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유통>유통일반

유통업계, 디지털 네이티브 공략 …모바일 앱·콘텐츠로 브랜드 경험 차별화

나이키 앱

유통업계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겨냥해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선사하고 고객과의 소통을 확대하고 있다.

 

먼저, MZ세대가 열광하는 콘텐츠 시장의 무게 중심이 유튜브로 이동하면서 젊은 소비자들과 친밀감을 강화하기 위해 유튜브 인기 채널과의 협업과 자체 콘텐츠 제작을 추진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공식 유튜브 채널 콘텐츠 '스벅TV'를 운영중이다. 그리고 첫 자체 제작 웹드라마 '안녕하세요 스타벅스입니다'도 공개했다. 스타벅스 실제 매장을 배경으로 신입 파트너 주인공이 입사 이후 마주하는 일상을 기반으로 하는 공감적 소재를 다룬다. 유튜브 시청 트렌드를 반영한 숏폼 영상으로 제작돼 총 19편으로 준비했다.

 

스타벅스는 웹드라마라는 새로운 시도를 통해 친근감 있는 스타벅스 경험을 제공하고, 스타벅스 파트너 및 고객들과의 소통 강화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영상을 제작했다고 밝혔다.

 

안녕하세요 스타벅스입니다/스타벅스

롯데GRS가 운영하는 버거 프랜차이즈 브랜드 롯데리아도 공식 유튜브 채널 '버거가게'를 통해 아이돌 비투비 멤버 이창섭과 함께 이색 토크 콘텐츠 '롯리나잇'을 지난달 론칭했다.

 

롯리나잇은 롯데리아의 인기 디저트 메뉴뿐만 아니라 잘 알려지지 않은 메뉴와 다양한 주류와의 롯떡 궁합(롯데리아+찰떡 궁합)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먹고 즐기는 이색 콘텐츠로, 매주 금요일 오후 5시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하고 있다.

 

유튜브 콘텐츠 마케팅은 브랜드의 일방적인 메시지 전달 방식에서 벗어나 재미를 앞세운 콘텐츠를 통해 자연스럽게 기업이 원하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고 소비자 역시 댓글 등으로 즉각적인 반응이 가능, 2030세대 고객들과의 소통 창구로 각광받고 있다.

 

유튜브 채널 버거가에의 '롯리나잇'코너/롯데GRS

피자알볼로는 지난 20일 방송인 황광희가 진행하는 유튜브 채널 '캐릿'의 콘텐츠 '가내조공업' 13회에 단호박 피자와 팔도 피자 등 인기 메뉴 2종을 협찬했으며, 해당 회차는 70만 뷰를 돌파, 고객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끌었다.

 

패션업계에서도 MZ세대 젊은 고객을 유입시키기 위해 만든 콘텐츠가 예상 외의 반응을 이끌고 있다.

 

'더한섬닷컴 HANDSOME'에서 선보인 웹드라마 '어른애들'은 한 편당 10분 내외로 구성된 총 8부작의 시리즈물이다. 패션회사 직장인들의 이야기로 8년차 패션회사 마케터, 신입 상품 기획자(MD), 패션 모델, 포토그래퍼 등이 등장해 한섬의 다양한 제품을 자연스럽게 소개한다. 4화 만에 누적 조회수 300만회를 기록할 정도로 인기를 끌면서 한섬은 기대 이상의 매출 효과를 봤다는 설명이다.

 

나이키 앱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제품과 서비스 도입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자체 모바일 앱과 제품을 연계해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식이다.

 

나이키의 '나이키 앱'은 개인에게 최적화된 멤버십과 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통합 플랫폼이다. 멤버십을 기반으로 개인의 관심사 및 취향에 맞춘 피드를 구성하고, 상품 추천은 물론 관심 상품에 대한 단독 및 우선 구매 혜택을 제공한다.

 

오프라인에서는 위치 기반 서비스인 '매장모드'를 실행하면 해당 매장의 정보, 사이즈 별 재고 여부 등을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맞춤형 쇼핑이 가능하다.

 

LF 헤지스의 '헤지스 앱'은 브랜드 콘텐츠, 멤버십 등 브랜드 경험이 집약됐다. 고객 구매 리뷰부터 브랜드 기획자들이 직접 연출하는 스태프 리뷰, 체험단 리뷰 등 다양한 후기 콘텐츠를 공유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헤지스 매거진은 마케팅, 콜라보레이션, 팝업스토어, 이벤트 등 브랜드 최신 소식을 잡지 형태로 구성해 볼거리도 제공한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온라인 시장의 비중이 커졌다"며 "단순한 제품과 서비스를 넘어 새로운 차원의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디지털 인프라의 중요성은 더욱 극대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