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는 대중교통 취약 지역의 이동 서비스 개선을 위해 올해 6월부터 내년 2월까지 '우리 마을 지능형 이동수단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12일 오후 2시 시청 본관 4층 국제회의실에서 울산시, 울주군, 울산경찰청, 사업 수행사 등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우리 마을 지능형 이동수단 구축 사업 착수 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우리 마을 지능형 이동수단 구축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23년 지능형 마을 보급 및 확대사업'의 하나로 추진된다. 사업비는 총 12억 5000만 원(국비 10억 원, 시비 2.5억 원)이 투입된다.
주요 사업 내용은 ▲울주군 마실버스 위치·도착정보 제공체계 구축 ▲지능형 횡단보도 서비스 구축 ▲지능형 버스 승강장 서비스 구축 ▲지능형 이동수단 플랫폼 구축이다.
◆울주군 실시간 마실버스 위치 및 도착 정보 제공
마실버스는 농림축산식품부 농촌형 교통모델사업의 하나로 2019년부터 울주군 대중교통 취약지역 주민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제공되고 있는 공공형 버스다. 현재 10개 노선에 11대(예비 1대)의 차량이 운행되고 있다.
마실버스 운행 지역은 ▲읍·면사무소 등 생활권 중심 지역에서 2km 이상 이격되어 있고 ▲60세 이상 노령인구가 전체 인구의 30% 이상인 지역이며 ▲시내버스가 운행되지 않는 지역 등이다.
다만 최근 3년간 전 노선 월평균 8500~8700명 정도가 마실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특히 해당 지역 노령층에는 효자 노릇을 하는 교통수단이 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마실버스 운행체계를 보면, 운행 시간이 정해져 있지만 '실시간 운행정보'를 알 수 없고 심지어 버스정보 안내기가 설치된 정류장에 정차함에도 마실버스 정보는 표출되고 있지 않는 상황이다.
이번 사업에서는 울산시 관련부서(교통기획, 버스택시)와 울주군, 버스 운송업체와 협력해 기구축된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를 활용한 '실시간 마실버스 위치·도착정보 제공체계'를 구축한다.
◆언양 알프스 시장, 안전한 보행을 위한 지능형 횡단보도 서비스 구축
울산경찰청에 따르면 최근 3년간 관내 교통사고 건수는 1만 1190건이었고, 이 가운데 노인 교통사고가 15.6%인 1741건이었다. 특히 노인 교통사고의 30%는 보행 중 사고인 것으로 나타나 고령자의 안전 보행을 위한 체계가 절실한 상황이다.
2015년 '마을주민 보호구간'으로 지정된 울주군 '언양 알프스 시장' 일원은 고령자의 보행신호시간 종료 전 미횡단, 자전거와 보행자 간 충돌 위험, 횡단보도 내 불법 유턴 차량 등 보행 안전사고의 위험이 아주 높은 지역이다. 특히 장날이 열리는 날이면 그 정도가 더 심각하다.
이번 사업에서는 울산시가 울산경찰청과 협력해 고령자의 안전한 횡단 보행을 위한 보행신호 자동 연장을 확대 구축한다. 야간 또는 우천 시에 운전자의 시선을 명확히 유도해 횡단 보행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활주로형 횡단보도, 보행자와 자전거 등과의 충돌 방지를 위한 자전거 횡단로도 설치할 계획이다.
◆안전하고 편리한 지능형 버스 승강장 서비스 구축
울주군 언양 알프스 시장 앞 '구언양버스터미널(30347) 버스정류소'는 20여개의 노선이 정차하고, 승강장 크기 또한 일반 승강장의 2배다. 주요 이용층은 고령자이고 월평균 승하차 인원 약 1만 명 이상에 이르는 언양읍내 거점 버스 정류소이다.
장날이 열리는 날이면 승강장은 짐 한가득 가지고 계신 어르신들로 발 디딜 곳도 없이 매우 혼잡하다. 특히 여름철 폭염 시 응급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는 매우 열악한 실정이다. 승강장 크기에 비해 버스정보 안내기도 모서리 한편에 1대만 설치돼 있어 확인하기도 힘든 상황이다.
이번 사업에서는 승강장 내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처를 위한 감시 카메라(CCTV)와 비상벨, 화재 감시기 등을 설치하고, 재난상황실에서는 해당 상황을 실시간으로 점검하게 된다.
또 버스정보 안내기의 수량을 대폭 늘려 승강장 내 어디에서든 쉽게 버스 도착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미세먼지 등 주변 환경 정보도 버스정보 안내기를 통해 받을 수 있다.
◆자료 의 지속가능한 지능형 이동수단 플랫폼 구축
지속 가능한 이동성 정책 수립 및 시행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자료이다. 자료를 통해 시시각각 달라지는 여건을 분석하고 이에 맞는 정책이 새로이 수립되고 실행돼야 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수집되는 마실버스의 실시간 운행 정보 및 이력 정보, 노선별 승하차 정보, 보행자 횡단 정보, 보행시간 자동연장 이력, 환경정보, 유동인구 분석 정보 등은 지역 주민 삶의 질 개선과 정주여건 개선 등 정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자료로 가공·처리된다.
또 울산시 시티 통합운영센터, 교통관리센터, 유관 부서(기관) 등과 공동으로 활용되고 국민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개방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마실버스 이용자(주이용자 고령층)와 버스정류장 대기 승객의 교통편의 증진, 교통약자의 안전한 보행 이동권 보장 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