승률이 20%대를 기록했고 택시(19.1%)와 시내버스(8.1%) 요금도 크게 올랐다. 외식 물가는 5.3% 상승했다.
이런 상황에 총가구 빚(가계대출잔액)이 올해 6월 기준 1748조 원이다. 3월에 비해 10조 원 이상 불어났다.
물가는 뛰는데 빚은 늘었다. 게다가 실질임금마저 쪼그라들었다.
올해 4~6월 직장인 1인당 월평균 실질임금이 334만 원으로 산정됐다. 작년 1~3월(387만 원)과 비교해 50만 원 이상 줄었다. 또 2년 전인 2021년 4~6월 평균(339만 원)보다도 적은 액수다.
우리나라 가구의 구매력이 점차 쇠하고 있는 것이다.
물가 억제를 위해선 금리를 올려야 하는데, 그럴 경우 나라 성장률은 걷잡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정부마저 올해 GDP성장이 1.4%에 그칠 것이라고 전망한다. 기준금리가 인상되면 0%대 성장을 감내해야 할 것이다.
진퇴유곡의 상황이다. 이달까지 지속되고 있는 수출 부진은 '상저하고'(상반기 부진, 하반기 반등 전망)는커녕 내년 경제에도 불확실성을 더하고 있다.
중국인 관광객 유커가 돌아왔으나 중국 경기가 생각보다 많이 안 좋은 것으로 평가된다. 수출이 어떻게 회복할 지 염려스러운 부분이다.
소비자물가 상승으로 국민은 어렵고 국가 경제엔 빛이 들질 않는다.
기재부 등 경제팀은 하반기에 잘 될 것이라고 반복해 말한다. 곧 4분기에 접어든다. 비책이 전혀 없는 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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