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유통>유통일반

[르포] 다시 떠오르는 홍대 상권…MZ 열광하는 팝업·플래그십스토어 가보니

오비맥주 카스가 홍대 상상마당 일대에서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메트로 신원선

성수동에 밀려 잠깐 주줌했던 원조 '젊은이들의 성지' 홍대 거리가 올 여름 다시 한번 떠오르고 있다. 주류·외식업계가 팝업스토어와 플래그십스토어를 열고 20대 소비자들을 충성고객으로 만들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것.

 

24일, 장마의 중간이라 습기가 많은 후텁지근한 날씨에도 서교동에 문을 연 오비맥주 '카스쿨(CassCool) 팝업 매장'에는 대학생들로 문전성시를 이뤘다. 현장 직원들을 방문객들의 신분증을 확인하고 입장을 안내했다.

 

카스쿨에 입장하는 방문객들/메트로 신원선

오비맥주 카스는 엔데믹 전환 후 첫여름을 맞아 6월 중순부터 약 두 달에 걸쳐 홍대 상상마당 등 주요 상권에서 다양한 소비자 참여형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카스 팝업스토어는 두 곳이다. 먼저 카스의 청량함을 극대화한 파란색 포스터로 도배된 '카스쿨' 팝업 매장에 들어섰다.

 

중앙의 바 테이블에서 맥주 로봇 '비어 박스(Beer Box)'가 내려준 생맥주를 즐기는 방문객들의 모습이 눈에 띄었다. 맥주 로봇은 일정한 각도로 팔을 조절해 맥주를 따르기 때문에 항상 같은 맛과 일정한 거품 비율을 유지한다고.

 

대형 터치스크린으로 모바일 게임 '텐텐'을 즐기는 방문객들도 있었다. QR코드를 통해 앱에 접속하면 참여할 수 있다. 높은 점수로 순위권에 들면 현장에서 즉시 경품도 지급한다.

 

카스쿨 팝업스토어 내부 전경/메트로 신원선

카스쿨에서는 뮤직, 패션, 아트 분야 최고의 아티스트들이 일일 강사로 나서 노하우를 전수하는 '카스쿨 클래스'도 열린다. 사전 신청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총 6회 운영되며 가수 조현아와 지올팍, 모델 송해나와 홍태준, 일러스트레이터 이슬로 등 인기 아티스트들이 참여한다.

 

매장 위층으로 올라가면 '나만의 카스캔 만들기', '초대형 카스캔 포토존' 등의 체험형 이벤트도 참여할 수 있다.

 

카스쿨 팝업스토어 내부 전경/메트로 신원선

오비맥주는 인근에 '카스 레몬 스퀴즈 팝업스토어'도 운영중이다. 카스 레몬 스퀴즈는 카스의 상쾌하고 깔끔한 맛에 신선한 이탈리아산 레몬 과즙을 더한 신제품으로 지난 7월 초 시즌 한정 출시됐다.

 

카스 레몬 스퀴즈 팝업스토어에서 시음하고 있는 방문객들/메트로 신원선

플레이존과 굿즈 판매 공간으로 나눠 운영하며 체험공간에서는 대형 레몬 조형물이 설치된 포토부스와 레몬 모양의 회전무대 기구 등 다채로운 참여형 이벤트와 시음 기회를 제공한다. 이곳에서는 카스 레몬 스퀴즈뿐만 아니라 함께 출시한 논알코올 음료 '카스 레몬 스퀴즈 0.0'도 즐길 수 있다. 카스 레몬 스퀴즈 팝업스토어는 네이버 예약을 통해 하루 240명 입장이 가능하다.

 

카스 레몬 스퀴즈 팝업스토어 /메트로 신원선

이와 함께 오비맥주는 상권 주변의 인근 오락실, 노래방 등도 카스쿨 콘셉트로 탈바꿈시켰다.

 

밖으로 나와 건너편으로 조금 걷다보면 잔다리로에 위치한 '굽네 플레이타운'이 모습을 드러낸다.

 

굽네 플레이타운은 굽네가 Z세대 공략을 위해 홍대 인근에 개점한 플래그십 스토어다. '재미있는 콘텐츠와 이벤트가 있는 공간, 함께 만들어가는 커뮤니티 문화공간'이라는 의미다. '누구에게나 열린 곳, 모두를 위한 새로운 놀이터'를 지향한다.

 

굽네 플레에타운 1층 전경/메트로 신원선

1층은 굽마트(Goob Mart)로, 테이크 아웃 중심의 공간이다. 편집숍을 연상케 하며 한쪽에는 모자, 티셔츠, 냉동식품을 비롯한 한정판 굽네 MD 제품들과 다양한 음료·주류 등을 판매한다. 인천맥주의 '짠하자굽', 전주 PNB풍년제과의 '고바삭 초코파이' 등 로컬 브랜드와 협업한 굽네 풀레이타운 한정판 MD도 있다.

 

타임 세일을 통해 고추바사삭, 시카고 피자 등 굽네를 대표하는 메뉴를 파격적인 할인가에 판매하며, 굽네 플레이타운에서만 만날 수 있는 굽네 통닭구이도 맛볼 수 있다.

 

굽네 플레이타운에서 판매하고 있는 한정판 MD 상품/메트로 신원선

2층 사운드홀(Sound hall)은 다양한 모임을 가질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이다. 사전 신청을 통해 누구나 자유롭게 소규모 공연을 할 수 있는 오픈 스테이지를 갖추고 있으며, 자판기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보드게임이 비치돼 있다. 기자가 방문했을 때에도 가족단위 고객이 보드게임을 하며 한가롭게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인근에 거주하는 방문객 A(40)씨는 "아이가 가자고 해서 왔는데 오기 전에는 '치킨집이 뭐가 다르겠어?'라고 생각했었다"며 "실제로 와보니 자유롭게 보드게임도 할 수 있고, 공간도 넓어서 좋다"고 말했다.

 

3층 플레이룸. 굽네 브랜드 모델 르세라핌 광고 촬영 현장을 재연한 라운지/메트로 신원선

3층 플레이룸(Play room)은 눈을 즐겁게 하는 미디어 아트와 포토존으로 구성돼 있다. 대형 스크린을 통해 환상적인 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미디어룸과 마치 만화경 속에 들어간 듯한 독특한 경험을 할 수 있는 미러룸에서 미디어 아트를 즐길 수 있다.

 

4층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Creative studio)는 다양한 창작자를 위한 열린 공간으로 전시를 희망하는 작가들은 무료로 공간을 대관할 수 있다. 현재 '플레이(Play)'라는 주제로 4인 4색 개관 기념전을 진행중이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