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와 협업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컨설팅 나서
ESG경영의 일환...카드사 "소비 데이터 활용 할 수 있어"
카드사가 지방자치단체와 업무협약(MOU)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
내수시장 활성화 프로젝트에 발벗고 나선 셈이다. 정부 또한 올 1분기 국내 관광 시장에 600억원의 재정 지원을 약속한 바 있다. 시장에선 해외로 향하는 여행객을 얼마나 잡을 수 있을 지 주목하고 있다.
카드사들은 전통시장 인프라 확대를 꾀하고, 국내 숙소 캐시백 혜택 등을 제공하며 소비자를 유인 중이다.
13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 1분기 관광수지 적자액은 32억3500만달러 규모다. 3년 6개월만에 최대폭을 기록했다. 1분기만 놓고 비교하면 2018년 1분기(-53억1400만달러) 이후 최대다.
카드사는 지자체와의 MOU를 통해 ▲환경·사회·지배구조(ESG)경영 성과 제고 ▲지역단위 프로젝트 진입 등을 꾀하고 있다.
우선 ESG경영 동참이다. 지난 2021년을 기점으로 국내 금융회사들이 ESG보고서 등을 발간해 소비자들에게 공개하기 시작한 만큼 관련 활동의 중요도가 높아졌다. 아울러 ESG활동은 상표가치 제고 또한 노릴 수 있어 일석이조(一石二鳥)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MOU를 체결한 지자체와 지역 단위 프로젝트를 이어가는 데 유리한 위치를 확보한다는 의미도 있다. 이를테면 지역 주민들의 충성도가 높은 지역화폐 사업 등에 단독 사업자로 참여할 수 있는 것.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지자체와의 협력이 직접적인 수익창구는 아니지만 좋은 관계를 맺으면 차후 프로젝트 시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귀띔했다.
신한카드는 올해 부산광역시와 손을 잡았다. 카드소비 데이터와 공공분야 데이터를 결합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정책 연구를 시행한다. 지역 소비 모니터링을 통해 ▲관광객 유치 ▲전통시장 활성화 ▲중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시정 수립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롯데카드는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경상남도(부울경)와 특화 카드를 선보였다. 로카 인 메가시티(LOCA in MEGACITY)는 부울경 지역 테마파크 및 롯데자이언츠 입장권, 지역 쇼핑 할인 혜택 등을 담았다.
비씨카드는 올해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DMF) 티켓 50% 할인을 시행하면서 관광 문턱을 낮췄다. 지난달 19일을 시작으로 2주간 외식, 공연, 숙박 업종에서 최대 5000원 할인 혜택을 제공했다.
일각에서는 카드사들의 협업 프로젝트와 함께 지자체들의 노력이 요구된다는 지적이다. 최근 일부 지역 축제의 '바가지요금'이 도마 위에 오르면서 소비자들의 빈축을 산 바 있다. 관광지에서의 과도한 요금 부과는 여행객들의 발길을 해외로 돌리게 만든다는 지적이다.
또 다른 카드업계 관계자는 "지역 중심 업무 협약은 동반 성장 및 마케팅 세분화 등을 위해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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