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가전이 현실로 온다. 선결 과제로 떠오른 에너지 절감은 물론, 초연결을 통한 스마트 홈 기술까지 첨단 제품들이 IFA2023에 소개된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물론 글로벌 기업들이 자리를 마련하고 리더십을 자랑할 예정이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국제가전박람회(IFA) 2023이 9월 1일(현지시간)독일 베를린에서 막을 연다. 이에 앞서 30일부터 프레스 컨퍼런스가 진행된다.
IFA는 세계 3대 정보기술 및 가전 전시회로 불린다. 올해에는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다시 규모를 키워 150개국에서 2000여개 기업이 참가해 역대 최대로 진행된다.
◆ 에너지를 아껴라
특히 올해 IFA는 에너지 절감 기술이 대거 소개될 전망이다. 탄소 저감에 대한 관심이 어느때보다 높아진 상황,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현지 에너지 공급난이 심각해지면서 해법을 찾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해진 까닭이다. 전시장에서는 '지속가능한 마을(Sustainable Village)' 구역을 마련하고 따로 포럼도 마련할 정도다.
현지 가전업체인 밀레가 기조연설을 맡았다. 레베카 스타인헤이지 전무가 저탄소 경제 중요성과 가전 회사가 어떤 해답을 가지고 노력해야할지를 소개할 예정이다.
아울러 밀레는 '밀레 오픈하우스'를 마련하고 현지 에너지 효율 최고 등급인 A보다 10% 에너지를 덜 소비하는 드럼세탁기를 비롯한 고효율 가전제품과 에너지 소비량을 모니터링하고 감축해주는 애플리케이션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그 밖에도 크고 작은 기업들이 지속가능한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지만, 누구보다 주목을 받는 업체는 LG전자다. 생활 가전 분야에서 전세계 1위로, 다양한 친환경 기술력을 현실화해 유럽 시장을 공략하려는 모습이다.
특히 LG전자는 '넷제로 하우스'를 테마로 고효율 가전을 모아 유럽 시장 공략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개별 제품은 물론, 에너지를 줄이고 생산까지 하는 통합 솔루션까지 제시했다.
대표적인 제품은 드럼 세탁기다. 유럽 A등급보다 효율을 40%나 더 높였다. 경쟁 제품 중 가장 효율이 높은 A+++등급 건조기도 함께 선보였다. 냉장고도 A등급을 20%나 뛰어넘었다. 유럽에서 인기가 높은 빌트인 제품군도 고효율로 업그레이드했다.
국내에서 먼저 소개했던 세컨하우스. '스마트 코티지'도 유럽 스타일로 재해석했다. 4kW급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 에너지 상당량을 충당하고, 남은 전력을 가정용 ESS에 저장해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고효율 가전으로 활용도를 극대화했다.
삼성전자는 이미 지난해 IFA에서 에너지 효율 최고등급을 넘은 제품과 함께 '스마트싱스 에너지'를 선보인 바, 올해에도 이들 제품을 통해 친환경 제품 개발 노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 푸드테크도 현실로
이에 더해 삼성전자는 IFA2023에서 '푸드 테크'를 실생활로 불러온다. 지난 CES2023에서도 일부 상용화와 계획에 그쳤지만, 이번에는 완전히 현실에서 쓸 수 있는 플랫폼으로 만들었다.
이름은 '삼성 푸드'다. 주방 가전과 연동해 사용하는 삼성 푸드는 16만개 기본 레시피에 검색과 추가를 할 수 있으며, 조리를 하고 콘텐츠를 공유하는 것까지 한 번에 해결한다. 이번달 말부터 104개국에 서비스된다.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맞춤형 서비스도 제공한다. 푸드 AI로 개인별 선호와 원하는 영양을 선택하면 재료에 따라 이에 맞는 레시피를 제공한다. 조리 난이도와 소요 시간 등까지 계산해준다.
추후 삼성 헬스와 연동해 사용자 건강 상태도 직접 파악하고 식단까지 제공할 예정이다. '비전 A' 기술로 음식 사진을 찍으면 영양성분과 레시피도 한번에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밀레도 스마트푸드 ID를 선보인다. 오븐에 카메라를 내장해 알아서 요리를 인식하고 조리해주는 서비스다. 오스트리아와 스위스 등 일부 유럽 지역에 도입한 상태로, 레시피도 30여개에서 꾸준히 확대 중이다.
LG전자도 빌트인 전시존을 '모두를 위한 더 나은 요리 생활'을 주제로 만들어 프리미엄 빌트인 제품을 활용한 새로운 주방을 소개한다. 후드 일체형 인덕션으로 인테리어와 효율을 높이는 방안도 소개한다.
◆ 1위 사수하라, 혁신 가전 경쟁도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본업인 가전 제품 경쟁력도 소홀히 하지 않았다. 다양한 신제품을 소개하며 주도권을 강화하려는 모습이다.
세계 1위인 삼성전자 QLED TV와 미래 디스플레이 LG OLED TV가 열띤 경쟁을 예고했다. 삼성전자가 디즈니 100주년 에디션을 비롯한 다양한 디스플레이를 소개할 예정, LG전자는 무선 TV인 시그니처 올레드 M과 스탠바이미 Go 등 혁신 제품들을 유럽에 처음 선보인다.
삼성전자가 비스포크 라인업을 내세운 가운데, LG전자는 시그니처 세탁건조기로 새로운 시도도 이어간다. 건조 능력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았던 기존 세탁건조기를 대폭 개선했다.
복병은 중국 기업들이다. 그동안 세계 박람회 참가를 꺼려했던 중국 기업들이 대거 참가를 결정했다. 2000여개 기업 중 500개에 가까운 기업이 중국 기업으로 추정된다.
기조연설도 중국 기업들이 중심이 됐다. 화웨이에서 분리한 모바일 기업 아너 조지 자오 CEO가 'Unfold Tomorrow'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폴더블 스마트폰을 공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이센스 피셔 유 사장도 기조연설에 이름을 올렸다. 'The scenario-driven future of tech'를 주제로 새로운 가전 제품과 이를 통합할 플랫폼 등을 내놓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맞서 글로벌 가전 업계는 스마트홈 통합 작업을 본격화할 전망이다. 국내 한 매체에 따르면 HCA(홈 커넥티비티 얼라이언스)는 IFA2023에서 11월 중 가전 연동 서비스를 하겠다고 발표할 예정이다. HCA는 브랜드별로 구별했던 IoT 기능을 플랫폼 하나로 구현하기 위해 모인 단체로, 삼성전자와 LG전자를 비롯해 미국과 유럽 가전사들이 함께하고 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